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3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5기 141조]

  • 23.09.19

열반스쿨 3강


  1. 초보 투자자가 겪게 될 모든 것 (주우이)


1) 실전편: 실전 투자 과정(임장 지역 선정 및 늘리는 순서), 투자 의사 결정 방법(비교평가의 중요성)

  • 느낀점 및 적용할 점

: 그 동안 특정 지역에 대한 가격, 입지에 있어서 선입견이 있지 않았나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예전에 부동산에 전혀 관심이 없던 시절에도 단순히 '여긴 왜 비싸지? 여긴 비싸면 안될 것 같은데 역시 집값은 비싸~ 집값은 거품이다!' 라는 생각을 가졌던 때가 있었는데, 앞으로는 입지 평가를 통해 그 지역의 가치를 제대로 알아보고, 입지 대비 가격이 저평가된 지역을 열심히 찾아 적극적으로 투자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를 위해 적극적인 임장 습관을 갖도록 임장을 우선순위에 두고 일정을 짜서 꾸준한 임장을 통해 앞마당 늘리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다. 투자 가능한 곳, 불가능한 곳을 가리지 않고 열심히 임장을 하는 것과 특히 단계별 임장 후 정리를 통해 마침표를 찍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되었다. 내가 비교할 수 있는 아파트 늘리기 !!!

그리고나서 의사 결정을 할 때는 수익 극대화를 위해 여러 단지의 비교 평가를 할 것. 비슷한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는 다른 단지가 있는지 끊임없이 비교하여 입지가 좋은 곳을 선택해야한다. 저평가 여부를 확인하고, 저환수원리에 맞는지 확인하고, 마지막에 실투자금을 확인할 것. 이 때 앞마당은 최소한 3개는 있어야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가 있는 아파트를 저렴한 가격에 사는 것이다.


2) 성장편: 목표(개인), 질문(멘토,선배), 관계유지(가족, 동료)

  • 느낀점 및 적용할 점

: 목표를 이루기 위해 비전보드 작성, 항상 우선순위 생각할 것, 혼신을 다할 것, 좋은 습관을 만들 것, 기버가 될 것. 가장 와닿는 것은 일단 우선순위의 재정립이였다. 내가 하는 모든 행동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적합한 행동인지 생각해야 한다. 목표지향적으로 살아가야겠다. 그리고 조모임에도 적극 참여하고 항상 다른 사람에게 나누기 위한 노력을 할 것.

그리고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대충 넘어가지 말고 선배와 멘토에게 질문 해야한다. 질문 하지 않고 넘어가다 보면 자기합리화를 통해 잘못된 선택을 할 수 있다.( +임장보고서 30개 정도 써보면 결국엔 안써도 된다고 하니 30개까지 열심히 노력하기!)

느리더라도 배운 그대로 행할 것 !!!



2.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 잘 쓰고 바로 투자하는 법 (양파링)


1) 수익률 보고서가 투자에 꼭 필요한 이유: 무엇을?(입지평가, 수익률 분석), 왜?(더 좋은 것을 선택하고, 잘 지켜나갈 수 있도록 투자에 대한 확신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 느낀점 및 적용할 점

: 처음에는 나중에 임장보고서를 쓸건데 왜 과거에 비추어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를 써야하는지 조금 의아했었다. 하지만 강의를 듣고 보니 입지 평가를 직접 한번 해보고, 과거를 보고 앞으로 투자자로서 가져야할 태도에 대해 생각해보는데 큰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투자 전에는 같은 가격으로 더 가치 있는 것을 선택하고, 가치를 찾아가는 시간을 잘 기다리게 해주는데 의미가 있다는 것이 참 와닿았다. 단순히 운과 감에 기대기보다 투자한 이유를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과정에도 당당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2) 수익률 보고서 반드시 알아야 할 것 : 입지(땅의 가치=직장, 교통, 학군, 환경, 공급), 수익률

  • 느낀점 및 적용할 점

: 입지를 이해하는 것은 가치있는 부동산을 알아가는 과정이고, 입지 비교를 통해 선택한 부동산은 미래 자산 가치에 영향을 준다. 지난 내마반 강의에서 입지 평가를 해본 적이 있어서 내용 자체는 어렵지 않았지만, 서울 및 수도권 중심으로 생각을 했던터라 지방 입지 평가가 조금 어렵게 느껴졌다. 지방 투자시에는 그만큼 임장이 더더욱 중요할 것 같다.

가격이 싼 시기에 매수한다는 것은 상당한 용기가 필요하다는 말씀에도 적극 공감하였다. 하지만 입지 가치를 비교하고 더 좋은 것을 싸게 산다면 수익을 가져다줬다는 것을 과거 수치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싼 시기에 싸게 살 수 있도록 열심히 해야겠다. + 매매가는 전세가 밑으로 절대 떨어지지 않는 다는 것을 기억할 것 !




댓글


무에타2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