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이웃집 백만장자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34조 화이트스페이스]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토머스 스탠리, 세라 스탠리 팰로 지음

3. 읽은 날짜: 23.09.18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처음. "우리는 행동을 바꿀 수 있는 것에 돈을 투자해야 한다._빌게이츠"]

#행동 #투자 #돈

공부를 하고 부자가 되기 위해 공부를 하는 사람은 너무나도 많다. 하지만 실제로 행동을 하는 사람은 많이 없다. 독서만 하더라도 지하철에서 출퇴근 시간에 책을 읽는 사람들 보다 휴대폰으로 SNS, 웹툰, 유튜브, 넷플릭스 등 놀이를 즐기는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다. 카페에서 책을 읽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 사람들이 모두 '자의식으로' 자기개발을 위해 책을 읽을까? 난 아니라고 본다. 카페에서 여유롭게 책을 읽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거나, 지적 감성을 뽐내거나 자아도치를 느끼기 위한 사람들이 더 많을 거라 생각한다. 때문에 타의에 의해 하는 행동이 아닌 '자의식'으로 하는 행동 중 자신의 실질적 성장과 자기개발을 위해 행동하는 사람들이 없기에 '돈'이라는 약간의 억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이 억압이 '투자'가 되도록 노력해야지 '투기'가 되지 않도록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 1장. 성공에 학위는 중요하지 않다]

#성공 #학위 #노상관

성공이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룬것을 성공이라고 생각한다. 나의 친동생 이야기다. 동생은 실업고등학교를 졸업하였고 수능을 준비하지 않는 실업계에서 소수정예로 수능을 준비하여 재수를 하여 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다. 비록 전문대학교지만 말이다. 하지만 더 좋은 취업을 위해 1학년부터 누가 시키지도 않은 성적관리와 주변 선후배 인맥관리, 교수들과의 친분을 쌓아갔고 결국 그 해 전문대 졸업생들 중 가장 취업을 잘한 졸업생이 된다. 그리고 누구나 들었을때 알고있는 화장품 회사에 면접까지 통과하여 인턴으로 들어가게 된다. 동생은 출근 1시간전에 출근하고, 퇴근 1시간 후에 퇴근하며 이 노력은 정직원이 된 1년 뒤까지 계속하였고 2년차 부터는 정시출근, 정시퇴근을 하였고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들어내지 않아 주변에서 좋아하는 선후배들이 많아졌고, 운동 동호회를 만들어 자신의 입지를 다지고 지금도 더 좋은 부서에 가기위해 공부를 하고 있다. 과거 당시 실업계는 누구나 갈 수 있고 인식이 좋지 않은(지금은 가기 힘들다) 학군이였지만 거기서 포기하지 않고 자기의 목표를 위해 성공을 위해 철저히 계획적으로 노력하는 동생의 모습을 보면 학위는 전혀 중요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백만장자들의 '대학 졸업 후 첫 번째 직업'으로 가장 자주 보고된 것이 영업사원이였다는 것이다. 내가 대학시절만 하더라도 졸업 선배가 영업을 한다고 하면 주변의 인식이 상당히 좋지 않았다. 아마도 비정규직에 대우를 잘 받기 어렵고, 대학을 졸업 하지 않은 고졸이라도 할 수 있는 직업이여서 그랬던 것 같다. 주변 인식때문에 나도 영업이 않좋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고 부모님 역시 영업은 좋은 시선으로 보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 나는 영업력이 관련된 일을 하고 있다. 지금 나는 영업이 왜 그때 비하되었는지 이해도 안가고 오히려 영업을 해본 사람들을 더 일을 잘 한다고 생각한다.

단순이 공무원의 친구와 영업을 하는 친구와 같이 있을때의 대화를 보면 마인드와 마음가짐이 너무 다르다는걸 몸소 느끼고 있다.

2. 나는 돈이 많으면 부자라고 생각을 하였고 티비 드라마나 영화같은 곳에서 보면 부자들은 치렁치렁하고 삐까뻔쩍한 장신구들을 걸치고 좋은 옷을 입고 좋은 차를 타고 다니며 남의 돈을 빼앗고 강탈하며 남을 짓밟고 올라간 이미지로 나온다. 하지만 실제 백만장자들(진짜 부자들)은 겉으로 보이는 겉모습이 아니라 삶을 통제하고 소비에 통제당하지 않은 사람들이 훨씬 더 많다는걸 알게되었다. 충격적인건 일명 금수저, 다이아수저라는걸 가지고 태어난 아이를 행운아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내용이였다. 이유는 스스로 재산을 축적하는데서 오는 큰 자부심과 만족감을 박탈당했다고 말하며, 수많은 백만장자는 부자라는 목적지보다 부자가 되기까지의 여정이 훨씬 더 큰 만족감을 주었다고 말한 점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소비는 수익 내에서 해결하기

2. 원하는걸 생각하고,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원하는 것을 위해 기다리기

3. 하기 싫거나 하고싶은 일이 있거나 가지고 싶은 물건이 생겼을 때 남 눈치를 보거나 감정적으로 판단하지 않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389) 부자 같은 겉모습이 아니라 부자가 되어가는 여정에서 행복을 얻는 법을 배우도록 하라. 삶을 통제하고 소비에 통제당하지 않는 데서 끊임없는 기쁨을 경험하도록 하라.

(p.384) 목적지를 물려받은 사람을 결코 부러워해서는 안된다. 경제적 자립을 향해 가는 여행은 대부분 처음 저축한 돈에서부터 시작된다. 다음에 땅에 떨어진 도토리를 보거든 집으로 가져와 책상 위에 올려놓도록 하라. 재산과 마찬가지로 거대한 참나무도 도토리 한 알에서 시작됐음을 상기시켜줄 것이다.

(p. 271) 인생은 한 번의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마라톤의 연속이다. 낙인은 찍혔다가 사라진다. 만약 당신이 실패할 거라고 깍아내리는 말들에도 불구하고 성공할 수 있다고 스스로 믿는다면 대부분의 마라톤에서 우승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백만장자들 사이에서 흔한 경험이다.

(p. 84) 학습된 무력감, 즉 자신이 어떻게 해도 성공할 수 없다는 믿음은 재산 형성에 커다란 방해 요인이다.


댓글


user-avatar
부재마user-level-chip
23. 09. 22. 07:38

스페이스님 업무 하시면서 과제 후기까지 완벽합니다... 열정 정말 대단하십니다 늘 늦은시간까지 업무하셔서 많이 바쁘신 것 같던데...ㅠㅠ 고생많으십니다! 저희가 이렇게 노력하는 이유는 부에 대해 한 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서 실행하고 있지 않을까요? 항상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면서 같이 포기하지 말죠!!! 늘 화이팅입니다 응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