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내집마련 기초반 46기 13조 따오쓰]

  • 24.04.14

느낀 점 / 배운 점

전세가율이 낮다 = 전환 비용이 낮다 => 집 사기 좋은 시기!

전세가율이란 (전세가)/(매매가) 이며 전환 비용이라고도 할 수 있다. 전환 비용이란 수요자가 전세에서 매매로 전환하는 데 드는 비용인데, 전환 비용이 낮을 수록 전세에서 매매로 전환 하는데 드는 비용이 낮다는 뜻이므로 매매 수요자가 늘어난다. 즉 이 시기는 집을 사기 좋은 시기이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오히려 사지 않고, 반대로 행동한다. 이때가 기회인 것이다. 이 시기를 잡자.


평균이 곧 모든 단지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현재 기준 절대적인 소득 대비 아파트 가격 자체는 많이 내려온 상태이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사실은 평균이 그렇다는 것이지, 모든 단지가 그렇다는 뜻은 아니다. 단지별로 현재 가격 수준이 모두 다르다. 어떤 단지는 정말 싸졌고, 어떤 단지는 얼마 빠지지 않았다. 해당 '물건' 가격이 고점 대비 25% 이상 하락했고, 내 마음에 든다면 매수해도 좋다.


인구수는 줄고 있다. 그러니 좋은 것을 사야한다

앞으로도 인구수는 계속 줄것이다. 그렇다고 아파트 가격도 같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는가?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하다. 입지가 좋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파트는 가격이 떨어지지 않고, 물가 상승과 함께 가격이 오르겠지만, 그 외의 단지들은 더이상 가격이 오르지 않을 것이다. 지금도 이미 시작되었지만, 앞으로 더 빠르게, 차이도 더 많이 나게 될 것이다. 그러니 좋은 물건을 골라 사자. 아무거나 사면 안된다.


집 값만 예산이 아니다! 매매 대금의 2~5% + 인테리어 비용은 별도로 생각하자

집 값 외에 더 많이 들 것이라고 생각은 하고 있었으나 어느 수준인지 제대로 몰랐고 궁금했었다. 집 값 외에도, 매매 대금, 취득록세 등 세금, 중개수수료, 등기 비용, 인테리어 비용 등 여러가지로 돈이 더 필요하다. 아는 선배가 집을 살때 이런 돈을 계산해두지 못해 집을 못살뻔 했다라는 얘기를 들었던 적이 있는데, 나는 이까지 다 고려해서 집을 사야겠다. 인테리어 비용은 평당 100만원 +a 정도로 잡고 봐야한다. 예산이든, 대출이든 너무 턱밑까지 사용하지 말고, 조금 여유를 두고 하자.

적용해 볼 점

나의 예산은 얼마?

올해 초에 표를 만들어 나의 소득과, 현재 갖고 있는 자산을 정리한 것이 있다. 다만 이때는 유통 가능한 돈과 그렇지 못한 돈(IRP, 주택청약 등 빼지 못하는 돈)을 분리해서 내가 실제로 사용 가능한 예산이 어느정도인지는 파악하지 못한 것 같다. 그리고, 대출을 받을 때 필요한 세전,후 연봉에 대한 것도 추가로 정리가 필요하다. 이부분을 정리해서 이번 과제때 사용을 해야겠다.


종잣돈을 모으자. 빨리, 많이!

너나위님이 내가 살 수 있는 집을 보고 너무 실망하지 말라고 하셨는데, 그 실망한 사람 중 하나가 나였다ㅎㅎ.. 아직 사회 초년생 딱지를 못뗐으니 좋은 집을 못사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지만, 욕심이 나는건 어쩔 수 없다. 나도 좋은 집 사고 싶다ㅠㅠ 그러니 빨리 돈을 더 많이 모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반전세로 살고 있던 집을 정리하기로 마음 먹었다. 곧 만기가 되는 집을 정리하고 본가로 들어가 출퇴근을 하며 돈을 모을 것이다. 한달에 8-90만원은 더 모을 수 있을것으로 기대중이다. 올해 연휴도 많고, 곧 날도 좋아지만 주위에서 놀러 가는걸 보고 나도 놀러가고 싶다는 생각이 계속 들것을 알지만.. 잘 버텨 내보자! 나는 내집에서 사는 사람이 될거니까!


내 예산에 맞는 단지를 계속해서 모니터링 하자

부동산 사이트에 들락날락 거리면서 매물 보는걸 좋아해서 자주 해오기는 했지만, 지금까지는 '좋은 집'을 봐왔었다ㅎㅎ 내 수준에는 아직은 맞지 않는..! (하지만 곧! 내 수준에 맞을!!ㅎㅎ) 이제는 지금 당장 내가 매수할 수 있는 수준의 집들을 찾아두고 계속해서 흐름을 찾아보며 기회다 싶을때 매수를 하려고 한다. 지금 생각으로는 1-2년 정도 길게 보고 기회가 생기면 매수를 하고, 그렇지 않다면 종잣돈을 모으면서 여유를 갖고 지켜보려고 한다. 여유롭게 지켜보기 위해서는 살 매물 리스트와 나만의 기준이 있을 때 가능하다. 매물 리스트를 만들어 두고, 임장을 다니자. 앞마당을 만들어 두고, 나의 매물 리스트 단지를 모두 앞마당으로 만들었다면 더 좋은 단지들도 가보자. 곧 내 수준이 될테니!!


댓글


따오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