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을 듣고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은 대출에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원래는 그냥 막연하게 '대출은 안 좋은거다', '대출을 하면 빚이 생기는거니까 정 필요할 때는 빌리더라도 갚을 여력이 되면 바로바로 갚아야겠다'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너나위님 강의를 듣고 나니 물가 인플레이션을 생각하면 굳이 중도상환수수료를 추가로 납부하며 원금을 미리 상환할 필요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미리 갚으면 중도상환 수수료가 붙는다는 사실도 처음 알았네요.)
LTV, DTI, DSR의 기본 개념을 배운 점도 좋았습니다. 부동산 관련 글이나 영상을 볼때 자주 등장하는 용어들이지만 어떤 개념인지 전혀 몰랐는데 너나위님 설명을 들으니 생각보다 어려운 개념은 아니었네요! 아직 완전히 익숙하지는 않지만 몇번더 복습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것같습니다.
PIR과 전세가율의 개념을 배우니 내가 실제로 집을 매수하려고 할 때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접근해야될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계획이 생겼습니다. '앞으로 더 떨어질것같은데' 걱정때문에 못 사는 것이 아니라 (집값이 최저점일 때 살 수는 없다! 신이 아닌 이상 집값이 오를지 떨어질지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내 기준에 부합하는 저평가된 집을 발견한다면 매수하겠다는 결단력이 필요할텐데, 이번 강의를 들은 것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 만들어주신 너나위님 감사합니다!!
댓글
자본주의에서 화폐가치의 하락과 대출의 개념, 정책대출들의 용어들, 타이밍까지 인풋이 어마어마 했는데도 조모임전에 완강하셨던 열쩡! 저희 꼭 끝까지 완수해요! 쿄쿄님,1주차 완강 너무수고많으셨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