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첫 독서후기를 썼다. (pdf 첨부)
급식먹던 시절 이후로 처음 써본다. 성인이 되고나서 독후감을 쓴다고 생각하니 약간 쑥스러운 기분이었다. 그리고 나는 글을 잘 쓰지 못한다. 지금부터 월부과제를 하면서 글쓰는 연습을 해야하겠다^
돈의 속성, 부자라는 단어에 시작부터 거부감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나만의 특징인지 모르지만 나는 알아야하는 중요한 것은 항상 본능적으로 거부해왔던 역사가 길다. 그래서 이 책을 자의로 읽지 않았다. (집에 이미 책이 있었는데도!) 그래 일단 모임을 해야하니까 빠르게 훑자! 이틀동안 시간을 정해 쭉 읽었다. 금융에 대한 지루한 내용을 예상했지만 부를 가진 사람이 갖추어야할 태도와 저자의 삶을 살아오면서 체득한 인문학적 통찰이 감명 깊었고 읽기 쉽게 쓰여서 막힘없이 완독할 수 있었다. 금융용어공부는 따로 해야겠지만 인간적으로 이 책을 통해 배웠다. 좋은 스승과 차 한 잔 한 기분이다.
나에게 필요한 것을 나열해보면 말과 자세가 경박하지 않고 투덜대거나 부정적인 태도가 아닌 도전하고 실패에 너그럽고 잘 안다고 착각하지 않으며 상식을 지키는 것. 또 비난에 의연한 의로운 사람이 되어야 함을 알았다.
이 책을 읽지 않았으면 아마 돈을 컨트롤하는 사람보다 돈의 노예가 되지 않았을까 예상 해본다. 내가 가진 것 없는 이유는 도전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실패를 두려워하는 사람이 딱 나다. 실패가 두려워 항상 내가 가던 길이 아닌 거 같아도 어쩔 수 없이 질질 끌려다니는 삶을 살았고 그 안에서 무기력을 오랫동안 느꼈다.
이제는 내가 할 수 있는게 뭘까 뭘 해야할까. 고민이 많았는데 월부강의와 독서 모임을 통해 조금은 방향성, 노력이 조금씩 구체적으로 보이기 시작했다. 책을 통해 멘탈과 시야가 넓어지니 마음도 밝아지고 희망을 품게 되었다. 이전과 나는 달라진게 전혀 없는데 마음이 바뀌기 시작했다. 내가 성공한 투자자가 될 수 있을까? 나의 10년 앞날은 아마 아파트 시세변동처럼 미래를 예측할 수 없겠지만 다른 삶을 시작한 지금, 나의 10년 뒤는 도전이 없던 과거와 같지는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져 본다.
(나중에 과거를 돌아볼 때 꼭 월부에 남긴 이 글을 봐야지)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23조 피칸].pdf
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독서멘토, 독서리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