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버는 독서모임 다꼼이] 인생은 순간이다 독서후기

  • 24.05.08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생은 순간이다.

저자 및 출판사 : 김성근 / 다산북스

읽은 날짜 :  2024.5.6~2024.5.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목적의식    #고민    #궁리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김성근 감독의 책

80이라는 나이가 무색하다. 거기다 0환자로 수술까지 하셨다니 ㄷㄷㄷ - 이는 이번 책에서 처음 알았다.

모르는 사람이라면 힘들게 인생 산다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런 열정으로 80인 지금도 꼿꼿하게 서서 선두에서 지위하는 감독님...



 

2. 내용 및 줄거리

 :

진짜 열심히 사시는 감독님을 보면서 존경하게 되고 반성하게 된다.


p25 내일이 있다는 것을 핑곗거리로 삼지 않았다. 내일이 있으니 오늘은 어떻게 되든 괜찮다는 마음가짐으로 사는 게 아니라, 오늘 해야 할 일을 하다 보면 어느새 내일이 와 있는 삶을 살고자 노력했다.

-나는 얼마나 치열하게 살고 있나 반성하고 포기하면 안되겠다고 배움


p31 해내고야 말겠다는 의식이 커질수록 잠재 능력도 조금씩 깨어나 꽆을 피운다. 그런 어마어마한 존재가 바로 우리 인간인 것이다. 나 역시 스스로의 한계를 계속 높여왔다. 묵묵히 내 할 일을 하며 앞으로 걸어가다 보면 어느새 한계는 저 멀리 내 뒤에 있었다.

-인간의 정신력과 잠재력에 대해서 새삼 생각하게 됨. 작가가 평생을 야구감독으로 있으면서 얼마나 많고 다양한 인재와 둔재를 만났을까. 그들을 키우면서 얻은 지혜이니 소중하게 생각해 보고 싶다. 해내고야 말겠다는 의식을 가슴에 품는다!


p57 남의 위로는 진심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되고, 거기에 도취되어서는 더욱이 안 된다. 나는 위로를 받아도 그저 담담하게 흘려들을 뿐, 거기에 위안을 느끼지 않았다.

-항상 고민하는 자세로 있다보면 좌절이나 성공이 크게 느껴지지 않는 듯하다 : 저자의 말에 의하면 > 극도로 바쁜경우에 그런 느낌이 들지 않는다. 회의 좌절이 든다면 해야할 일이 적은 것이다.


p71 (내리막길 달리기 이야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결과가 아니다. 자신의 밑바닥을 얼마나 똑바로 바라보고, 지금 처한 상황 속에서 그럼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냉정하게 생각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의식을 집중했느냐이다. 사람을 발전 시키는데는 그것이 가장 크게 작용한다.

-궁리 하고

고민 하고

어떻게 하면 나아질 수 있을까 그리고 나아지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


p79 처음부터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온갖 상황을 미리 상상해 놓는 사람은 부정적인 상황이 와도 전혀 당황하지 않는다. ... 이겼다고 해서 거기에 만족하고 도취되어 있으면 바로 약해진다. 이긴 것은 지나간 것, 대비해야 하는 것은 내일의 것. 성공한 순간 과거를 버리고 그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다.

-작은 성취에 만족하고 안일하게 있었던 날들에 대한 반성


p93 산이란 건 멀리서 보면 낮지만 가까이 갈수록 높다. 꿈도 똑같다. 가까이 다가갈수록 숨이 차고, 힘들고, 괴롭자. 여기쯤에서 그만두거나 쉬어버리고 싶은 마음도 생긴다. 멀리서 보던 때와는 전혀 다른 것이다. 그럼에도 한 발 한 발 디뎌가는 속에 미래가 있다.

-방향이 맞다면 꾸준히 걸으면 된다. 생각보다 힘든것은 원래 그런 것이다. 하고 받아들이기.

그래도 해내기


p116 살아보니 정신에 목적의식이 있는 사람은 육체에 지배당하지 않는다. '이걸 반드시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면 육체가 아픈지도 모른다.

-내가 요즘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인의식 만큼 중요한 삶의 이정표, 목적의식

나는 이걸 반드시 해야한다. 하는 절실함이 지금 얼마나 있는가?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이 책을 읽으며 느낀 점은 김성근 감독은 '고민하는 사람'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고민'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너나위님이 생각났다. 항상 고민하면서 투자공부를 하셨던 분이니

이런 김성근 감독의 궁리를 너나위님도 하셨을 것 같다.

항상 어떻게 하면 나아질까-성장할 수 있을까 를 고민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목적의식과

궁리의 중요성


나와 우리 가족이 2028년 12월 28일 잠실엘스로 이사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138 세상이 나에게만 너무 가혹하다고 느껴진다 한들 주어진 환경 속에서 방법을 찾아내야지, 없는 걸 탓하는 사람은 약하다. 비상식적이고 욕을 먹는 길이라도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내 돌파해야 한다. 내가 비난을 불사하고 심판과 일부러 싸우는 길을 택한 이유였다.

-다른 사람들과 달리 투자공부를 이어나갈때 특별히 어려운 점이나 핸디캡이 있나요?

있다면 그것을 돌파하고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게 무엇일까요?

생각한 점을 이야기 나눠보고 싶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세이노의가르침




7. 조편성 구글폼 제출하기

https://forms.gle/C4AerGxoH9SwmWxw7



댓글


예울
24. 05. 13. 20:59

다꼼이님의 독서후기를 보고 이 책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독서후기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