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1. 책의 개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돈의 속성 + 김승호
저자 및 출판사 : 김승호, 스노우폭스 북스
읽은 날짜 : 24.05.0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은 인격체다 # 삶의태도 # 두량 족난 복팔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2. 본것 & 느낀 것
#돈은 인격체다
- 내가 풍족한 부를 이루는데 성공한 것은 돈을 '스스로 감정을 가진 인격체'로 대하며 돈과 함께 사는 법을 배웠기 때문이다.
- 돈은 당신을 언제든 지켜보고 있다. 다행히 돈은 뒤끝이 없어서 과거 행동에 상관없이 오늘부터 자신을 존중해 주면 모든 것을 잊고 당신을 존중해 줄 것이다. 돈을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처럼 대하면 된다.
- 작은 돈을 절대로 함부로 하지 않게 되고 큰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내주게된다.
=> 결국 부자의 그릇을 가지고 있는지, 부자의 태도와 철학이 있는지에 대한 문제인 것 같다. 우리의 삶의 태도와 방향에 대한 고찰이 없이는 돈을 인격체로 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내 돈을 대하는 태도다
- 공금, 세금, 회비, 친구 돈, 부모 돈은 모두 남의 돈이다.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바로 내가 돈을 대하는 진짜태도다.
- 세금이나 공금 같은 공공 자산을 함부로 하는 사람은 자신의 돈 역시 함부로 대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 내가 존중 받으려면 먼저 존중해야 하듯 내 돈이 존중 받으려면 남의 돈도 존중해줘야 한다.
=> 좋아하는 대표님이 회사 엘리베이터 버튼을 모두 누른 나에게 이야기 했던 것과 같은 맥락의 이야기로 읽힌다.
내가 정말 반성하고 고쳐야 하는 부분인 것 같다.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 부터 다시 생각하고 잡아야 한다.
# 다른 이를 부르는 회칭에 따라 내게 오는 운이 바뀐다.
- 자리에 없는 사람을 하대함으로써 자신을 결코 높일 수 없고,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관심이 없으면 그의 운은 더 이상 발현될 수 없다.
- 선배와 친구를 존중하고 후배나 제자에게 다정하고 이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한결같아야 한다. 말을 줄이고 남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이런 사람은 누구에게라도 깊은 애정과 신용을 얻는다. 애정과 신용은 없는 운도 만들어낸다.
- 우리는 어떤 사람이 말을 잘하거나 논리적이라고 존경하지 않는다. 그에게 진정성이 보일 때, 그의 생각과 뜻이 나와 달라도 존중을 하게 된다.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이 내보내는 냄새다. 마음의 냄새가 향기인지 악취인지는 표현하는 언어를 통해 알게 된다. 행운도 행복도 좋은 향을 따라 다닌다.
=> 듣고, 공감이 먼저이다. 내 이야기를 줄이자. 부정적인 언어와 욕설, 투정보다는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자.
# 가난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하다.
- 가난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가난이 얼마나 무서운지 짐작도 못한다. 마음의 가난은 명상과 독서로 보출할 수 있지만 경제적 가난은 모든 선한의지를 거두어가고 마지막 한 방울 남은 자존감마저 앗아간다.
- 가난은 낭만이나 겸손함이라는 단어로 덮어놓기엔 너무나도 무서운 일이다. 가난하게 태어난 건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나의 잘못이다. (빌게이츠)
-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어떤 부자를 경멸할 수는 있어도 부를 경멸해서는 안된다.
- 백만장자까지는 누구나 노력으로 갈 수 있다. 성실하게 절제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면 빠르면 40대, 늦어도 50대엔 백만장자로 살 수 있다. 가난이 생각보다 잔인하듯이 부자의 삶은 생각보다 훨씬 행복하다.
=> 부모님께 감사해야 할 것 같다. 하지만 가난의 얼마나 무서운가는 느껴진다. 부자가되겠다. 부자가된다. 부자가 된다.
# 부자가 되기 위해 우선 당장 할 수 있는 일 한 가지
- 이렇게 정리해보면 우리가 얼마나 세상의 물건을 함부로 대했는지 알게된다.
- 물건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고 세상을 보는 눈을 바꾸며 돈을 제대로 사용할 줄 아는 사람으로 변하게 할 수 있다.
=> 이번주 부터 매주말 마다 거실부터, 각 방에 이르기까지 한번 물건에 대해 미안한 마음으로 인사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야 겠다.
# 마중물과 종잣돈 1억 만들기의 다섯가지 규칙
- 첫째. 1억원을 모으겠다고 마음 먹는다. 둘째, 1억원을 모으겠다고 책상 앞에 써 붙인다. 셋째, 신용카드를 잘라 버린다. 넷째, 통장을 용도에 따라 몇 개로 나누어 만든다. 다섯째, 1,000만 원을 먼저 만든다.
=> 목표를 세우고, 시각화 하고,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행동으로 옮겨가면서, 복기하고 수정하면서 그 행동을 지속해 가는 것.
#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가지 비법
- 1.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2. 도움을 구하는데 망설이지 마라. 3.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공부를 위해서는 잠을 포기해야 하고 돈을 모으기 위해선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한다.) 4. 기록하고 정리하라. 5. 장기 목표를 가져라. 6.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비난에 의연하고 무리와 어울리는 것에 목숨을 걸지 마라. 진정한 친구는 두 명도 많고 가족의 지지가 모든 것의 기초다. 부정적인 사람과 결별하고 당신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려라). 7.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 1, 3, 4, 6 모두 기억하자.
# 직장인들이 부자가되는 두 가지 방법
- 임원이 되거나 사장이 되고자 할 때 본인이 직장인으로 행동하면 가능성은 거의 없다.
- 급여를 주고 지시를 하고 시간에 상관없이 일하는 고용주처럼 일해야 한다. 즉, 스스로 1인기업이라 생각하면 된다.
- 상사들은 부하들이 자신을 당길 때만 반응하게 되어 있다. 인사가 바로 당기는 줄이다.
- 결국 직장에서의 성공 원리는 아주 간단하다. 자기 일처럼 성실하게 일하고 보고를 바로 하고 인사를 잘하면 된다.
- 직장인으로 부자가 되는 다른 방법은 투자다. 급여의 20%이상을 계속 모아서 종잣돈을 만들고 투자를 지속하는 것이다. 직장에서 급여를 받는 사람이 투자를 하지 않고 부자가 될 방법은 부자와 결혼하거나 복권 당첨밖에는 없다.
=> 돈을 벌고, 모으고, 투자하자. 이게 내가 부자가 되기로 선택한 길이다.
# 김승호의 투자 원칙과 기준
- 1. 빨리 돈을 버는 모든 일을 멀리한다. 2. 생명에 해를 입히는 모든 일에 투자하지 않는다. 3. 투자를 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는다. 4. 시간으로 돈을 벌고, 돈을 벌어 시간을 산다. 5. 쫓아가지 않는다. 6. 위험에 투자하고 가치를 따라가고 탐요으로부터 도망간다. 7. 주식은 5년, 부동산은 10년. 8. 1등 아니면 2등, 하지만 3등은 버린다.
=> 1. 5, 6, 7 기억하자.
# 두량 족난 복팔분
-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두고, 배는 가득 채우지 말고 조금 부족한듯 채우라는 말.
- 돈을 벌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 현장에 다녀보고 알아보고 공부해야 한다. 돈을 쓸 때는 냉철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한 후에 지출한다. 투자를 할 떄는 게걸스럽게 욕심내지 않고 배가 부르기 전에 일어서는 것이 윤택한 삶을 가장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나의 투자 철학이 세워지기 전까지 꼭 참고하자. 특히 복팔분. 일상생활에서도 실천해보자.
# 당신 사업의 퍼(PER)는 얼마인가?
- 수입의 발생 근원이 얼마나 안정적으로 얼마나 지속할 것인가에 따라 PER는 높아지고 안정성이 사라진 소득은 PER가 제로가 되는 것이다.
- 특정인의 영향력이 사라져도 운영이 가능한 조직을 구성해야 높은 PER가 나온다.
- 노동이 투여되지 않고 생긴 고정적인 정기 수입이 자신의 진짜 수입이기 때문이다. 개인의 경제활동에서는 자본에서 생긴 돈만이 내돈이다.
=> 만족하는 연봉임에도 나의 PER가 낮은 이유. 나의 노동이 사라지면 모두 사라지는 돈이니까. 근로주의가 아닌 자본주의에 살자.
# 책이 부자로 만들어줄까?
- 책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 때 비로서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 산책을 통해 책으로 얻은 주제와 관점을 생각하며 자기 스스로의 기준으로 작가의 권위에 무조건 굴복하지 않고 옳고 그름을 스스로 판단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 산책과 자문을 통해 의심하고 질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 산책은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하니 하루에 만 보 이상 걷기 바란다.
=> 읽는 것 자체는 도움이 되는데 금방 모두 휘발되어 버린다. 책에서 실천에 옮길 딱 한문장을 찾아서 100일 동안 실천해 보자.
# 길을 모르겠으면 큰길로 가라
- 나는 지금도 건물을 살 때는 크기보다 로케이션(장소,위치)을 보고, 이익률보다는 로케이션을 보고, 빌딩의 연도보다 로케이션을 본다.
- 특정 자산 영역에서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길을 잃지 않으려면 그 자산이 말하는 큰 길을 찾아가면 된다.
- 부자가 되지 못하는 사람들은 부자가 되지 못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 수익과 손실회피의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둘 다 놓치는 게 현실이다. 투자 세계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은 홀인원을 한 사람이 아니라 버디를 많이 한 사람이다.
- 자신이 모르는 것과 제어할 수 없는 것을 줄여가는 것이 최고의 투자가들이 늘 하는 일이다.
- 한번 발생하면 빈털터리가 될 실수는 절대하지 마라.
=> 읽으면서 너나위님의 잃지 않는 투자!에 대한 생각이 났다. 더 벌지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달성할때까지 투자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선택을 하는 투자.
3. 깨달은 것
스스로의 힘으로 일정 수준의 부를 일군 사람들은 모두 자신만의 투자와 삶에 대한 철학을 가지고 있다.
너나위님, 나바나님이 그렇고... 책에서 보는 여러사람들도 마찬가지 인것 같다.
돈을 벌어서 그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렇게 살았기 때문에 부자가 될 수 있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내 삶에 대한 나의 태도가 '부'를 결정한다.
목표를 가지고, 믿고, 움직이고, 복기하고 수정하며 지속할 때 나는 성장하고 부는 따라 오는 것 같다. 운도 함꼐.
4. 적용할 것
첫째. 일어나자 마자 기지개를 킨다. (누워서 좌.우 / 앉아서 손깍지)
둘째.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를 잘 정리한다.
셋째. 아침 공복에 물 한잔을 마신다.
넷째. 1시에 자고, 7시에 기상한다.
이걸 100일간 해보자.
댓글
버팔로Q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