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 살자'
안녕하세요 잇포입니다.
드디어 대망의!!! 튜터링 데이가 밝았습니다!
기초반에서 가장 궁금했던 비밀에 쌓여있던 튜터링 데이!
대체 뭘하길래 선배들이 그토록 좋다고 하는건지, 정말 궁금했었습니다.
저는 31조로 여정기 튜터님께서 함께 해주시고 계신데요,
하루종일 질문 하나 하나에 진심을 꾹꾹 눌러담아 말씀해주시던 튜터님의 인사이트와 열정에 감복한 하루였습니다.
오전에는 조원분들의 엄청 잘 쓰신 사전 발표가 있었습니다.
솔직히 수준이 다들 높으셔서 똑같이 하는건 시간이 많이 걸리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중에 꼭 BM하고 싶은 것 1가지식만 정리해보았습니다.
[BM]
1. 벵알 님 : 생각을 정말 잘쓰시고 정리를 잘 하신다. 나는 아직도 임보에 깔끔, 남의 시선을 인식하면서 쓰고 있는데, 정말 생각 쓰기는 의식의 흐름대로 적는게 중요할 것 같다. 특히 자기 앞마당과 비교하거나, 비슷한 급지의 지역과 비슷하거나, 연대지역과 비교하면서 생각을 쓰시는거 정말 인상깊었다. 생각이 부족한 나의 임보에 꼭 BM 하여야할 부분!! 그 외에도 "핵심 거주가치"를 꼭 넣어서 이 지역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이 무슨 이유로 올까? 에 대한 부분을 반드시 생각해보고 넣는 연습을 해야 하겠다.
2. 상승 님 : 나의 행복10가지 쓰기!(이거 꼭 넣고싶다. 이걸 왜 하는지 장표1개지만 생각해볼수 있게 해주는 부분!), 상승님은 먼저 임보의 데이터를 너무 잘 가져오셔서 정리를 잘하신다는 느낌이었다. 멤생이 님의 전국입지 1page 완성이라던가, 후후아빠님의 공급 장표 등등 월부 카페 및 스스로 원데이터 가공도 너무 잘하신다. 그리고 역시나 임보를 많이 쓰셔서 그런지 생각을 엄청 심도있게 하셨고,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것이 인상깊었다. 아직은 생각이 부족한 관계로 데이터 먼저 전국 -> 시 -> 구 단위로 점점 들어가며 써보고 비교해보는 연습을 해야 하겠다.
3. 국빱이 조장님 : 임보 앞 페이지에 궁금점 3가지를 적고 시작하는게 정말 인상깊은 부분이었다. 이제는 임보 쓰는건 어렵지 않다는 조장님. 임보가 정말 따라할 엄두가 안날정도로 너무 잘쓰셨다. 그냥 또오옥같이 쓰면 더 임보를 업그레이드 할 게 없을 정도. 조장님의 임보는 월부의 임보틀에서 벗어나 본인만의 기준을 가지고 이 데이터는 유의미하게 볼 수 있겠다 싶은 것은 넣으시고(비행안전구역, PIR 등) + 끊임없이 가설을 세우고 데이터를 가져와 검증하는 작업을 거친다는 것.
앞으로 최종적으로 이렇게 임보를 쓰면 되겠구나 싶은 임보였다.
그리고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 미리 적어둔 질의 하나하나를 답변을 해주시며, 정말 현실적으로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셨다.
그리고 비교분임을 하며 어떤 질문이 와도 모든걸 척척척 답변해주시는 튜터님. 정말 존경스러울 뿐이다.
지역의 선호도, 단지의 선호도, 우선 투자로 볼 단지와 지금 가격 등등 그동안 이게 맞나? 싶은 것들이,
정말 속쉬원히 해결된 기분이다.
저녁을 먹으면서는 정말 이제 개인적인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는데, 특히 실거주를 먼저 해야하는 나의 특성상,
앞마당과 이번 실전반에서 하는 앞마당 중 어딜 볼것인가에 대해, 내 생각과 튜터님의 생각이 일치하는지
질문으로 검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정말, 정말, 도움이 완전 많이 되었다.
튜터님을 만난게 행운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이번 한 달 잘 보내고 있었는데, 그중 오늘이 역대급이 아니었나 싶다.
BM 꼭 하고, 튜터님 말씀대로 물건보고 실거주 무조건 된다 마인드로 해보겠다!!
마지막으로 여정기 튜터님께서 강조에 강조하셨던 말씀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투자의 본질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투자는 가격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 그것이 전부입니다."
실전반 남은 기간 모두모두 화이팅입니다!!!
할 수 있드앜!!!!! 뽜이테에에에에에에에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