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7월 출산을 앞둔 예비 산모입니다.
출산 하기 전 내집마련을 하기 위해 <내집마련 기초반>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 20살 넘으면 "몰라서 그랬다"라는 것은 안된다.>>
- 주변 환경이 중요하다. 대출을 받아서 성공한 사람들이 주변에 많고 경험이 풍부하다면 대출에 대한 두려움은 사라질 것이다. (두려움 때문에 기회를 날려버리는 경우가 안타깝다)
- 대단지 빌라는 답이 아니다. 현재 빌라를 보유하고 있다면 매도를 하고 아파트를 매수하는 편이 낫다.
<< 학군 베이스는 많이 무너질 것이다. 누구나 살고 싶은 곳을 매수하라>>
- 아이들의 교육이 걱정된다면 학군베이스 지역에 전세를 구하고 누구나 살고 싶은 지역에 아파트를 매수하라.
- 앞으로 점점 더 내가 살고 싶은 집이 중요해질 것이다.
- 작은 단지들은 매물이 많이 없기 때문에 호가를 내리지 않는다. 따라서 나홀로 아파트보다는 대단지를 노려보자.
- 아파트 매수 시 전고점 대비 얼마나 가격이 빠졌는지 확인해 보자.
<<현재 부동산 분위기에 경기도 신도시 투자는 유의해야 한다>>
- 서울 가격이 아주 오를 때는 어쩔 수 없이 경기도 신도시를 볼 수 있지만 지금은 그 때가 아니다.
- 2기 신도시의 미래는 그 주변 1기 신도시가 그 미래다. 신도시 신축보다 서울 시내 구축이 나을 수 있다.
- 또한 역에서 멀지라도 언덕보다는 평지가 낫다.
<<나혼자 1인가구이고, 앞으로 결혼 계획이 없다면 평수가 낮더라도 서울 중심부와 가까운 지역으로 가라>>
- 종잣돈이 얼마 없는 1인 가구라면 서울 시내에서의 입지가 중요하다. 따라서 경기도 20평대 아파트보다 예산으로 살 수 있는 서울시내 10평대 아파트가 더 괜찮을 수 있다.
<<리모델링은 얼마나 실현 가능한 사업인가?>>
- 결론적으로 말하면 리모델링은 실현 가능하기 굉장히 어려운 사업이다.
- 리모델링이라는 것은 뼈대만 남기고 재건축 하는 것인데 재건축을 하기위해서는 자본이 필요하기에 분담금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 분담금총회통과는 총회에서 90% 이상 찬성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어려운 문제다.
사례 중심으로 부동산 지식을 채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론 중심이었다면 다소 지루했을 수 있지만 이렇게 스토리텔링 식으로 배우는 것이 더 기억에 남고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