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30기 10시1반으로 독서그릇 채우조 나꾸승]'아주작은습관의힘' 독서후기

  • 23.09.24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주작은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지음/이한이 옮김,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3.9.20~9.2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평범햇던 선수들은 어떻게 세계 최고가 되었을까/ 낙담의 골짜기를 견뎌라] 

#잠재력 잠복기 #돌파  

우리는 종종 발전이 직선적으로 나타나리라고 기대한다. 빨리 그 결과가 나타나길 바라지만 현실에서 노력의 결과는 다소 늦게 나타난다. 몇 달이나 몇 년 후까지도 자신이 했던 일들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 몇 주나 몇 달 동안 어떤 결과도 없이 힘들게 노력만 하면 낙심한다. '낙담의 골짜기'에 빠지는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해놓은 일은 헛되지 않다. 그것은 잘 축적되어 있다. 머지않아 그동안 해온 노력들이 그 가치를 모두 드러낼 것이다.  

[Chapter1/ 목표따윈 쓰레기통에 던져버리기] 

#시스템 구축 #한계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우리 인생의 '한순간'을 변화시킬 뿐이다. 이는 '개선'과는 다르다. 진짜로 해야 할 일은 결과를 유발하는 시스템을 바꾸는 것이다.  

(중략) 목표 설정의 목적은 게임에서 이기는 것이다. 반면 시스템 구축의 목적은 게임을 계속 해나가는 것이다.  

[Chapter4. 인생은 생각하는 만큼 바뀐다/ 습관이 시간과 장소를 만났을때] 

#습관 쌓기 #구체적 #명확 

습관 쌓기 공식은 '현재의 습관'을 하고 나서 '새로운 습관'을 할 것이다. 해야할 행동을 이미 매일 하고 있는 행동과 짝짓는 것이다. (중략)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하라. 문을 닫은 후에, 이를 닦은 후에, 식탁에 앉은 다음에 같은 식으로 말이다. 분명하게 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새로운 습관에 관한 신호를 구체적으로 좁힐수록, 행동할 시간이 다가왔을 때를 더욱 잘 알아차릴 수 있다.  

행동변화의 첫 번째 법칙은 '분명하게 만들어라'다.  

[Chapter10. 나쁜 습관도 즐겁게 고칠 수 있을까/ 긍정적인 느낌을 만들고 싶다면] 

#관점 변환 #동기부여 의식 

단어 하나만 바꿔보자. '해야 한다'를 '해내다'로 바꾸는 것이다.  

단순히 단어 하나를 바꿈으로써 각 사건에 대한 관점을 바꾼다. 즉, 이런 행동들을 '부담'이 아니라 '기회'로 보도록 바꾸는 것이다.  

어떤 습관에 관해 결함보다는 이득이 되는 쪽에 집중하는 것은 우리의 마음가짐을 다시 설정하고, 어떤 습관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빠르고 손쉬운 방법이다.  

[Chapter11. 1만 시간의 법칙은 틀렸다/ 많이 해야할까 오래 해야할까] 

#연습 #반복 #횟수 

동작과 실행은 유사하게 들리지만 결코 같지 않다. 동작은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확립하고 배우는 것이다. 좋은 일이지만 결과를 만들어내지는 않는다. 반대로 실행은 행위로서 결과를 도출한다. 단어 하나만 바꿔보자. '해야 한다'를 '해내다'로 바꾸는 것이다.  

(중략)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은 횟수다. 우리의 현재 습관은 수백, 수천 번 반복하는 과정에서 내재화된 것이다. 새로운 습관 역시 그만큼의 반복이 필요하다. 행동이 정신 속에 완전히 내장되고, 습관 한계선을 넘어설 때까지 성공적인 시도들을 충분히 엮어내야 한다.  

[Chapter12. 웬만하면 쉽게 갑시다] 

#최소 노력의 법칙  

우리는 습관 그 자체를 원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정말 원하는 것은 그 습관이 가져다줄 결과다. 습관을 쉽게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하고 싶은 기분이 들지 않을 때도 그 일을 할 수 있다. 좋은 습관을 하기 쉽게 만든다면 우리는 그 일을 계속할 것이다.  

[Chapter19. 계속 해내는 힘은 어디서 오는가] 

#관리 가능한 도전 #골디락스 법칙 

골디락스 법칙이란, 인간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적합한 일을 할 때 동기가 극대화되는 경험을 한다는 것이다. 지나치게 어려워서도 안되며 지나치게 쉬워서도 안 된다. 딱 들어맞아야 한다. 

새로운 습관을 시작할 때는 그 습관을 가능한 한 쉽게 유지해야 한다. 그래야 상황이 완벽하지 않아도 그 습관을 계속해나갈 수 있다. 하지만 일단 습관이 확립되면 작은 방법들을 이용해 계속 나아가는 게 중요해진다. 이런 작은 발전들과 새로운 도전들이 계속 그 일을 하게 해준다. 골디락스 존에 이제 막 진입했다면 '몰입' 상태에도 도달할 수 있다.  

[Chapter19/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 

#지루함 견디기  

“최고의 선수들과 보통 사람들의 차이가 뭡니까?” 내가 물었다.  

그의 대답은 쉽게 예상할 수 있는 것이었다. 유전, 행운, 재능 등. 하지만 곧 그는 예상치 못한 답을 덧붙였다. “어느 시점에 이르러 매일 같이 하는 훈련에서 오는 지루함을 견디는게 관건이죠. 같은 리프트 동작을 하고 또 하는 거요.” 

나는 이 말에 놀랐다. '근면함'에 관한 다른 방식의 생각이었던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서 계속 발전해야한다고 말한다. 결과적으로 많은 이들이 집중력이나 동기를 잃으면 낙담하고 만다. 성공한 사람들은 바닥이 보이지 않을 만큼 열정이 무한대로 있으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치는 실제로 성공한 사람들 역시 우리처럼 동기가 일어나지 않는 걸 느낀다고 말했다. 단지 이들은 지루함을 느끼는 대신 동기가 일어날 방법을 계속해서 찾는 게 차이라고 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단어 하나를 바꾸는 것, 마음가짐을 살짝 바꿈으로써 각 사건에 대한 관점을 바꾼다는 것은 어떤 습관이나 상황을 내게 이득이 되게 만들어준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해야한다를 해낸다로 바꿈으로써 의무감 보다는 성취감을 준다. 육아로 지쳐있던 시기에 아이들이 놀아달라고 이야기할때 놀아준다는 생각을 가지고 함께 하다보니 재미도 없고 하기 싫었던 게 생각난다. 그래서 한번은 함께 노는거지라고 생각을 바꾸고 그 시간을 즐기고 몰입하다보니 아이도 그걸 느끼는지 훨씬 더 좋아하고 즐거워했다.  

습관을 만들어 갈때나 어떤 일을 해나갈때 긍정적인 면을 들여다보고 관점을 바꾸면 내 삶을 더 행복하게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2. 운동을 대충 할 수도 있고 안 좋은 성과를 낼 수도 있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했을 때 빨리 되돌아 온다. 습관을 잘, 또는 완벽하게 해낼 수 없을지라도 이를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가치가 있는 것인지 깨달았다. 기분이 좋은 때나 그렇지 않을 때도 꾸준히 하는 것은 0으로 만들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보다 훨씬 가치가 있는 것이다.  

밥잘튜너님의 '앉켠쓴'이 생각났다. 일단 책상에 앉고 컴퓨터를 켜고 임보를 쓴다. 임보를 꾸준히 쓰기위해 이게 제일 중요하다고 하신말씀. 일단 앉아서 쓰면 한두장만 써야지 햇던 마음이 3-4장 그 이상을 쓰게 만들어 준다고... 하기 싫은 날도 이렇게 꾸준히 해나가는 게 필요하다고... 

처음에 무언가 배우고 싶어서 시작할때 빠알간 열정 가득차서 급하게 무리하게 뛰어가다 지쳐서 금방 포기해버리고 시작은 늘 거창하고 이 도전이 계속 될 줄 알았지만 어느정도 하다가 흐지부지 되어 버리는 일이 많았던 것 같다. 하지만 너바나님께서 열기반때 파란 열정을 가지고 꾸준히 해나가는게 중요하다는 말씀과도 비슷한 맥락인 것 같다. 투자를 하다보면 시련이 오고 지루함을 느끼는 그때가 오겠지만 계속할 수 있는 동기가 일어날 방법을 찾아 극복해 나가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일에 있어서 그 일을 하는 이유를 알고 이에 대한 긍정적인 면과 성취감을 이끌어 낸다. 나는 잃지 않는 투자 수익률 200% 내는 투자를 하기 위해 공부를 해낸다. 학자가 되기 위한 공부가 아니고 투자 인사이트를 가지기 위한, 투자와 연결짓는다. 임보를 써야한다 임장을 가야한다가 아니고 임보쓰고 임장가는 것은 내가 투자할 제일 좋은 것을 찾는것이다. 

2. 하루의 루틴을 묵묵히 하기. 지루함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1년에 한채 투자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16) 점차적으로 작은 변화들을 하나씩 차곡차곡 쌓아 올리면 인생의 저울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각각의 성공들은 저울의 긍정적인 접시에 모래알 하나를 더하는 것과 같지만, 서서히 우리에게 좋은 방향으로 기울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일을 계속해나가다 마침내 티핑 포인트를 맞이한다. 갑자기 좋은 습관을 꾸준히 하는 게 쉽게 느껴지는 것이다. 시스템의 무게가 우리를 압박하는 게 아니라 우리를 위해 움직이기 시작한다. 


댓글


브롬톤
23. 09. 24. 21:30

🌅진정한 완성을 위해 🔥한번만 한번만 더 💙투자 습관 응원합니다 성공으로 가는 과정에서의 실패는 성장통이며 나쁜 경험이 아닙니다. 반드시 성공하고 내공으로 쌓아서 월부에서의 경험이 여러분께 성장통이면 좋겠습니다. -너바나님-

이켄
23. 09. 25. 10:29

꾸승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지루함 극복하는 것!!!! 정말 필요한 것 같아요. 지금 당장의 성과가 보이지 않아 내가 지금 잘하고 있는 것인가? 이렇게 하면 되는 것인가? 하는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꾸준함 자체가 엄청난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꾸승님의 앞으로의 투자생활 응원합니다 :)

Woody
23. 09. 25. 18:43

지루함을 견디고 동기를 계속 부여하는게 아마추어와 전문가의 차이!!! 저도 이부분 너무 놀랐습니다!! 저희도 꾸준하게 월부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앞마당 만들어 전문가의 길로 들어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