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생은 순간이다 김성근
저자 및 출판사 : 김성근/다산북스
읽은 날짜 : 24.05.05-0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비관적인 낙천주의자 #관찰의 최고경지, 진 # 함께고민하는리더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는 한국 최장수 야구감독으로 80세 나이에도 야구를 지도하고 있다. 이책은 그분이 쓰신 자기계발서로 인생을 어떤 자세로 살아가야하는지 좋은 리더란 어떤 자질을 가져야하는지 서술하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자서전 일줄 알았는데 인생의 태도를 배우는 자기계발서였고 야구를 1도 몰라도 쉽게 읽히며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는데 문제가 없었다. 아래는 인상 깊었던 글귀이다.
1) 인생을 살아가는 자세 : 그저 편하고자 한다면 죽어가는것이나 다름없다.계속 try, try해야한다. 편하다생각하는 순간 끝난다. 이정도면 잘했다하면 기회를 잃는다.
가늘고 길게 살고자 한다면 실패한다. 굵고 짧게 살겠다는 마음가지으로 살면 길게산다.
남들의 위로에 위로받지 않는다. 남들에 기대지 않고 나 스스로 해결해야
뭐든 끝끝내 해내고 말겠다는 의식이 있어야 위기도 돌파할 수 있는 법이다.
자신의 밑바닥을 똑바로 보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의식을 집중해야한다.
이길때는 비관주의자 질때는 낙천주의자의 마음으로 살아야한다.
어떤문제를 발견하면 그 속까지 들어다보고 탐구하는 '진'이 필요하다. 계속 생각하다보면 답이나온다.
몇살을 먹었든 몸이 어떻든 자기의 베스트를 다하는것
2)리더의 자세 : 리더는 발맞춰가며 아랫사람을 더 높은 곳으로 올려다 줘야한다; 아랫사람에게 필요한 프로세스를 전수, 프로세스를 갖게하는 것,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것
윗사람들이 아끼는 리더가 아니라 아랫사람들이 신뢰하고 받쳐주는 리더가 되어야한다.
타협없는 거센격론이 조직을 뒷받침한다.
문제에 부딪힌 선수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게 힌트를 주며 리더는 따로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실수를 하더라도 시행착오를 겪는 과정이구나 인내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내가 회사생활을 하면서 그외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졌던 생활 태도를 꾸짖는 내용이였다. 특히 회사생활 적당히 해야지(가늘고 길게)라는 태도를 버리고 뭐든 해내겠다는 생각으로 나의 베스트를 해야겠다고 태도를 바꾸게 되었다.
아직 리더의 자리에 있지는 않지만 이책은 내가 바라는 리더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고 언젠가 나도 그자리에 갔을 때 감독님처럼 해야겠다고 다짐한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이책을 읽으면서 김성근이란 감독은 인생을 정말 치열하게 살았다는게 느껴졌다. 자신뿐아니라 윗사람들과 절대 타협하지 않고 결과를 내기위해, 선수들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 매 순간을 고민하고 최선을 다했다는 것이 확 느껴졌다. 처음에는 나는 이렇게 살 수 있을까?라는 생각으로 읽다가 나도 이렇게 살아봐야겠다로 책을 덮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169 어떤 문제를 발견했을 때 끝까지 관찰하고 탐구하고 생각해서 해결해 본 경험이 있는가?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음....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치열한 삶이란 측면에서)
댓글
히히히호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