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열반스쿨 중급반 138조 따이진]

  • 24.05.1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1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00억을 상속받았는데 절대 잃지 말라는 유언이 붙었다면? 50p


100억원은 거금이지만 일정한 소득을 손실 없이 만들려고 하면 생각보다 적은 돈이다. 반대로 말하면 나에게 230만원의 정기적인 수입이 있다면 100억을 가진 자산가나 별반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이다. 정기적으로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은 보통 그 액수의 100배 규모 자산의 힘과 같다.

둘째, 돈을 버는 것만큼 지키기도 힘들다. 돈을 잃지 않고 지켜내는 일은 결코 저절로 이루어 지지 않는다. 반드시 배워야 할 일이다. 버는 것은 기회와 운이 도와주기도 하지만 지키는 건 공부와 경험과 지식 없이는 결코 얻을 수 없는 가치다.

셋째, 정말 100억원을 가졌어도 230만원 급여 생활자의 생활 태도를 넘어가는 순간 재산이 하향 할 수 있다.


부자가 되는 세 가지 방법.88p


반복해서 얘기하지만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천천히 부자가 되는 것이다.


가난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히다. 127p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어떤 부자를 경멸할 수 는 있어도 부를 경멸 해서는 안된다.그 믿음이 실행하게 하고 고민하게 하고 도전하게 만들어주며 길을 만들기 때문이다.


돈을 다루는 네가지 능력 162p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으로 나뉜다.작은 돌을 함부로 하면 안 되고 큰 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낼 수 있어야 한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면 주변이 그를 따라서 돈을 함부로 하고 마땅히 풀어야 할 때 큰 돈을 풀지 않으면 주위에 사람이 떠난다. 돈을 쓰는 능력은 고도의 정치 기술과 같다. 검소하되 인색하면 안된다. 나는 검소한 삶을 살아야 하지만 가족이나 주변에 강요하면 안된다.

부자인 나도 이렇게 아끼는데 너도 아껴야 하지 않겠어?라는 말은 교훈이 아니다. 삶의 가치가 다를 뿐이다.

지출해야 할 것은 반드시 기일을 지켜 지출하고 늦거나 미루면 안된다. 반대로 쓸데 없이 위세나 허영심 때문에 밥값 내고 다니지 마라.돈 많으면 밥값은 당연히 내야 된다고 믿는 사람들과 어울릴 필요 없다.


예쁜 쓰레기 181p


아무리 예뻐도 결국 쓰레기다. 쓰레기는 버리거나 치워야 한다. 돈을 주고 쓰레기의 예쁨에 현혹될 이유가 없다. 차라리 그런 돈으로 가장 좋은 의자와 가장 비싼 베게를 사고 가장 좋은 침대와 이불을 사고 수제화를 신는 것이 낫다. 사람은 어디서나 무엇을 하든 이것들 안에서 살아가기 때문이다.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205p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도움을 구하는데 망설이지 마라.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기록하고 정리하라.

장기목표를 가져라.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당신의 사업 퍼(per)는 얼마인가?291p


per 를 늘리지 않으면 아무리 많이 벌어도 일을 그만 두는 순간 수입이 사라지기 때문에 장래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미 높은 월 수입에 자신의 지출 수준이 맞춰져 있어 조금만 수입이 줄어도 불안해지지만 달리 저축을 할 수도 없는 상황이 대부분이다. 사실 per가 없는 사람들의 특징은 일반 사람보다 개인 능력이 뛰어나서 수입이 높은 편이다. 자신의 직업이나 사업에 per 가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per가 높은 쪽으로 본인의 수입을 옮겨 놓아야 한다,


길을 모르겠으면 큰길로 가라 345p


분명 큰길이 있는데도 지름길을 찾겠다고 샛길을 찾다보면 막다른 골목에 다다르거나 다시 돌아가야 할 때가 많다. 자신의 방향 감각을 믿다가 완전히 길을 잃을 수 있다. 특정 자산 영역에서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길을 잃지 않으려면 그 자산이 말하는 큰 길을 찾아가면 된다.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가 되고 투자 할 때는 어부가 돼라 356p


부자라고 해서 위기가 올 것을 짐작하거나 알려주는 시스템은 없지만 위기가 발생하면 대처할 준비가 평소에 되어 있다는 점이다. 실제 위기 발생 시에 이에 대처하는 더 나은 답을 갖고 있지 않지만 답이 보이면 실제로 실행한다는 점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김승호 회장님은 나와의 약속 뿐 아니라 모든 것과의 약속을 굉장히 중요시 생각하시는 것 같다.


-나의 급여 가치가 남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금융 자산으로 바꿔서 보았을 때 굉장한 가치를 지닌 지 알았다.

이제 난 100억 이상의 금융 자산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다.


-천천히 부자가 된다는 말을 곰곰히 생각을 해보니 내가 살아온 것도, 내가 일하고 있는 것도 결국엔 천천히 이루었 던 것이다. 하루아침에 내 기술이 완성 될 수 있었을까? 내가 후배 직원을 가르칠 때도 천천히 하면 속도는 붙는다 걱정하지 마라라고 했으면서 왜 나는 이렇게 조바심이 나고 대박을 쫓을까? 반성해야겠다.


-가장 크게 다가왔던 부분중에 하나가 돈을 쓰는 능력이다. 난 그동안 모으기만 하고 쓰는 것에 굉장히 인색했는데 삶의 가치가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고 독선적으로 행동했던 나 자신을 반성해야겠다.


-삶의 가치에서 명품이 뭐가 그리 중요할까? 회장님 말씀대로 내가 벗어날 수 없는 것에는 명품을 사자.


-주언규 피디 유투브에서도 봤었는데 처음 사람을 판단할 때 85%가 외모로 판단한다고 한다. 그 사람을 판단 할 때 뭘 보겠는가? 외모와 말투, 냄새, 행동거지를 보고 판단한다. 이제부터 깔끔하게 하고 다니고 말을 품위 있게 못할 바에는 그냥 말을 하지 말자. 그리고 제발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 받으려 행동하지 말자.


-내 per는 얼마인가? 내가 저축 이외에 무슨 수익을 낼 수 있는가? 몇 주 안되는 주식? 내 per를 늘리기 위해 월부에 들어온 것이다. 나의 가치를 늘리고 내가 피 땀 흘려 번 돈을 돈이 돈을 버는 곳으로 이동 시켜야겠다.


-내 주변에 돈 번 사람들은 전부 부동산으로 돈을 벌었다. 한창 코인 광풍이 불 때 전부 날린 사람 돈 좀 만진 사람들도 다 보았다. 월부에서 큰길을 이미 지난 사람들이 네비게이션을 제공해주고 있다. 한눈 팔지 말고 나도 따라가 봐야 겠다. 이상한데 빠지지 말고 T맵 따라 가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약속을 잘지키자.


-돈은 인격체다. 돈을 존중하고 사랑하고 친해지자.


-꾸준히 하자. 일확천금은 질이 나쁜 돈이다.


-검소하되 인색하지 말고 돈을 좋은 곳에 보내자.


-워라밸을 즐겼던 20~30대에게 닥쳐올 삶이란 치열할 20대를 보낸 사람들을 위해서 40대 이후부터 살아가야 하는 일뿐이다. 공부하고 노력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분명 큰길이 있는데도 지름길을 찾겠다고 샛길을 찾다 보면 막다른 골목에 다다르거나 다시 돌아가야 할

때가 많다. 자신의 방향 감각을 믿다가 완전히 길을 잃을 수도 있다. 특정 자산 영역에서는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길을 잃지 않으려면 그 자산이 말하는 큰 길을 찾아가면 된다. 345p








댓글


따스해
24. 05. 11. 23:44

아.. ! 책을 정말 열심히 읽으신게 느껴지는 후기입니다. 약속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 저도 비엠해봅니다.

퓨리스
24. 05. 14. 22:12

따이진님~독서 후기도 이미 쓰시고, 부럽습니다. 저는 책은 열심히 읽은거 같은데, 막상 독서 후기를 쓰려니 조금 막막하네요~~ 따이진님 독서후기 쓰신거보며, 도전 받고 갑니다~!!

선한부자워니
24. 05. 17. 02:16

와우~^^다시 한번 책 읽은 느낌입니다^^열중 책마니 읽게한다더니 1주1독인가봅니다^^후기 넘 잘쓰시는듯 다 보러올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