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핫스퍼입니다.
열반기초반이 벌써 3주차라니 믿기지가 않습니다. 또 성장하는 한 주가 됬습니다😀😀
주우이님, 양파링님이 말씀해주시는 내용이 제가 어떤 마음을 가지고 공부해야하는 지를 알려주신 것 같습니다.
스펀지처럼 흡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주우이님께서 경험하셨던 내용을 바탕으로 임장지역을 어떻게 선정하는지, 선정하고나서의 자신의 문제점은 무엇이었는지를 알려주셨습니다.
저도 부동산 공부를 처음 시작했을 때, 제가 사는 지역에 대한 편견이 있었습니다. "여긴 너무 교통이 안좋아", "여긴 너무 오래된 아파트들이 많아", "여긴 지방이라서 안되"이런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들으면서 이러한 곳에 기회가 있을 수도 있으니 항상 열린 마음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임장을 하고나서 앞마당을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앞마당을 1개 만들고 그 주위를 확장해서 보지 않으면 비교평가를 할 수 없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또한 임장 보고서를 열심히 썼었는데 한 곳을 열심히 썼지만 확장해서는 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 지역에 대한 시세는 잘 알고 있었지만 그 주변의 시세는 잘 알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저의 문제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주우이님 께서는 첫 임장지역을 고르고 임장을 하신 뒤로 임장 습관을 만드셨다고 했습니다. 임장을 가지 않아야할 이유는 너무 많습니다. 하지만 임장을 가기로하고 캘린더에 체크를 한다면 갈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너무 제게 와닿았습니다. "퇴근을 하고, 주말이니까 쉬어야지 등등" 너무 많은 이유로 임장을 가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임장은 무조건 가는 것이다 미리 계획을 잡는게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항상 매물을 볼 때, 가격 먼저 보았습니다. 그래서 제 투자금에 들어오지 않는 곳은 보지도 않았었습니다. 이러한 부분도 순서가 잘못되었구나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저평가 여부 확인"입니다. 어쨌든 가격을 싸게 산다면 충분히 버틸 수 있는 여력이 생깁니다. 너무 사소한 것들을 신경쓴다면 중요한 것을 놓칠 수도 있겠구나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인생의 목표를 세우는 것, 우선순위를 바꾸는 것, 혼신을 다하는 것,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 좋은 동료를 만나는 것
이 5가지를 머릿속에 항상 새기며 살아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목표를 세우고 그에 맞게 열심히 하지 않은 것, 모든 일에 같은 힘을 주면서 살았던 것, 공부한다고 했지만 집중력이 많이 깨졌던 것, 독서를 해야지 했는데 책을 읽지 않고 있는 것 등등 저에게도 많은 부분이 부족하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질문은 항상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그게 당연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고 내가 인풋을 계속 넣어줘야지만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다는 것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정말 궁금한 것들을 꼭 해결해 나가는 습관을 들여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질문을 통해서 성장이 이뤄지기 떄문입니다. "하루에 질문할 것들 꼭 정리 해보기"라는 목표를 세우고 실행해 나가겠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많이 공감되었습니다. 제 옆에 있으신 모든 분들이 있기 때문에 내가 존재하는 것이라는 부분이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감사함", "진심"입니다. 이렇게 공부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 아니고 항상 감사해야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겠습니다.
직장, 교통, 학군, 환경, 공급의 내용을 실제 예시를 통해 보면서 정말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많이 알아야 한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같은 선택을 해도 10년 뒤에는 정말 다른 결과를 가질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를 쓰면서 입지를 분석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단순히 얼마를 벌었다로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시기 산다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를 생각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마치 문제집을 풀 때 답을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도 있겠구나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시험을 칠 때(실제 투자를 할 때) 잘 볼 수 있겠구나(매물을 잘 고를 수 있겠구나) 생각했습니다.
3주차에도 정말 많은 것들을 배웠습니다. 배울 점을 스펀지처럼 흡수하는 핫스퍼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