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꿀입니다🍯
오늘은 너무 감사하게도, 샤샤와함께님이 진행해주시는 튜터링이 있는 날이었어요.
무려 밤 7시부터 11시30분?까지!
4시간 30분에 달하는 시간을... 쉼 없이 물한모금 안 드시고(이동중에 봐서 드시는 모습을 실제로 못 봄)
아낌없이 쏟아내 주신... 나눔 그 잡채 샤샤튜터님이셨습니다.🤦♂️(감동의 눈물)
저는 월부에서 조장을 세번짼가 네번째 해보면서도 익숙하지 않고 아직 서툴은 것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처음 조장할땐 어땠었나...생각해보니 정말 서툴렀고, 많은 조원분들께 부족한 조장이었던 것 같아요
(지금도! 아직도!)
물론 경력과 기버의 마인드를 갖춘 출중한 조장님들도 많이 계신 것 같았지만,
많은 분들이 저와 비슷한 초보조장님이시지 않았나 싶네요.
그런 저희 200명을 데리고... 샤샤튜터님이 그 일을 해내셨습니다. 4시간 30분의 달리기.
아니, 혼내기😅
저희는 혼이 많이 났어요.
✔ 부족한것도 많으면서 뭘 그렇게 짊어지려 하느냐. 조원분들도 각자 목표를 가지고 오신 분들이니 주체적으로 하실 수 있도록 우리는 물가까지 안내만 해드리는 것이다.
✔ 자기 임장도 부족하고 임보도 못 채우면서 조원분들을 우선 챙기는 것은, 단기적으로는 기버의 모습으로 보일 지 모르지만, 나중에 조원분들께 줄 게 없어진다. 내 속부터 채워서 실력 있는 조장이 되자!
✔ 멀리 가려면 함께 가야 한다. 이건 늘 통하는 말이다. 투자생활 오래 해온 튜터분들도 함께 하는 동료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 의지? 열정? 그거 해봐야 2년간다. 우리는 돈을 벌기 위해 힘들게 출근을 한다. 내일도 해야한다. 금요일이니까. 우리는 일을 즐거워서 하는가? 잠깐 즐거워도 평생 하는 일이 즐거울 수 있는가? 일은 돈이라는 목표를 두고 하는 것이다. 투자 공부를 즐기며 할 수 있을까? 돈을 벌고자 하는 목적이 아닌가? 놀려고 왔는가? 열정? 의지? 그거 해봐야 2년 간다. 그냥 하는거다. 그냥 해야 뭐라도 손에 쥘 수 있는 거다. 감정에 휩쓸려서 기복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자.
✔ 조원분들이 너무 소중해서, 조장인 나 없이는 임장을 보내기가 죄송스럽고 걱정된다. 더군다나 우리 조원분들은 대부분 첫 수강생분들이시다! 다 큰 어른 아닌가? 조원분들 중에 특히 활동적이시고 리드를 선호하는 분께 맡겨보는 것이, 그 분의 경험에도 좋다. 우리는 가이드가 될만한 팁들을 나눠드리면 되는거고, 그 이후는 그 분들 알아서 잘 하신다. 정 조원분들이 보고싶으면, 임장 가 계실 때 영상통화 한 번 걸어드려라
✔ 할 사람은 어떤 악조건에서도 알아서 하고, 하지 못할 사람은 어떤 기회가 주어져도 하지 못한다.
그 외에... 투자에 관한 질문들도 있었는데, 우리는 많이 혼났지요. 저라고 질문을 하지는 않았지만, 모든 조장님들의 질문이 저에게 해당되는 내용이었기에, 저도 많이 혼났습니다. ㅎㅎㅎ
근데요, 이런 조장모임 정말 좋아요. 아끼는 마음이 없으면 혼내지도 않는다고 하잖아요.(애써위로)
아낌없이 시간과 열정 쏟아부어주신 샤샤튜터님께 감사드리고, 함께 해주신 조장님들, 특히 값진 질문 공유해주셔서 좋은 시간 만들어주신 조장님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조장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뽑아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지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