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인생은 순간이다 - 독서 후기 (토니링)

  • 24.05.07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생은 순간이다

저자 및 출판사 : 김성근 / 다산북스

읽은 날짜 :  2024-05-0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성장  #만족,존경이 아닌 신뢰    #'나'라는 인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는 80년 인생동안 야구에 몸을 담구고 이어가는 감독이며, 최강야구의 감독을 도맡은 인물이다. 22살에 가족 대신 야구를 선택하여 한국 길을 택했고, 그 선택 이후의 야구에 대한 인생 이야기를 담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긴 시간 야구를 해오면서 쌓인 열정/마인드/리더로서의 자질에 대한 이야기를 경험을 빗대어 잘 풀어서 설명하는 책이다. 결국 야구는 인생이며, 인생을 대하는 자세를 알려주는 책이라서 뼈를 많이 맞으며 본 책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나의 큰 단점은 하기 싫은 것은 절대 하지 않는 고집이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말하면 하고 싶은 것에는 열정이 넘친다. 열정이 넘칠수록 잘하고 싶은 열망도 넘쳐 흘러 내 스스로를 채찍질하며 강박적으로 나아가곤 했다. 그 성향이 마이너스라고 느끼는 요즘이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내가 하는 방식이 적어도 나에게는 또 김성근 님에게는 플러스였다는 생각이 들었고, 잘하고 싶은 열망이 그러한 열정을 만들었구나 생각이 들어 앞으로 투자 생활을 함에 있어서 더 열심히 나아갈 수 있을 것 같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이 책을 통해 얻은 것/알게 된 점]

  1. 항상 '왜'라는 의문을 가지며 해결하면서 나아가야 한다는 것
  2. 인간은 항상 배우고 성장해 나가야 한다는 것 (시간은 나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3. 기회란 인생사에 여러번 찾아오지만 내가 준비 되어 있어야 그 기회를 알아보고 잡을 수 있다는 것(지금 힘들게 느껴지는 임장/임보를 통한 앞마당 확보의 경험들도 결국에는 기회를 잡기 위한 과정이다!)
  4. 스스로 천장을 설정하여 한계를 정해두지 말것
  5. 트라이, 트라이. 결국 시행착오가 많았다는 것은 실패한 것이 아닌 그만큼 고민하고 도전하고 결과를 내어 앞으로 계속 나아가고 있다는 증거다.

[이 책을 통해 느낀 점]

  1. 최악을 가정하고 최선을 준비하자. -> 리스크 관리의 기본. 나 역시 비관적인 사고가 깔려있는 성향의 사람이라서 미리 예측하고 스트레스 받는다는 점에서 마이너스라고만 생각했는데 이 사고도 결국은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좋은 사고였다는 생각이 든다.
  2. 김성근님이 최강야구 감독을 하면서 상황에 따라 이전까지의 야구를 접어두고 새로운 선수들에게 맞춰가며 야구 팀을 꾸려가는 모습에서, 유연한 사고가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내가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 또한 버려야 비로소 또렷하게 세상이 보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 지방 임장에 갔을 때도 수도권에 살면서 쌓인 나만의 고정관념으로 지방 생활권을 보니 이해 안가는 부분이 많아서 답답했었다. 하지만 그 생활권 자체를 인정하고 바라보니 단지들이 전보다 다르게 다가와서 신기한 경험을 하곤 했다.
  3. 병 속에 있는 물병이야기 -> 야구를 하든 투자를 하든 '나'라는 인간의 중심이 잡혀있어야 나를 지킬 수 있고 흔들리지 않을 수 있다. 그 곧은 신념은 곧 올바른 투자 관점을 확립하고 나만의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과정으로 나아가기 위해 오늘도 나는 독서를 하고 후기를 쓰며 강의를 듣고 배워나간다는 생각이 든다.
  4. 사람 인에 대한 김성근님의 생각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개인적으로 이 말은 반대를 하고 싶다. 내가 가장 추구하는 게 사람 인은 곧 서로 의지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형상화 했다고 생각을 하며 살고 있다. 사회적인 동물로 발전하며 나아가는 사람으로써, 고독한 혼자 인생을 살아가야 하고 의지하지 못한다는 것에 나는 반대하며,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너무 부족했다는 점에서 이 부분은 정말 큰 마이너스라고 생각한다. 죽고 나서 묻히는 것은 혼자지만, 내가 살아있음을 기억하고 오래 간직해주는 것은 가족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이다. 축구를 했던 우리 아빠는 국가대표까지는 못 갔지만 축구에 대한 열망으로 공무원을 하면서도 지속적으로 FC 축구 부회장을 도맡아 했었고, 더 나아가서 하고 싶어하던 감독은 우리 가족을 위해 포기를 했다. 나는 아빠의 선택이 너무도 멋있다고 생각하고 남들은 축구를 포기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축구보다 더 큰 가치를 선택했을 뿐이고 아빠에게 축구는 여전히 큰 가치로 남아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209

물병이 하나 있다고 해보자. 병 속에 있는 물이 나이고 바깥이 세상이다. 바깥이 시끄럽다고 해서 내가 밖으로 나가면 물은 그대로 흘러 사라져버린다. '나'라는 인간이 온데간데 없어지는 것이다. 그러니 무슨 일이 있건, 밖에서 뭐라고 떠들건 나는 그 물병 속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P.85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운명도 바뀐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생각나는 책은 없습니다..ㅎㅎ

연관되지는 않지만, 한가지에 집중해서 살아가야 한다는 점에서 '원씽'이 생각나네요!


7. 조편성 구글폼 제출하기

https://forms.gle/C4AerGxoH9SwmWxw7



댓글


우먼위
24. 05. 08. 14:12

좋은 말 가득입니다 ! 열정이 느껴지는 독서 후감이네용 ㅎㅎ 5월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