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한계를 넘는 기술 독서 후기 [내마중 2기 3조 라임페퍼칩]

  • 24.04.05

내마중 2기 3조 조원들과 함께한 3월 20일 독서모임!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한계를 넘는 기술
  2. 저자 및 출판사: 구디엔 / 흐름출판
  3. 읽은 날짜: 2024.3.10
  4. 총점 (10점 만점): 7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인지효율이라는 개념은 인지를 통해 얻는 이익 대비 시간과 노력의 비율이다.

방향성있는 목표와 즉각적인 피드백, 근접발달지대 / 실리적 자원 배치(학습능력을 향상하고 싶다면 인지 목적에 따라 다른 목표를 설정하고 다른 자원을 배분해야한다.)

네가지 성장엔진(좋은 습관, 취미를 능력으로 발전시키기, 속성학습의 지식 IPO, 믿음과 위임의 순환)

네가지 실패의 블랙홀(가난한 사람은 더욱 가난해진다, 투자부족, 워커홀릭의 순환, 지나친 자존감 어필)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효율성

일만시간의 법칙 그냥 일단 작은 습관이라도 가져야한다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것 같다.

효율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워야한다.

그리고 근원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을 쌓아가야한다. 실재하고 가치가 높으며 해결 가능한 문제를 고민해야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효율적인 시간배분, 너무 모든 걸 성실하게만 하는 게 아니라 필요한 곳에 정확하게 성실성과 노력을 기울어야겠다.

→ 지금 하고 있는 일 중에서 중요도가 떨어지는 건 빼기, 문제 해결 중심으로 해야할 일 짜기, 단순 지식 함양보다 내가 필요한 것에 어떻게 쓰일지 고민하고 공부하기

독서도 나에게 필요한 책인지 사전에 내용 확인하고 책의 목차와 필요한 부분들 위주로 읽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2 시대에도 이와 같은 성질이 있다. 시대의 성질을 잘 이해하는 사람은 그 흐름을 타고 멀리 나아갈 수 있지만 사회와 시대의 성질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빠져 죽기 십상이다. 이 시대의 고수가 보여주는 폭발적 성장의 비선형 그래프는 사회 법칙을 적절히 운용해 노력을 극대화한 결과이다.

p29 정보를 모으는 정보탐색능력과 그 정보를 운용해 사고하는 능력, 대량의 정보 안에서 트렌드를 파악하는 통찰능력이다.

p33 미래 직업에 통용되는 힘은 기기를 활용한 학습과 정보 처리 능력, 대뇌를 이용한 통합적이고 창조적인 사고력, 시스템적 사고방식으로 문제를 생각하는 능력이다.

p153 지식의 근원을 식별하라. 인류의 인지 경계에서 연구하고 사고하며 검증하는 이들이 곧 지식의 근원이다. 이를 1차 지식이라고 한다. 지식 폭팔의 시대에는 1~4차 정보를 분별하고 지식의 근원을 만들어 내는 사람과 가까이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p158 인지효율이라는 개념은 인지를 통해 얻는 이익 대비 시간과 노력의 비율이다.

p159 방향성있는 목표와 즉각적인 피드백, 근접발달지대 / 실리적 자원 배치(학습능력을 향상하고 싶다면 인지 목적에 따라 다른 목표를 설정하고 다른 자원을 배분해야한다.)

p161 인지성독서(사고력향상을 위해), 지식성 독서, 오락성 독서

p194 지식나무보다는 문제나무. 오늘날의 지식을 하나로 연결하는 것은 학과 지식이 아니라 바탕이 되는 콘텍스트의 문제다. 문제나무는 실재하고 가치가 높으며 해결 가능한 문제를 바탕으로 자라난다. 문제나무 (현재 직면한 문제는 어떤 종류인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문제를 해결할 지식이다.

p218 지식 IPO 설계하기 : 실질적이고 가치가 높으며 해결 가능한 문제를 목표로 삼는다(실재적 문제인가, 가치가 높은 문제인가, 해결가능한 문제인가) P:지식학습이 아닌 문제해결이 목표이다. O: 아웃풋으로 인풋을 뽑아낸다.

p243 스탠퍼드 대학교 정신과 교수 파울 바출라비크는 저서 변화에서 통찰력있는 개념을 하나 제시했다. 바로 1차변화와 2차 변화다. 모든 일에는 두가지 변화의 형태가 있다. 하나의 원래 형식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화로 1차 변화 즉 상태 변화다. 다른 한가지 변화는 패턴이 바귀는 것으로 2차 변화 즉 패턴 변화다.

p266 피드백 루프 : 단기적인 감정과 장기적인 이익이 상충한다. 학습,건강,투자,습관의 긍정적 순환은 시작할때는 피곤하고 뭔가 불편하다. 그러나 부정적 순환은 시작하면 그때 그때 느껴지는 감정이 좋다. 예를 들어 바쁘면 바빠서 만족감이 느껴지고, 투자 위험이 없으면 안전하다고 느낀다. 그래서 사람들은 바뀌지 않기 위해서 달라지곤 한다.

p277 적은목표, 전략적 근면함


댓글


라임페퍼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