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89조 다독다독]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않는 부의 법칙』 독서후기

열중 30기 89조 다독다독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토머스 스탠리ㆍ세라 스탠리 팰로

3. 읽은 날짜: 2023.09.1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8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이웃집 백만장자는 잘 살아있다]

#성취 #자기성장

나는 사람들이 소유한 것들에 감명을 받지는 않는다. 그들이 성취한 것에 감명을 받는다. 항상 네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고 노력하고 돈을 쫓아다니지는 마라. 네 분야에서 최고가 되면 돈은 저절로 따라올 것이다.


[Chapter2. 부에 관한 7가지 신화 깨부수기]

#부에 대한 고정관념 #슈퍼카를 탄 애국자들

화려한 갑부들을 미워하는 대신 경의를 표하자. 소득이 높아질수록 더 많은 소득세를 내야 한다. 언론과 정치인들에 의해 악한 존재로 묘사된 부자라는 사람들은 사실 그리 악한 존재가 아니다.


[Chapter3. 백만장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부에대한 존중 #금전관리의 필요성 #경제관념조기교육

부는 돈을 존중할 때 찾아온다. 돈에대한 존중에는 절제하며 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포함된다. 부모의 절약과 돈 관리 습관은 자녀의 경제적 성공으로 이어진다.


[Chapter5. 백만장자의 DNA, 인내심]

#백만장자DNA #경제적자립의 과정 #마라톤

수백만달러의 자산가들을 연구한 결과 그들의 성공에 영향을 미친 특성은 학문적 가능성 지표가 아닌 사회적 기술, 즉 창의성, 노력, 절제력, 리더십 등의 특성이었다. 물론 금융이해력이 부의 축적에 영향을 미치지만 성실성의 핵심 요소인 자기통제와 함께 작용할 때만 영향력이 있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결과 지향적인 삶보다는 역시 몰입과 집중을 통해 과정에 충실하는 삶이 더욱 가치있고, 행복한 삶임을 다시금 깨달았다. 당장 돈을 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자신의 능력을, 돈 그릇을 키워나가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더욱 중요하고, 돈이 저절로 따라오게 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2. 부에 대한 많은 고정관념이 있겠지만, 역시나 나 또한 가지고 있었던 고정관념, 부자는 악하다라는 생각을 깨부수는 시간이었다. 언제부터인지 모를 돈이라는 가치에 대한 본질적 거부감, 부자들에게 느끼는 괴리감이 그저 고정관념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자본주의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본주의에 대해, 여러 자산과 화폐들에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겠다.

3. 돈을 그저 쌓아두는 것이 아닌,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쓰는 것이 아닌, 존중하며 효과적으로 관리해야될 대상음을 다시금 느꼈다. 늘 월 단위 가계 소득 및 지출에 대한 결산, 다음 달 예산 활용을 하는 등 계획성 있는 소비습관을 다질 필요성을 느꼈다.

4. 흔히들 지능에 따라 부의 정도가 달라진다고 생각하겠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지능, 금융이해력은 +@ 와 같은 존재이며, 성공을 위한 노력, 절제력, 리더십이 그보더 선행되어야 할 가치임을 깨달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얼마의 부를 축적하겠다는 결과적 측면에 집중하여 일희일비하기 보다는 부를 쌓기 위한 일련의 과정들에 충실하며, 그 과정들 속에 보람을 느끼고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독서, 강의, 임장, 투자의 과정들을 차근차근 밟으며 치열하게 나의 전문성을 갖추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이상한 5%가 아닌 특별한 5%가 되기 위한 삶을 살아나가자.

2. 부에 대한 나의 생각이 어느덧 많이 바뀐듯 하여 다행이라는 생각과 함께 앞으로도 계속해서 부에 대한 고정관념들을 버리고, 있는 그대로 현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에 대한 관심과 이해력은 필수적인 덕목이라는 생각으로 거부감을 버리고, 보다 능동적인 자세로 자본주의 시스템을 받아들여보자.

3. 나의 현 재산 파악, 소득 대비 지출 현황 파악을 잊지 않고 루틴으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계획성 없는 소비는 결국 과소비로 이어지고, 부의 축적에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다. 결혼을 한 뒤에는 가정의 소득과 재산에 대한 월간 회의를 통해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영위하는 가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고, 그와 더불어 자녀를 어릴적부터 가정 경제활동의 한 주체로서 인식하고 부모의 결정에 대해 이해하고 의견을 피력할 수 있도록 같이 의논하고 이야기 나눌 것이다.

4. ‘끝까지 가는 놈이 이긴다’ 라는 말이 절로 떠올랐다. 나의 머리를, 의지력을 믿기보다는 환경에 나를 밀어넣고, 절제하고 노력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습관을 만들어 밀고 나가는 사람이 되자. 자기 통제력을 잃은 삶은 결코 행복할 수 없다. 경제적 자립의 과정을 묵묵히 걸어나가며 절제력과 인내력을 키워나가는 삶을 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 “부자 같은 겉모습이 아니라 부자가 되어가는 여정에서 행복을 얻는 법을 배우도록 하라. 삶을 통제하고 소비에 통제당하지 않는 데서 끊임없는 기쁨을 경험하도록 하라.” - P.383


댓글


다독다독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