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5-5.12
4. 총점 (10점 만점): 9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은 인격체다
#존중 #감사 #친구 #평생부자
돈은 좋은 것이다.
돈은 언제가는 나에게 들어올 것이다.
일해서 차곡차곡 모으면 노후도 준비되고, 풍족하게 살 수 있을 거라는 막연한 기대감이 있었던거 같아요.
그렇다고 뽀족하게 미래를 계획하지 않았고(두려움도 살짝)
나는 젊고, 건강하니깐, 일은 언제든지 할 수 있을거라는 착각을 좀 했어요.
근데 월부를 알고, 책을 읽으면서 돈을 잘 다뤄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그중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부분은
"돈은 감정을 가진 실체라서 사랑하되 지나치면 안 되고,
품을 때 품더라도 가야 할 땐 보내줘야 하며, 절대로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존중하고 감사해야 한다.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돈은 항상 기회를 주고 다가오고 보호하려 한다.
돈이 인격체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받아들이는 순간부터, 당신의 평생 부자 인생길이 열리는 것이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경제적독립기념일
p54. 죽어라고 절약해 종잔돈 1,000만 원 혹은 1억 원이라도 만들어 욕심을 줄어가며 자산을 점점 키워서, 그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잉다. 이날을 길이길이 기념해 당신과 가족의 해방일로 삼으면 된다. 이렇게 부자가 되는 사람은 절대로 다시 가난해지지 않으며 부가 대를 이어 발전해나갈 수 있다. 이것이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이다. 절대로 빨리 부자가 되려 하지 마라.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이 사실을 가슴에 새기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내생각.
남에 말에 귀 기울여서 듣되, 내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받아 들일 수 없는 부분이라면, 수긍만 할 뿐,
그 내용을 절대적으로 믿어서는 안된다.
병원에가서 의사에서 진료는 받을 수 있지만, 그 의사가 나에게 맞는 의사인지는 결국 내가 판단하는 것이다.
우리는 여러 의사가운데 나에게 가장 잘 맞고, 진찰을 잘 해주고, 때로는 할인도 해주는 그런 의사를 찾는데 집중해야 할 것이다.
★기록구절
p.32 일정하기 들어오는 돈의 힘
정규적인 돈과 비정규적인 돈이 싸우면 언제든 정규적인 돈이 이기기 마련이다.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이것은 금융자산의 가장 큰 적인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 자체가 신용을 부여하며 이 신용은 실제 자산으로 사용할 수 있어 같은 5,000만 원리이라도 1억 원 혹은 그 이상의 자산으로 변형돼 현실에 나타난다.
p.40 리스트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은 때다.
워런 버핏의 유명한 말.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우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 한다.” 워런 버핏은 모두가 두려워하는 지점을 리스크가 줄어든 상태로 본 것이다. 결국 나쁜 상황은 나쁜 상태가 아니다. 오히려 할인된 가격에 자산 구매 기회를 주니, 리스크가 줄어든 시점이 된다.
p.52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
자수성가의 길을 걷는 사람이라면 나이 40에 부자가 되는 것도 너무 빠르다. 20대나 30대에 빨리 부자가 된 젊은이들 중에 그 부를 평생 가져갈 수 있는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다. 그래서 부자가 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50세 이후다. 젊은 시절에 부자가 되면 부를 다루는 기술이 부족하고, 투자로 얻는 이익이나 서업으로 얻는 이익이 더 눈에 보여서 모으고 유지하는 능력이 가진 재산에 비해 약해진다. 결국 다시 가난해질 확률이 높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버리고 종잣돈을 마련해 복리와 투자를 배우고 경제 용어를 배워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야 한다.
p.128 금융 공항 발생에 따른 세 가지 인간상
상승장이 계속 이어지다 보면 뒤늦게 탐욕에 가담하는 사람들이 몰려들면서 시장의 실제 가치와 상관없이 주식이 계속 오른다. 묻지마 구매 시장인 오버슈팅이 일어난다. 그러나 상황이 지속되다 보면 반드시 거품이 빠지는 폭락장이 형성된다. 이 시기는 반드시 온다. 그저 자연의 원리다.
이런 폭락장에는 흔히 세 부류의 사람이 있다. 첫째는 이 피해를 고스란히 당하는 사람들.
두번째 이런 폭락장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들이다. 물론 이들은 빚도 없고 직업도 안정적이다.
세번째 부류가 특이하다. 이런 사태에서도 이익을 보는 자산가들이다. 이들은 이런 사태를 몇 년 치의 자산을 한 번에 벌 수 있는 기회로 본다. 이런 폭락장에는 거대한 부의 이동이 이뤄진다. 하지만 이런 대이동은 물이 아래에서 위로 흐르지 않듯 가난한 자들의 돈이 부자에게로 흐르고 부자는 더 부자가 되는 이동이다.
세상이 결국 전진할 것임을 믿는 낙관주의자들이다. 이들의 야망은 매번 성공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성공이 수백 년간 이어졌음에도 막상 그때가 오면 모두 고개를 숙이고 숨어버린다. 상황이 정리되고 고개를 들었을 때 자산가들은 이미 더 높은 집을 지어놓았다. 그것이 신이 세상을 이끄는 방식이다.
살아 보니 산에서 돌이 굴러 내려오면 돌에 맞아 죽은 사람도 있고 피하는 사람도 있고 돌을 내다 파는 사람도 있었다. 가장 큰 부의 이동은 매번 이런 식이었다.
p.217
나는 투자에 있어 선수보다 감독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본다. 아주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자산배분을 잘하는 것이 투자 이익의 전부다. 실제로 자산 운용을 잘하는 기금들은 명확한 배분 정책을 갖고 있다. 자금 운용의 첫째 의무는 잃지 않는 것이다. 자산배분 정책이 없으면 언젠가 모두 잃을 수 있다. 그동안 아무리 많이 벌어도 한 번에 잃을 수 있다. 당신이 투자 상품에 갖는 관심의 아홉 배를 자산배분에 쏟기 바란다.
P.280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질이 좋지 않은 돈은 주인을 해칠수 있다. 항상 좋은 돈을 벌어 자신은 절제하고 아랫사람에겐 너그러워야 한다. 환경미화원, 기사, 식당 직원이나 편의점 알바에게도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자신이 큰 부자일수록 세월과 사회에 더더욱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작은 부자는 본인의 노력으로 가능하지만 큰 부자는 사회구조와 행운이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p.381
투자는 인간의 기본 권리다. 그리고 평생 그 권리를 사용 할 수 있어야 한다. 한 살마의 인생이 노동으로 끝나는 것보다 아쉬운 것은 없다. 물론 노동을 통해 삶의 보람을 얻는 방법도 있으나 먹고살기 위해서 노동을 이어가야 한다는 사실만큼 잔인한 삶도 없기에 자신에게 주어진 투자권을 가장 잘 이용할 줄 아는 인간이 되길 바랄 뿐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조급함을 버리고, 성실하고 꾸준하게 해 나갈 거. 그러면 "잃어버리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것.
나에게는 언제든지 운명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있고, 내가 하고자 한다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해 보기!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독서 노트를 꼭 기록할 것. 노션활용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
1.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2.두움을 구하는 데 망설이지 마라.
3.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4.기록하고 정리하라.
5.장기 목표를 가져라.
6.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7.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댓글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너무 가슴에 와닿는 말입니다. 부농님 독서 후기까지 꼼꼼하게 너무 감사합니다. 읽어보고 저도 깊은 감명 다시한번 받고 갑니다 :D
조급함을 잃지 않는 것! 강의랑 그리고 이번 책에서 계속 강조하는 내용이라 저도 인상 깊은 내용이었어요 💡 1주차 고생 많으셨습니다 부농님 :) 꾸준히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나아가 보아요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