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심쿵파파 불변의 법칙 독서후기

  • 24.04.10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불변의 법칙 /모건 하우절

저자 및 출판사 : (주)서삼독

읽은 날짜 :  4/4-4/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돈의 심리학』의 저자 모건 하우절이 3년 만에 세상에 내놓은 신작.‘절대 변하지 않는 것들에 대한 23가지 이야기’를 전한다. 출간하자마자 아마존과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자리에 오르며 아마존 독자들과 오피니언 리더들의 극찬을 받았다. 이번 책은 돈과 투자 영역은 물론이고, 인간의 본성과 세상의 이치에 관한 이야기를 두루 다루어 한층 더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메시지를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모건 하우절은 사람들은 무엇이 변할 것인지에 대해 늘 관심을 갖지만,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과거에도 지금도 미래에도 변함이 없는‘불변의 법칙’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에 1000년 후에도 유효할 인간의 행동양식과 반복패턴에 대한 흥미로운 역사 스토리와 일화들을 들려준다. 워런 버핏의 스니커즈, 빌 게이츠의 숨겨진 불안, 유발 하라리가 받은 뜻밖의 비난, 게임스탑 사태의 보이지 않는 변수, 벌지 전투의 최후, 마술사 후디니의 죽음 등, 한 편 한 편의 이야기가 마치 다큐소설처럼 펼쳐진다. 흥미로운 일화 속에 인간사를 꿰뚫는 통찰과 삶의 교훈을 구슬처럼 꿰어내어 “역시 모건 하우절이다”라는 찬사를 받았다. 스콧 갤러웨이, 라이온 홀리데이는 물론, 국내 유수의 리더들 또한 먼저 읽고 “대단한 책이다”라는 평가를 내놓았다.

 

2. 내용 및 줄거리

 : 절대 변하지 않는 세상의 진리들을 무려 23개나 이야기하며 통찰력을 제시한다.

첫번째 법칙, 지나온 과거를 돌아보면, 앞으로의 미래는 알 수 없단 사실을 깨닫게 된다.

두번째 법칙, 사실 우리는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이 꽤 뛰어나다. 다만 뜻밖의 놀라운 잉ㄹ을 예측하지 못할 뿐이다. 그리고 그것이 모든 것을 좌우하곤 한다.

세번째 법칙, 행복을 위한 제1원칙은 기대치를 낮추는 것이다.

네번째, 독특하지만 훌륭한 특성을 가진 사람은 독특하지만 훌륭하지 않은 특성도 가지고 있다.

다섯번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정확한 정보가 아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확실성이다.

여섯번째, 스토리는 언제나 통계보다 힘이 세다.

일곱번째, 측정할 수 없는 힘들이 세상을 움직인다.

여덟번째, 시장이 미친듯이 과열되는 것은 고장 났다는 의미가 아니다. 미친듯한 과열은 정상이다. 더 미친 듯이 과열되는 것도 정상이다.

아홉번째, 좋은 아이디어라도 무리한 속도를 내면 나쁜 아이디어가 된다.

열번재, 고통은 평화와 달리 집중력을 발휘시킨다.

열한번째, 좋은 일은 작고 점진적인 변화가 쌓여 일어나므로 시간이 걸리지만, 나쁜일은 갑작스러운 신뢰 상실이나 눈깜짝할 새에 발생한 치명적 실수 탓에 일어난다.  

....스물세번째, 그 사람은 내가 경험하지못한 무엇을 경험했기에 그런 견해를 갖고 있을까? 만일 그와 같은 경험을 한다면 나도 그렇게생각하게될까?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과 모차르트는 비슷한 말을 했다. 나는 일부러 시간을 내서 해변을 오래산책한다..밤에 잠이 오지 않아 그냥 누워있을때 가장 뛰어난 음악적 영감이 가장 풍부하게 찾아온다.

-> 투자자가 되기 위해 정체성을 찾아가기 위해 업무에 매몰되지 않고 , 스스로 휴식을 제공하면서 나의 정체성을 떠올리고 그와 관련된 행동을 해야한다는 생각.


어떤 분야를 처음 공부할 때는 어마어마한 양의 지식을 암기해야한다는 생각이 든다. 그럴 필요가 없다. 그 분야의 토대가 되는 핵심원칙 (일반적으로 3-12개이다) 에 주목하는 것이며 외울 것은 핵심원칙을 조합한 결과들이다.

-> 임보에 압도되거나 선배들이 이룬업적의 과정에 압도되기 보다, 아파트 투자의 핵심원칙만을 이해하고 주목함으로써 원하는 투자를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p.265 우리는 빠르고 쉬운길에 혹하기 쉽다. 고생하지 않고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으니까. 하지만 실제로 그런 길은 거의 없다. 찰리멍거는 이렇게 말했다. 원하는 것을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그것을 누릴 자격을 갖춘 사람이 되는 것이다. 간단하다. 사람들에게 뭔가 제공할 때는 당신이 상대방이라 해도 만족할 만한 것을 제공하라.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 280 우리가 놓치기 쉬운 사실이 있다. 문제를 완전히 없애려고 하면 오히려 문제가 더 커지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성가신 문제나 불편함을 얼마만큼 견디는 것이 최선인지 판단하는 능력은 중요하다. 이 사실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지못한다.


P.288 생물체의 몸 크기는 투자의 레버리지와 비슷하다. 이익을 증가시키지만 손실도 증가시킨다. 한동안은 별문제가 없지만, 이익이있더라도 손실이 치명적인 수준에 이르는 시점이 되면 커다란 역효과가 발생한다.


위의 두가지 사례가 아파트투자와 연관지어봤을 때

완벽무결한 투자물건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최선을 골라야 하는 이유가 되고

너무 큰 레버리지를 사용하지 말아야하며, 투자금을 대출을 받아서 하지 말아야하는 이유가 되는 것 같다.

이 경우 외에도 책에 나오는 내용이 아파트 투자에 적용해본다면 어떻게 확장지어서 이해할 수 있을까.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심리학 (저자의 3년 전 저서) 개인적으로 안읽어봤고 돈을 버는 심리, 쓰는 심리, 사게하는 심리 등을 알수있을 것 같다. 돈과 그냥 친해지고 싶을 때 봐야하는 책 같다.



댓글


심쿵파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