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4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3기 92조 마흔오천]

24.03.31

[수강내용 중 인상깊었던 내용]

-. 가치가 있는 곳에 전고점 대비 30% 이하로 떨어진 가격이면 상당히 좋 물건이다. 25%까지도 매력적이다.

-. 지금 시장은 bargain sale 기간이다. 이 기간은 한정적이다, 끝나기 전에 기회를 잡아야 한다.

-. 모두가 용기를 낼 때 나는 두려워하고, 모두가 두려워 할 때 나는 용기를 낸다.

-. 가치있는 물건을 판단할 수 있고, 저평가를 판단 할 수 있으면, 가치투자를 할 수 있고 이것이 월부방식

-. 가치가 있는 부동산 판단의 기준 : 수요가 많고 독점적인 위치인 곳

-. 아무리 가치있는 물건이라도 가치보다 비싼 가격에 사도 되는 물건은 없다 - 워런버핏

-. 3년 내 100% 이상 급등한 물건은 허리 또는 어깨 이상이다.

-. 가치있는 물건이 30% 이상 빠진다면 이는 명품의 바겐세일 기간이다.

-. 근 3년간 하락하거나 오르지 않은 물건이 오히려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하는 물건이다.

-. 만약 수요가 있는 곳이 할인한다면 적극적으로 용기를 가지고 매수하라(바겐세일 기간)

-. 아무런 리스크를 지려고 하지 않는 것이 최악의 리스크이다.

-. 월부투자는, 투자기준과 원칙에 집중(저,환,수,원,리)하고 중장기 투자로 장기간 가격상승이 가능하고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여 돈나무 재배,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나, 통찰력을 쌓는데 시간이 걸린다.

-. 가치투자 = 잃지않는 투자.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 서울투자를 하려면, 서울 3구(강남구, 중구(종로), 영등포구(여의도))를 반드시 가 봐야 한다.

-. 매물 임장시 그 지역의 랜드마크 단지를 확인해 봐야 한다. => 가격변동이 가장 빠르다.

-. 반드시 3군데 이상의 중개사무실에 연락하되, 투자자컨셉, 매도자 컨셉, 임차인컨셉으로 나누어 확인해 봐라. 투자자 컨셉일 경우 부동산사장님들이 전세가를 좀 높게 브리핑 한다. 적정 전세가 확인이 매우 중요하다.

-. 내가 물건을 내 놓은 부동산에 지인에게 부탁하여 물건 문의를 해 보게 했을 때, 내 물건이 첫번째, 두번째로 브리핑하지 않으면 내 물건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 D-2개월까지 전세를 맞추지 못하면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 - 잔금납부할 준비 OR 인테리어 하여 수요 끌어 당기기

-. 구축인 경우 인테리어가, 신축인 경우 낮은 가격이 경쟁력 있는 물건이 된다.

-. 리스크 대비 마이너스 통장이나 현금(보증금의 5%) 보유 필요. 전세금 상승은 5%만 하라.

-. 매매 특약사항에 넣어야 할 것 1) 임차인과의 계약에 적극 협조 2) 점유자는 새로운 임차인과 협의하여 이사일을 정한다. 3) 동물반입금지 OR 동물에 의한 물건 파손시 변상한다. 4) 연장계약시, 계약기간 내 이사시 임차인이 중개수수료를 부담한다.

-. 법무비 바가지 씌우는 경우가 있다. "법무통" 어플을 이용하여 사전 견적 받아 보고 판단하면 법무비를 아낄 수 있다.

-. 중개수수료 지급은 입주 다음날 지급하는 것이 좋다. 매도 후 생기는 잦은 문제에 대해 중개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 매도자가 전세로 들어오는 경우처럼 매매와 전세 진행시 중개수수료는 한 쪽만 받아야 한다.

-. 인테리어를 하는 경우 가스렌지는 가급적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설치해 놓는 경우 내가 수리해줘야 하고 안해준다고하면 분쟁이 생길 소지가 있다.

-.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리스크 관리다.

-. 10채까지는 경험이다.


[강의 수강을 마치며]

열반스쿨 기초반 수강은 분명히 나 스스로에게 작은 변화를 가져다 준 강의임에 틀림이 없다.

아침 기상시간이 바뀌었고, 아침 독서 습관이 생겼으며, 매주 업데이트되는 강의와 과제들로 반 강제적으로 절주하게 해 주었으며, 조금씩이라도 건강한 나를 만들고자 생활운동을 실천하고 있다.


월부에서 생활 지속을 통해 부동산에 대해 알아가고,

꾸준한 독서를 통해 흔들리는 마인드를 다잡고, 생각을 넓히는 노력을 지속하여

결국 성공한 투자자로 거듭나기를 희망해 본다.


오랫동안 꿈을 그린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간다 하였고,

사람은 자신이 그린대로 삶을 살게 된다 하였고,

미래를 기억하는 앎이 있으면 결구 그 미래가 나에게 다가온다 하였다.


천천히 가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하여,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해 보자.


열심히 하는 자에게는 열심히 하는 미래가. 즐겁게 하는 자에겐 즐거워지는 미래가 펼쳐진다고 하지 않았던가.


열심히 보다는 꾸준히 즐겁게!


댓글


산뜻한플러스
24. 04. 01. 18:19

멋지십니다. 오천님의 꿈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