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존 소포릭
3. 읽은 날짜: 2024.05.07~05.1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14,이 나이가 되어 돌이켜보니,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삶을 대하는 정신적 태도다. 한 사람의 인생을 책에 비유하면, 매 쪽에 담긴 용기 있는 결정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도 달라진다.]
#부를추구하라 #경제적안정
많은 돈을 가지게 된다 하더라도 삶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일상생활의 선택에서 돈에 의해 선택을 받지 않게 될 것이다. 내 시간을 돈과 바꾸지 않아도 되며, 내가 원하는 공부를 돈 생각 하지 않고 할 수 있게 된다. 생각해보면, 우리는 스스로 모른 척 위안 삼을 뿐이지 돈에 의해 억지로 강요받는 선택지들이 생각보다 많다.
[p. 115, 우리는 특별한 삶을 사는 대가를 치르든가 평범한 삶을 살면서 후회를 하지, 정원사는 생각했다. 특별한 삶은 시간을 희생시키고, 평범한 삶은 꿈을 희생시킨다.]
#추가희생 #온전한선택에 따른 희생 #추가노력
주 40시간 일하는 보통 땅에만 씨앗을 심으면, 사는 동안 보통 수준의 수확을 거두리라 예상 할 수 있다. 하지만 보통 땅과 추가 땅에 씨앗을 심으면, 그러니까 매주 가용 할 수 있는 여가시간을 사용한다면, 평생 수확을 거둘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스스로에게 주는 셈이다. 또, 그 희생이 반드시 어떠한 보답을 하리라고 예상하고 하기 보다, 그저 묵묵히 목표를 향해서 나아가는 과정 안의 희생이여야 한다.
[p. 370, 평생 죄수로서 하루하루를 살기보다는 자유를 위해 싸우다 죽는 게 낫다. -밥말리-]
#불로소득 #부의목적 #자유 #안전
부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일까? 돈 때문에 선택을 강요 받은 적이 있던가? 안전을 위협 받은 적은? 지금 보다 더 재정적으로 좋지 못할 때 선택지 답지는 o, x 였다. 그리고 맞벌이가 되면서 4지선다 정도 된 거 같다. 궁국적인 부를 이르고 나면 인생은 주관식 시험지가 되지 않을까? 더 이상 인생이 정해놓은 선택지 중에 답을 강요받는 것이 아니라 내 자유의지로 살수 있는 삶이 오는 것이다. 불로소득이 없다면 평생 직장에서 내 시간과 돈을 맞바꾸는 거래를 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불로소득이 있는 가운데 직장생활을 한다면, 내 자유 의지에 머무르기로 결정 한 것이 된다. 이러한 불로소득을 얻기 위해서는 지금의 즐거움을 희생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수십년간 투자를 해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모두들 자신만의 정원을 가꾸고 있다. 생계를 위한 정원 외에도 시간을 내어서 추가적인 정원을 가꾸고 보살피는데 써야 한다. 이 과정에서 어떠한 확실한 보장을 받을 수는 없다.
2. 하지만, 자신이 해 낼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심신을 다해 본인이 가진 역량껏 최선을 다해 해내야 한다.
3. 이 과정을 쉽지도, 아름답지도 않다. 많은 어려움, 고통이 있지만, 이 다리를 건너야만 끝내 자유의 땅을 밟을 수 있다.
4. 삶은 유한하다. 마음속의 소리를 듣고, 목표를 세우고, 매일매일 그저 꾸준히 열심히, 그러나 매 순간 치열하게 해가다 보면 어느 순간 자유를 얻을 것이다. 이것은 선택의 문제이다. 선택했다면 움직여야 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부는 자유를 상징한다. 부자가 되기로 결심했는가? 그렇다면 지금 가진 안락함을 버리는 용기를 가지고, 위험을 무릎쓰고, 지혜를 갈고 닦으며, 마음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2. 부가 삶에서 주는 것은 자유와 안전이다. 돈 때문에 어떠한 선택을 강요 받은 적이 있는가? 그 선택 때문에 결국 인생이 바뀐 적이 있었나?
3. 거대해 보이는 목표도 습관으로 이뤄질 수 있다. 왜냐면 습관은 삶의 일부이므로.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0, 미래에 대한 확실한 보장은 그 어디에도 없다네. 그럼에도 우리는 계속 나아가야 하지. 그렇지 않으면 이미 가진 것만 가지고 살 수 밖에 없어.
p. 69, 부를 일구는 데는 그게 필수란다. 정원에서는 언제나 고난에 맞서 전투를 치러야 한다는 걸 네가 알 길 바랐어. 인생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을 거니까. 어느 날 문제를 극복하면, 다시 곧 새 문제가 나타나지. 인생은 고난의 연속이고, 수많은 일을 해야 한단다. 하지만 너는 일을 하면서 선택을 할 수 있어. 그러니깐, 고생한 날들이 아까워서 화를 낼 수도 있고, 숙련된 정원사의 태도로 일 할 수도 있지.
p. 95~97, 나는 마음의 경계를 넓힘으로써 정원을 넓혀나갔단다. 계속 배우고 스스로 숙력해나가는 데 시간을 바친다면, 불가능한 목표란 거의 없지. (중략) 부를 일구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시작하렴. 내 말은 정확히 돈의 ‘양’을 뜻하는 거다. 그리고 언제까지 해낼 지 정해. 그걸 받을 만한 자격을 갖추도록 성장하는 거야. 지금 있는 환경이 네게 좁다고 느껴질 때까지 마음을 넓혀라. 그러면 정원이 정원사의 마음에서 자라나는 걸 목격하게 될 게다. 더 큰 정원을 만드는 방법은, 네가 가진 정원이 가득 차서 네게 맞지 않게 되는 거야 불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현실에 영향을 주는 활동을 하는데 전념하거라. (중략) 자라느냐 죽느냐, 이게 자연의 방식이란다. 식물들은 성장을 멈출 때, 죽어가기 시작해. 우리는 늘 스스로를 길러야 한단다.
p. 245, 위대한 삶을 얻어내고자 위험한 정글을 지나가야 한다고 상상해보라, 지금 있는 곳에 안전하게 머물며 평범한 삶을 살 수도 있고, 정글을 지나는 위험을 감수하고, 아주 멋진 삶을 손에 넣을 수도 있다. 그 선택에 어떻게 다가갈 것인가? 그것은 양자택일의 문제이며, 우리 모두가 해야 하는 선택이다.
p. 269, 그는 자신이 가장 원하는 바를 얻고자 모든 것을 바쳤다. 완전히 진이 빠질 만큼 목표에 백 퍼센트 헌신 한 것이다. 보기 드문 성과에는 늘 강박적일 정도의 헌신이 요구된다. (중략) 본질주의는 단일한 곳에 초점을 맞추고 그 하나의 목적에 시간을 꾸준히 계속해서 쏟아붓는 것이다. 일상의 손아귀로부터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매일은 가치 있는 대의로 행하는 진보적인 나날이 될 수 있다. (중략) ‘진짜’성공한 사람은 대부분의 것에 대해 ‘아니오’ 라고 말한다는 것이다.
p. 205, 삶이 유한하다는 진실을 받아들였다. 그리고 흘러가는 시간을 존중해야 한다는 걸 떠올렸다.
p.279, 성공의 습관을 만들라고 말하고 싶어. 우리가 먼저 습관을 만들면, 그다음 부터는 습관이 우리를 만든단다. 인생의 가장 핵심적인 전략이지.
댓글
엄마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