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안녕하세요. 유미니2 입니다.
시간이 넘나 빨리 흘러가네요~ 바쁜 한주를 보내다 틈틈이 수업을 챙기느라 조금 버거웠지만 3강까지 완강하고 늦었지만 2주차 수강후기를 올려봅니다.
2주차 수업을 진행하면서 아파트 단지 리스트를 채워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입지 분석을 해보면서 작성하는 과정을 거쳐 알아가게 된 것들을 정리하면서 공부를 했고, 현재 가지고 있는 내집도 다시 평가해보게 되었습니다.
[포인트 정리]
- 나의 직장이 아닌 다수 인구들의 직장 접근성이 내집의 가치와 직결된다는 것.
(나만 좋아하는 아파트가 아니라 다수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파트)
- “단순히 내가 살고 싶은 집”이라는 개념을 버려본다! 나의 기준에서 타인의 기준으로 옮겨 판단을 한다!! 익숙한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예산을 위로 열어두고 보아야 한다. 추후 더 좋은 지역을 갈아타기 위한 준비를 한다.
*내집 또한 지금까지 제가 부동산을 바라보았던 시점을 돌이켜 보면 결과적으로는 나쁜 선택은 아니었지만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는 것도 아니었다. 현재의 결과를 가져온 것은 반은 운이 있었던 것도 같다. 매매의 시점이 남보다 조금 빨았던 것. 결정을 좀 더 빠르게 한 것, 표면적인 기준이었지만 다수보다는 조건이 좋아 상대적으로 나쁘지 않은 결과를 가져온 것. 결론은 적절한 정보와 입지에 대한 적확한 분석이 하나도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나쁘지 않았던 결과를 가져다준 건 운이었다는 결론이 날 수밖에 없었던 거죠.
저의 기준이 우선이었고 살기 좋음 이 선택을 하는 과정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었던 것입니다. 땅으로서 가치? 강남 접근성? 출퇴근 차막힘? 저의 입장에서 중요하지 않게 생각했던 요소들이 자산으로서의 가치서는 중요한 요소였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잊고 살았던 저에 대해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중요하지 않다고 할 수도 없는 것이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내 삶의 만족감은 특이 하락장이나 시장의 흔들림 속에서 큰 위안을 주고 그 과정에서 이겨내게끔 해주는 힘이 되어주기도 하니까요. 그래서 내가 살고 있는 집 내가 가지고 있는 자산이 가치상에서 다른 곳 보다 떨어진다고 너무 실망하지 말고 나의 삶에서 만족감을 찾아가면서 이제부터 나아가고 점점 더 좋아지는 선택을 하게끔 공부해나가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유미니is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