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29조 JAY]

  • 24.05.10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09

4. 총점 (10점 만점): 6점/ 10점

예전에 우연한 기회로 인상 깊게 읽었던 저자의 다른 책에 비해, <돈의속성>은 기대보다 이전에 읽었던 책과 내용이나 강조하는 점이 유사해서, 대단히 만족럽지는 않았다. 다만 전반적으로 “돈”에 대해 정중하게 대하는 태도와 부자가 되기 위한 몸과 마음의 수련을 강조한 점은 교훈으로 삼을 만 했다. 무엇보다, 누군가의 불행을 통해 돈을 버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는 것은 나 또한 주요한 기준으로 삼겠다고 다짐하였다.  


책에서 본 것 + 생각한 것

[마중물과 종잣돈 1억 만들기의 다섯 가지 규칙(p.147~149)]

#욕망 #욕심 #몰입 

(본문)…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일이 가장 힘들다. 따라서 부자가 되지 못한 사람 중 대부분은 능력이나 기회 혹은 종잣돈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 부자가 되겠다는 실체적 욕심이 없는 사람이다.  

// 저자는 종잣돈 1억을 모으기 위한 5가지 단계로, 첫번째 1억을 모으겠다는 마음을 먹고, 두번째 1억을 모으겠다는 메모를 써붙이는 행위를 하라고 제시한다. 이후에 3~5번째 단계가 있지만, 가장 어려운 것은 초반 두가지 단계를 통해 마음을 굳히는 일이 가장 어렵다고 설명한 대목에 공감이 갔다. 막연한 동경을 구체적인 달성 대상/목표로 상정하는 것은 단순히하면 되는 일이다. (예컨데 열기수업에서 비전보드를 만들고 어딘가 벽에 붙여두는 것처럼…) 하지만, 그것이 나의 1순위 열망이 되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이다. 내가 얼마나 간절히 원하는 가에 대해서 스스로 질문하게 되었는데, 답을 확언하기 어려웠다. 몰입은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다. 써붙여두고 매일 질문해보아야겠다. ‘나는 얼마나 간절히 원하고 있는가?’      


[능구(能久)와 공부(工夫) (p.235~236]

#100일 #작심삼일 #곰이사람이되는시간 #성실함

(본문) 나는 내가 무엇을 바꾸고 싶거나 깊은 염원이 있으면 100일을 계속하는 버릇이 있다. 내가 100일동안 그 행동을 했다는 것은 바꿀 수 있다는 뜻이고 절박하게 노력했다는 뜻이다. 원하는 것을 100번씩 100일 동안써보는 것은 그것을 나에게 증명해내는 시간이다.

// 개인적으로 꽤 오랜 시간 고민하고 있는 점이다. 태어나서 단 한번도 무엇이든 한가지를 한달 이상의 기간동안 하루도 빠지지 않고 계속 반복하는 일에 성공해본 적이 없다. 그런 ‘성실함’이 모자란 것이 콤플렉스인지 오래다. (이건 책임감과는 별개의 문제) 몇몇은 그것이 쉬운 일이 아니니, 다른 방법으로는 작심삼일로 계속 반복하면 되는 거라고 대안을 제시하기도 하는 것에 일편 수긍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100일 반복은 그것이 무엇이든 한번은 해내고 싶다. (다만, 그렇게 100일이 지나면 중단하더라도 말이다.)    


[책이 부자로 만들어줄까? (p.254~256]

#내것이되는독서 #산책 #생각의힘

(본문) 의심하지 않고 질문하지 않는 책은 아무리 읽어도 죽은 책이다. 산책을 통해 책으로 얻은 주제와 관점을 생각하며 자기 스스로의 기준으로 작가의 권위에 굴복하지 않고 옳고 그름을 스스로 판단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 책읽기 초짜인 내가 겪는 어려움이다. 판단하는 능력이 없는 것. 저자는 산책을 통해 질문하고 판단해보라고 추천한다. 나는 일단 읽는 행위 자체에 매진하는 중이다. 임보쓰기 연습과 같달까…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스스로 문답이 가능해실 수 있기를 바란다. 부디 그때까지 읽기를 게을리하지 않길 바란다.  


책에서 적용할 점

100일 책읽기에 도전/성공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80) 생명에 해를 입히는 모든 일에 투자하지 않는다.

(p.276)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가 되고, 투자할 때는 어부가 되라.


댓글


JAY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