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길 성급하게 4거나8지말고 독서로 마인드다지조 쏘이]

  • 24.05.15

투자자가 알 수 있는 것은 잃지 않을 '가격'과 가치에 대한 '확신'

투자로 돈 버는 것의 9할은 '투자에 대한 바른 인식' 그리고 '부자의 멘탈'


월부에서 항상 강조하는 독강임투에서 가장 소홀히 여긴 부분은 '독서'이다.

독서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알고 마인드를 리셋할 수 있다는 것도 알지만 임장, 임보 쓰는데 집중하는 게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에 독서는 후순위였다.


근데 밥잘님이 강의중에서 엄청 현실적으로 예시를 들어주셨다.

만약 내가 11억7천에 매수를 했는데 몇일 뒤에 다른 부동산으로부터 11억에 매물이 나왔는데 보지 않겠냐는 연락이 오면 과연 괜찮겠냐는 질문에 갑자기 뒤통수를 얻어 맞은 기분이었다.


사실 여러 강의들을 통해서 항상 강사님들이 강조 하셨던 이야기다. 아파트를 사면 그 아파트가 오를 수도 있지만, 떨어질 수도 있고, 그 가격 그대로 몇년 동안 지속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매수해야한다는 것 정말 많이 들어왔었다. 그때마다 맞아~ 당연히 떨어질 수도 있다는 걸 감안하고 매수해야지. 그만큼 가치 있는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샀다는 확신이 나한테 있으면 되는 거잖아? 라고 생각했었는데, 부동산에서 마치 나한테 직접 연락이 온 것 같은 문자 내용을 보니 그런 상황이 내 앞에 닥치게 되었을때 평안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깨져버린 것이다.

'몇 일만 더 기다렸으면 7천만원을 싸게 살 수 있는건데..' '와.. 내가 비싼 가격에 산건 아닐까? 11억보다 더 낮은 가격에 매물이 나오면 어떡하지?' 별별 생각이 다 들 것 같았다.


가치있는 물건을 좋은 가격에 사는 거 정말 중요하지만 평안한 마음으로 내 물건을 지키는 것이 더 어렵겠구나.... 투자자의 멘탈이라는 게 그냥 얻어지는 게 아니구나...


성장 단계에 필요한 것들을 잘 쌓았을 때 흔들리지 않고 단단하게 성과를 내는 투자자가 될 수 있어요


강의를 통해 밥잘님은 생각해보지 못한 난관이나 시험에서 오랜 시간 단련하고 인내해야 하는 투자자에게 독서는 멘탈의 뿌리라고 하셨다. 부자의 생각, 태도, 돈에 대해 바른 인식을 갖지 못하면 나의 자산을 지켜낼 힘이 없는 것이다.


컨디션 조절을 위해 잠깐 쉬어가기 위한 타이밍으로, 그 다음 도약을 위해 건너야하는 다리로 생각해 신청하게 되었던 열중반이었는데 강의를 통해 흔들리지 않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올바른 지식들과 멘탈이 정립되는 시간들이 쌓여있어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이번 열중반에서 독서를 통해 독서의 습관을 기르고, 독서를 통해 생각을 정리하는 훈련하는 시간으로 만들어야겠다.


댓글


쏘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