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30기 6시 이전에 일어나는 3십억 자산가들 강하리] 이웃집 백만장자 독서후기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이웃집 백만장자

2. 저자 및 출판사: 토마스L스탠리

3. 읽은 날짜: 2023.09.1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8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Chapter1. 1장. 백만장자는 어떤 사람인가?]

#모자만 클뿐 소떼는 없는 카우보이 #PAW #UAW

-백만장자는 까다로운 투자가들이다. 대체로 백만장자들은 매년 가계 과세 소득 중 거의 20%를 투자한다.

대부분의 백만장다들이 적어도 15%를 투자한다. 이들은 투자 결정을 스스로 내린다.



-'부자'의 정의

우리는 부자를 다르게 정의한다. 물질적인 면에서의 부유함이나 풍부함으로 정의하지 않는다.

우리가 부자로 정의하는 사람들은 고도의 소비 성향 생활 방식보다는 증식 자산을 소유하는 데서 더 큰 기쁨을 얻는 사람들이다. 부자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방법 중 하나는 순재산을 보는 것이다. '소 떼'를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를 보는 것이지 '소지품'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를 보는 것이 아니다.


-UAW(기대 이해의 부를 축적한 사람)그룹에 속한 사람들은 자신이 지닌 재산에 비해 지나치게 소비적으로 생활하며, 부를 축적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중요한 요소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Chapter2. 2장. 절약, 절약 또 절약!]

#검소 #절약 #재정적미래계획


-백만장자들은 자신의 재산 수준보다 훨씬 검소하게 생활한다.

어떤 이들은 불행하게도 음식이나 음료,양복,손목시계, 자동차와 같은 물건으로 다른 사람을 평가한다.

실제로 경제적인 능력을 갖추는 것보다는 경제 능력을 상징하는 물건을 구입하는 쪽이 훨씬 쉽다.

능력 있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시간과 돈을 쓰다 보면 결과는 뻔해진다. 경제적인 능력이 낙후 되는 것이다.


-젊은이들은 '돈이 많은 사람들은 사치스럽다' 또는 '돈을 많이 쓰지 않는다면 돈이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라고 잘 못 생각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

UAW인 사람들의 경우 소득이 늘어나면 그것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알고 있다. 써 버리는 것이다! 그들은 즉각적인 만족에 대한 욕구가 매우 크다.


-백만장자들은 공격과 수비에 모두 능하다. 그리고 그들은 그 훌룡한 수비 덕분에 자신보다 소득이 높은 사람들보다 더 많은 재산을 모으는 경우가 꽤 많다. 재산을 모으는 데 기초가 되는 것은 수비,말하자면 검소이다.


-백만장자들은 예산을 세우고 지출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부자가 되었으며, 똑같은 방법으로 재산을 유지한다.


-백만장자들은 백만장자가 아닌 사람들에 비해 투자 결정에 경험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더욱 현명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그래서 백만장자들은 자신의 부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고소득/저재산 사람들 가운데 대다수가 갑자기 경기가 나빠질까 봐 두려워하면서도 버는 대로 다 쓰며 살아가고 있다.


 [Chapter3. 3장. 시간과 에너지와 돈]

#시간에너지분배


-부자들은 재산을 모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간과 에너지와 돈을 효율적으로 분배한다.


-전문가를 판단할 때 순재산을 척도로 삼는 사람은 극소수일 뿐이다. 고객들에게 자신이 성공한 전문가임을 확신시키려면 성공한 것처럼 보여야 한다고 말하는 전문가가 많다.


-고소득자들이라 해도 재정적으로 자립하려면 자기 재산 수준보다 검소하게 생활해야 한다. 재정적으로 자립하지 못하면 자신의 사회 경제적 미래를 걱정하는 데 점점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허비하게 될 것이기 때문인다.


-자동차나 의류 같은 사치 품목을 구입하는 데 보내는 시간과 자신의 재정적 미래를 설계하는 데 보내는 시간은 반비례 관계에 있다.


PAW의 시간 할당

(1)나의 재정적 미래 계획에 많은 시간을 할당한다.

(2)나의 투자를 적절히 관리할 시간이 충분한 편이다.

(3)시간을 할애하는데 있어서 다른 활동보다는 자산 관리를 우선으로 한다.


-PAW들은 재산을 천천히 모은다.

이들은 스파르타식은 아니지만 일과 계획, 부자와 소비의 균형을 맞추는 데 있어서는 확실한 지배권을 가지고 있다.


-고소득층에 속한 자영업자들은 전혀 다른 직업적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 목표 가운데 하나가 재정적 자립이다.

반대로, 봉급자들은 자신의 고용주에게 완전히 의전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그래서 이들은 재산 축적을 위한 투자 계획을 세우는 문제에 있어 훨씬 덜 자립적인 것이다.


[Chapter4. 4장. 자동차로 주인을 판단할 수는 없다]


-백만장자들은 높은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는 것보다 재정적인 안정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Chapter5. 5장. 성인 자녀에 대한 경제적 원조]


-백만장자 부모는 성인 자녀에게 경제적 원조를 해주지 않는다.


-오늘날 성인 자녀에 대한 경제적 원조를 베푸는 부모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젊은 시절부터 재산 축적에 탁월한 실력을 발휘했던 사람들이다. 자신의 소비 및 생활 습관 면에서는 매우 검소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자녀와 손자들에게 '친절한 경제적 원조'를 제공하는 일에 있어서는 그만큼 검소하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많은 돈을 지원받는 성인 자녀일수록 더 적은 재산을 모으게 되며, 적은 돈을 지원 받을 수록 재산을 더 많이 모으게 된다. 자신이 번 돈보다 남의 돈의 돈을 쓰기가 훨씬 쉽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나이가 들면서 대부분 부모로부터 적절한 사회화 교육을 받게 되고, 독립적인 성인이 된다. 무엇이 자신의 것이고, 무엇이 남의 것인지를 쉽게 구별할 수 있는 성인이 되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성인 자녀들이 심리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배우지 못하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부유층 성인 자녀들인 EOC 수혜자들은 부모의 재산을 자신의 소득이라고 생각하며, 게다가 소비해야 할 소득이라고 생각한다.


-자립심이 부족한 다른 자녀의 결정을 도와주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거나 혹은 그 아이를 위해서 결정을 내려버리기도 한다. 어떤 결과가 나타날까? 당신은 강한 아이를 더 강하게, 그리고 약한 아이를 더 약하게 만드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부자가 되어서도 절제하고 검소하게 살아야 재산을 유지 할 수 있다고 한다. 돈을 많이 쓸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부자가 되려면 오랜 기간 동안 효율적으로 계획하여 돈을 분배해야 하고, 재산을 지키려면 내가 항상 배움도 놓지 않아야 한다. 겉모습으로 과시하는 것이 부자라고 생각했던 것에 대해서 반성하고, 무언가를 소비를 할 때도 계획적으로 흥정을 하는 백만장자들의 모습을 보면서 느낀점이 많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부자들에 비해 부자가 아닌 사람들이 쇼핑에서의 흥정과 협상에 소극적인 것이다.

내가 좋다고 생각하면 지르는 편이라서 흥정은 잘 시도해보지 않았는데, 말이라도 해볼 수 있는 거니까 시도를 해보자!

부동산도 협상을 잘 해야 하는데 그 부분 에서는 협상 관련된 책을 읽어서 보완해보고 싶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247 소득이 얼마이건 항상 자기 소득보다 검소하게 살아야 한다.


많이 가져도 사치 부리지 않고, 겸손하게 살아야한다.


다 읽고 보니 과제 독서를 잘 못 읽었다.

작가는 똑같은데 ㅎㅎ 본질은 비슷한 것이라고 생각하고,후기 작성 완료~!



댓글


강하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