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쟁이 10억 자산가로 가는 인생의 전환점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개인적 소감을 먼저 말하자면, 40만원 짜리 가치가 있는 강의인가?하면 그렇습니다.
다만, 강의의 실제 내용에 비해서 강의 시간이 너무 긴거 같습니다.
실제 크게 아쉬웠던 점은 이렇습니다.
매 주차마다 비슷한 내용(특히 마인드 셋)이 사례만 바뀔뿐 반복해서 나오는데 과감하게 중복되는 내용은 줄이거나 영상에서라도 편집해서 분량을 줄였으면 좋겠습니다.
마인드셋의 결론은 시간과 노력을 둘 다 쏟아부어라. 월급쟁이+재태크가 아니라 투잡으로 전환할 정도의 각오를 해라 인데,
강의의 기본 목적은 어찌되었던 지식의 전달인 것이고, 노력과 마인드는 투자 뿐 아니라 세상 모든 일에 있어서 중요한 기본 덕목이라 할 수 있죠.
같은 학교에서 수 백명의 학생이 같은 수업을 수 년간 들어도 소수의 몇 몇 만 명문대가고, 다수는 그냥 저냥 살고, 누군가는 사회의 하층민으로 살게 됩니다.
개개인의 사정과 삶이 있는 것인데, 아무리 강의에서 열심히 노력해라 강조하고 감정에 복받혀 '왜 이렇게 안하죠?' 외쳐서 될 수 있는 부분일까 싶습니다.
기초반이어서 더 강조하고자 그러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만, 전체 강의 분량의 절반 가까이 이러한 내용으로 채워져야 할 정도인지는 모르겠습다.
강의는 실재적인 정보와 지식으로 채우고, 마인드 셋이 정 중요하다면 별도의 투자 마인드 강의를 통해 강조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기초반 외에도 다른 교육 강사 분 중에는 마인드셋 관련해서 (심지어 어휘까지)비슷한 내용으로 적지 않은 시간을 할애하시고, 개인사를 얘기하시며 감정에 복받치는 모습도 있던데 성공한 사람의 서사는 미담이 될 수 도 있겠으나, 그 미담이 강의에서까지 반복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정말 훌륭한 인성과 노력으로 살아오신 스승님이 저에게도 있으나, 그 분들의 강의 시간을 자신의 과거사, 개인사로 채우시진 않았습니다. 그런 교수님의 수업을 들을 학생은 없을테니까요.
강의와 강연의 구분이 잘 되었으면 좋겠고, 정보와 노하우의 전달, 그로인한 지식과 이라는 본질에 맞는 내용으로 좀 더 채워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점에서 정보 중심으로 진행하시는 양파링님 강의는 매우 알찬 내용이 많았습니다. 감정적으로 충격이 덜해 당장 인상이 남진 않지만 몇 번 씩 되새겨 보고 후일 실전에 임하는 투자자가 되면 되새겨보며 다시 듣기 할만한 내용이었습니다.
감성에 호소하거나 마인드셋을 강조하며 반복되는 내용만 정리해도 전체 강의 분량의 1/3은 줄어들것 같고,기초반 취지에 맞는 훨씬 정제되고 체계적인 내용으로 기초를 다질 수 있는 효율적인 강의가 될 것 같습니다.
쓰다보니 다소 비판적인 내용이 주를 이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에 대한 기초적 마인드와 노하우를 맛보고 싶은 분 들이라면 들어볼 가치가 있는 강의였기에 개인적으로는 만족하는 강의였습니다.
댓글 0
어썸밍밍 : 멘토님들의 인사이트 넘치는 강의 들으시고, 후기작성 하시면서 BM하실 부분은 꼭 본인걸로 만드시길 응원드립니당~🤗👍💕
30억부쟈 : 오늘도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내일은 더 성장하는 하루 되세요 ><
브롬톤 : 🌅진정한 완성을 위해 🔥한번만 한번만 더 💙투자 습관 응원합니다 [한줄명언]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자신이 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자신이 할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두 사람 다 옳습니다. 왜냐하면? 생각하는 대로 되기 때문입니다 -헨리 포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