안녕하세요.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우선 항상 친절하게 답변 남겨주시는 기버 선배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요즘 임장하며 보게되는 신축들이 '주상복합'으로 구분 되어있지는 않지만
마치 주복처럼 1층에는 상가가 있고, 2층부터 단지가 시작되는 곳들이 꽤 있었습니다.
(상도동 효성해링턴플레이스, 보라매 자이더포레스트 등)
헬리오시티 같은 곳을 보면 상가와 단지가 서로 떨어져있고
상가 건물 위에 아파트를 짓지도 않았거든요. 개인적으로는 이런 곳이
더 나아보이는데... 선배님들은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안녕하세요, 배소님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상복합이란 주거공간과 상업공간이 복합된 건물을 말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주택법을 따르지만 주상복합의 경우 건축법(90%이상 주택법)을 따릅니다. 그리고 아파트보다 주상복합의 경우 전용면적이 상대적으로 좁고 재건축, 재개발 가능성이 적습니다. 이런 차이점 때문에 같은 가치를 가지고 같은 가격이라면 주상복합보다는 아파트에 투자를 하는 것이 낫지만 해당 지역마다 주상복합에 대한 선호도도 다르기 때문에 이를 파악하고 주복의 경우에는 연식을 좀 더 고려하여 투자할 것 같습니다. 투자로 제외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대 단지로 비교해보고 주복이 같는 단점이 있더라도 가치 대비 저렴하다면 고려할 것 같습니다. 배소님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배소님. 보고 느끼셨던 것과 저도 비슷하게 볼거 같습니다. 단지 안에 공간이 잘 갖춰져 있는 아파트와 주상복합으로 된 건물 사이에 거주 쾌적성은 차이가 납니다. 실거주 입장에서도 선호도로 드러나게 되겠죠? 주상복합 동과 아파트 형태 동 사이에 가격차가 나는 성동구 센트라스 같은 곳을 참고해보셔도 좋습니다. 지방처럼 땅에 비해 상품성에 가치가 더 큰 곳의 경우 신축이라면 주상복합도 투자 대상으로 고려할 것 같습니다. 그 안에서 선호도도 분명히 뛰어난 것들이 있구요. 연식이 낡아가면 보수적으로 접근할거 같아요. 상품성이 떨어지면서 가치가 같이 하락하기 때문에요. 서울 같은 경우라면 장기 보유 할만한 물건을 매수하는 것이 좋다보니 주상복합 신축말고 비슷한 값의 다른 우선순위가 없는지 더 찾아볼 거 같습니다. 임장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