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독서 모임] 불변의 법칙 - 독서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불변의 법칙


저자 및 출판사 : 모건 하우절 / 서삼독


읽은 날짜 :  2024년 04월 10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인간의특성   #감정    #심리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미래는 어떻게 변하게 될까?" 라는 질문에 이 책은 '미래에 변하지 않을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하는 책이다. 저자는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는 분이다.

- 투자는 단순하지 않고, 복잡하고 불확실한 과정이다.

-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해야 하며, 단기적인 시장 변동에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

- 투자는 개인의 심리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자신의 심리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내용 및 줄거리


 : 책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변하지 않는 것이 무엇일까? 에 대한 작가의 생각이 담긴 책이다. 만약 500년 뒤의 세계로 타임머신을 타고 이동한다면 많은 것이 바뀌어 있겠지만, 그 안에서 살아가다 보면 '아 사람 사는 거 똑같구나.'하고 느낄 수 있을 것들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각 챕터를 읽으면, "아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지?" 이런 의문이 자주 들고, 저자는 그에 대한 약간의 힌트 정도만 주고 챕터가 끝나는 기분이 들었다. 책이 제시해주는 것은 '이렇게 하셔야 한다!' 명확한 지침이라기 보다는 생각거리를 던져주고 고민하게 만든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법칙들은 고민과 질문이 생길 때 곱씹어보고 해쳐나갈 힌트를 제공해줄 것 같았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확률과 확실성

처음 볼 때는 이게 무슨 말인 지 헷갈렸는데, '확실성'이라는 단어를 생각해보게 됐다.

얼마 전 지인과 대화를 하다가 'A냐 B냐' 라는 질문을 받았다. 나는 A 일수도 있다 라는 식의 명확하지 않은 답변을 해서 또 다시 '그래서 A냐 B냐'라는 질문을 다시 받았다. 책을 보면서 이게 확실성에 대한 질문이라고 떠오르게 됐다.

나는 주로 '정확한 정보'에 포커스를 맞춰서 A일 수 있고, B일 수 있고 인 상황에서 그대로 말해야 하는 사람이었다. 허나 이 내용을 보니 그런 식으로 말하는 것은 꽤 매력이 없는 요소였다. 후킹이 되는 말하기 방식은 A라고 명확하게 말해주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A라고 말해버리는 게 정확한 정보는 아니기에 이것을 어떤 식으로 말해야 하는 지, 이 말하는 것의 목적이 무엇인지 다시금 고민해봐야 하는 또 다른 문제가 되는 것을 느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65 Chapter3. 기대치와 현실


이 챕터가 풀리지 않는 찝찝함이 남긴 한데, 공감은 또 되는 내용이라 가장 흥미로웠다.

나를 예로 들면, 처음 취직을 할 때는 큰 기대 없이 취업만 하고 싶다. 붙게만 해달라 열심히 일하겠다. 이런 기대치가 낮은 마인드를 가진 거 같은데, 점점 더 좋은 환경과 조건을 생각하게 된다. 기대치를 낮춰서 아무런 회사에 이직을 하게 된다면 그것 또한 가능할 것이고 책에서 말하는 것 처럼 행복할 것이지만, 기대치를 높여서 좋은 조건을 꿈꾼다면 행복감이 덜 할 거 같다.

높은 이상을 가질 지, 낮은 기대치를 가지고 행복할 지. 이것을 어떻게 바라보면 좋을 지 고민이 된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심리학>



7. 조편성 구글폼 제출하기

https://forms.gle/Ad7Wf9v8U5qPwa5r9


댓글


한선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