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장 튜터링 후기

오늘 조장 튜터링도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는 시간이었다.

조모임에 대한 기준

임장은 조모임이 아니다.

1. 다수가 원하는 날짜에 진행

2. 공식 조모임 자료 사용

3. 정해진 기간안에 진행


-이번 2강 강의를 듣기 전 조원분들께 밥잘님의 임장보고서 퀄리티를 보고 괴로워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해주기

-내가 다음에 임보를 쓸 때, 저런것을 적용해봐야지 하는 것을 3개~5개만 적용해보기

-1주차 임장보고서를 다시 쓰는건 안됨

-8살짜리 어린아이처럼 천천히 적용하기 (이 달에 뭔가를 해냈다는 자신감을 가지기)


질문1) 조장 입장에서는 조모임이 우선이지만 조원분들은 임장을 우선시 하려고 한다.

-나의 why와 조원분들의 why가 다르다. 조모임이 먼저인 것이 납득이 되어야한다.

EX) 부동산 사장님에게 5천만원을 깎아 달라고 하면 바로 깎아주진 않는다. 굳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유를 알아야 움직인다. 왜, 무엇을, 어떻게를 이야기 해야한다.

나의 입장을 이야기 하지 말고, 조원분들 입장에서 이야기를 해야한다. 조원분들이 왜 임장을 가고 싶은지 이야기를 먼저 들어본다.

협상을 잘 하려면 마음의 여유가 있어야 한다.

조모임을 안 하면 생각들이 다 흘러가 버린다. 조모임을 대충하면 지식의 키가 크지 않는다.

들었던 것을 내 기억에 한번 더 입력 한다는 것.

조원들이 하자고 하는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방향을 잡아주는 것.


질문2) 단지 임장을 어떻게 해야할지 (EX)대구-137개의 단지를 다 돌아야하는건가?)

-단지 임장은 하루종일 풀타임으로 돌면 맥시멈50개, 초보면 30개정도 볼 수 있다.

20개부터는 기억도 잘 나지 않는다. 30개가 맥시멈인 것 같은데, 일주일에 두 번 단지임장을 할 수 있다고 하면 하루에 30개 이틀에 60개를 볼 수 있다. 밤에는 단지 임장이 불가능.

하루에 내가 볼 수 있는 개수를 정해 놔야한다. 조원분에게 몇 개를 볼 수 있는지 생각해보라고 하고, 단지임장 보고서까지 쓸 수 있는 시간 확보.

생활권마다 단지 10개정도 볼 수 있고, 고심해서 라인업을 한다.

내가 단지분석을 하는 이유-사람들이 어떤 단지를 선호하는지를 보려고 단지 임장을 하는 것.

욕심을 내려놓고 하루에 30개 정도. 비교할 수 있는 단지들만 봐도 충분하다.

사방팔방에서 수성구를 봐야 싼지 비싼지 알수 있다.

눈 딱 감고 무조건 임장보고서 10개쓰기(마음에 안들어도)-무한반복하면서 단지비교를 할 수 있게 된다.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쓰지말기. 지금은 단지를 잘 모를 수 있지만, 할 수 있는만큼만 하기

1년에 12달이면 임보가 12개는 나온다. 그 후에 비교평가 가능.

빼놓지 말고 구축까지 다 하라는 말은 마지막 10개(임보)를 가졌을 때 하라는 것,

여정 자체가 의미있는 것.


질문3) 1호기를 했다. 1호기를 하면서 허무한 느낌도 들었다. 지금은 임장보고서를 쓸 때 의무감에 하는 느낌이 든다. 발전이 없는 것 같은 느낌이다.

-임장보고서 같은 경우에는

1단계-처음부터 끝까지 완성하는 것 (10개까지)

2단계-어떻게 잘 쓰지?(10개이상)

내 생각을 담기-모방해서 쓰기(강의에서 들은 것부터 쓰는 것)

팩트만 쓰기! EX) 인구 50만이면 중간정도의 인구이다.

한줄 쓰는것부터 시작하고, 지역이 늘어나면서 EX)포항을 임보 쓰다가 내가 썼던 김해를 들어가서 생각을 추가하거나 비교하면서 내 생각을 넣는다.

3단계- 임보를 쓰면서 실제 투자를 실행하면서 점점 투자할 때 중요했던 것을 추가하거나 뺄 수 있다. 그러면 좋은 생각만 남기게 되면서 임장 보고서에서 중요하고 안 중요한 것이 보이게 된다. 팩트와 내 투자와의 상관관계를 생각해서 쓰기!


질문4) 조원들과의 체력과 시간을 맞추다 보니 내가 해야 할 임장을 못 할 때가 있다. 이런 경우 조장을 하는 것이 맞을까? 란 생각이 든다.

-내가 내 상황에 맞춰서 행동하는 것이 아닌, 그 이상의 계획을 세우고 거기에 내 상황을 맞춰야한다. 한달에 시 하나를 뽀개고 싶으면 그 시에 몇 번을 가야하는가? 를 계산하고 그 계산에 내 상황을 넣어야 한다. 내 능력이 모자라면 내 시간을 갈아 넣어야 한다. 피곤해도 어쩔 수 없다. 이것을 버티지 못하면 나는 항상 제자리일 것이다.

내가 시간 때문에 힘들고 투자 성과를 얻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조장을 하지 않는 것이 맞다. 하지만 조장을 하는 것이 내가 남들보다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는 길이다.


*나의 상황 자산 목표에 맞는 행동을 해야 한다. 남들이 산다고 몰려가서 사는 것은안된다. 투자자는 남들이 보잘 것 없다고 생각하는 것을 싸게 사서 돈을 버는 것이다.

남들이 사고 싶다고 내가 사고 싶은 것이 아닌 싼 것을 사는 것이다.

집의 개수를 늘리는 것은 한도가 정해져 있다. (종부세)

종잣돈이 작으면 작을수록 작은 액수의 집을 늘려가는 것이 좋다.

덜벌어도 안전하고 잃지않는 투자가 좋은것! 욕심 버리기. 투자자에게 중요한 것은 두려움을 가지는 것이다.


좋은 말씀들이 너무 많으셔서 다 적긴 힘들지만, 오늘 튜터링을 통해 조장으로서의 역할과 투자자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해야겟다는 마음가짐을 다시한 번 가지게 되었다.

질문 하나하나 진심을 다해 말씀해주신 샤샤님께 너무 감사하다 : )


댓글


해피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