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부자들의 공통점은 모두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졌다. 현재 자신의 삶에서 가장 감사한 것 1가지:
◎ 만족할 줄 알면서 과욕하지 않고 도전하는 삶.
내게는 감사할 것이 1가지가 아니라 매우 많다. 감사일기 같은 것이 아니라도. 건강해서 감사하고, 가족이 있어 감사하고, 직업이 있어 감사하고, 내가 좋아하는 투자공부를 할 수 있어 감사하고 감사할 것이 너무 많다. 나는 만족할 줄 안다. 하지만 머물러 있지도 않는다. 조급하지도 않으며 꾸준히 노력하고 도전한다. 나의 비교 대상은 남이 아니라 어제의 나이기 때문에 묵묵히 그냥 나아간다. 그래서 내 일상은 행복하다.
건강, 가족, 일, 경제활동, 문화생활 등 이 모든 것들이 한 가지라도 빠진다면 행복에 금이 갈 수도 있다. 삶은 여러 가지가 어우러져 행복에 도달하는 것 같다.
□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 340페이지
◎ “만일 대차대조표를 보고 미래 주식의 실적을 알 수 있다면 수학자와 회계사가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일 것이다.”
내가 오래전 그랬다. 분기 실적을 발표하면 DART에서 전 기업의 대차대조표를 분석했다. 바보 같은 짓이었다. 실적은 과거의 흔적일 뿐 중요한 것은 미래가치였다.
부동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투자의 본질은 같으니까. 미래에도 가치가 있는 부동산을 소유하는 것이 장기투자시 시간의 복리를 취할 수 있다. 그 말은 싼 시기에 입지독점성이 있는 지역의 가치 대비 더 싼 투자 대상을 사면 된다.
□ 자산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 안에서 어떤 것들을 성취해 나가고 싶으신가요? 2023년 하반기 성취하고 싶은 목표 & 열중반을 수강하는 현재 성취하고 싶은 목표가 무엇일까요?
◎ 자산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성취하고 싶은 것: 파란 열정을 가지고 끈기있게 도전하기. 저에게 부족한 것은 항상 끈기였다. 원씽에서처럼 “도전적 접근법”으로 도전과 포기를 반복하였고, 향후 지향해야 할 방법은 “목적의식을 가진 접근법”으로 돌파를 하고 싶다. 부동산 투자의 목표는 팔고 싶지 않은 물건들로 자산을 보유하고 싶다.
◎ 2023년 하반기 성취하고 싶은 목표: 투자 방향 및 투자계획을 수립하고 싶다. 강남에 작은 평수 아파트를 1채 매수하여 20년 넘게 보유 중인데 다주택 투자는 세금에 대한 걱정이 앞선다. 투자하기 전 매수, 보유, 매도까지 고려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싶다. 임대사업자 부활하면 매수를 고려하고 있다. 때를 기다리고 있고, 조만간 투자 코칭을 받아 볼 계획이다.
◎ 열중반을 수강하는 현재 성취하고 싶은 목표가 무엇일까요? 체계적이고 명확한 투자 전략 수립이다. 매수의 이유를 명확히 제시할 수 있고, 보유의 이유를 분명하게 알 수 있으며, 안전한 투자를 진행하고 싶다.
□ 부를 쌓아주는 6가지 행동: 절제력, 성실성과 관련된 역량(근검절약이나 사회적 무관심, 유행에 영향을 받지 않는 특성을 포함), 산만해지지 않고 집중하는 능력, 재정적 의사결정에 대한 자신감, 재정적 성공에 대한 책임감, 6가지 행동 중 현재 잘되고 있는 것과 이전에는 어려웠지만 극복하게 된 것은 무엇인가?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점은 무엇일까?
◎ 현재 잘되고 있는 것: 집중하는 능력, 목표를 향한 방향 설정이 분명하기 때문에 집중할 수 있다.
◎ 이전에는 어려웠지만 극복하게 된 것: 재정적 성공에 대한 책임감이다. 예전 주식투자의 실패를 경험했었고, 지금은 부동산 투자 공부에 올인 할 수 있었다.
◎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점: 월부에 오기 전에는 독서와 혼자서 내공을 쌓아갔었다. 하지만 한계에 부딛치고 퍼즐 조각들이 잘 맞춰지지 않았는데 월부의 커리큘럼을 따라 하기만 해도 퍼즐 조각이 맞춰지고 실력이 일취월장하는 것은 체감할 수 있었다. 월부에 감사하다.
□ 경제적 자유라는 목적지에 도달했을 때 지금의 시간(부자가 되는 여정)에서 무엇을 배웠다고 남기고 싶나요?
◎ 끈기와 기다림: 투자자로서 안목이 생길 때까지 공부하고 수많은 곳을 임장하는 과정은 끈기를 요구하게 된다. 그 다음은 가치있는 물건을 싼 시기에 싸게 사고 오를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사실 난 운이 좋게도 한 건을 오래도록 보유한 경험이 있다. 월부의 방식은 맞다고 생각한다.
□ 오늘 독서 모임을 함께한 소감과 이 책에서 벤치마킹하고 싶은 점 1가지를 이야기해보자.
◎ 절제력: 예산의 범위 안에서 소비를 통제하고 계획된 지출을 하여 노후에 대비하고 자산을 늘려간다.
댓글
밀물이 오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