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강의 수강 전 고민
강의 수강 후
과연 고민이 해결될 수 있을지, 어떠한 내용이 있을지, 강의 후 나는 학습이 되어 있을지, 궁금함과 설렘을 안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현재 시장이 하락장인 상황은 다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역으로 내집마련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왔고, 23년초에 기회가 한번 지나갔지만
결국 기회는 다시 온다고 거듭 강조해주셨습니다.
특히 시장 상황이 아닌 '가격'에 의해 거래결정이 되는 만큼 (기준가 : 전고점 대비 @@% 빠진)
매물은 계속 쌓이고 있으니 매수자 입장에서는 전혀 조급해 할 필요가 없다는걸 알았습니다.
언론기사에서 거래가 증가하고 있다 / 가격이 다시 오른다 등의 기사를 접했기 때문에 조급함이 생겼는데 DATA를 통해 설명해주셔서 충분히 이해가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격이 아닌 가격의변 화에 집중하므로 매수 기준가를 결정하고 기다려야 하겠습니다.
[수도권 내집 마련 선택 기준]
"내집마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기준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높은 경쟁률 입니다. "
(내집마련 = 대학교 입시 (국어,수학,영어,탐구 - 직장(종사자 수), 교통(강남 접근성), 학군(특목고진학률,학원가), 환경(택지,대형마트,병원,공원) 으로 설명해주신 부분과 서울대생/한양대생으로 예를들어 설명해주신 내용이 너무나 잘 이해가 되었습니다.
특히 지역별 내집마련 선택 기준에 대해서도 각 지역이 가지고 있는 핵심입지요소를 세부적으로 나눠 주시면서 그 특징과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신 부분이 너무나 유익했고, 1군~5군까지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잘 이해가 되었습니다. '샤넬 / 이해하지 말고 공감!! / 부촌이 아니면 연식 // 나 여기살아의 가치 등등.'
설명해주신 각 급지별 정의와 특징에 대해서 제 와이프한테도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복습하면서 제것으로 만들겠습니다.
물론 가격보다 '가치'를 아는것이 중요하고, 하락장인만큼 천장을 높여서 좋은 것을 먼저 보면서 매수 범위를 설정하라! 는 조언도 저를 다시 한번 일깨웠습니다.
['내집마련'과 '투자'는 이렇게 다르다]
내집마련은 여기까지가 합격선 / 투자는 1,2,3 등 올림픽 !! 으로 구분지어주신것도 잘 이해가 되었습니다.
말미에 회사에서 일하듯이 가늘고 길게 하라고 하셨는데 정작 회사에 길게 남아계신분들 보면 ..성실하게 꾸준히 하라는 말씀으로 세겨듣겠습니다.
댓글
맞아요. 한 직장을 30년 넘게 다니고 정년퇴직하는 선배님들이 정말 대단하시다는걸 요즘 새삼 깨닫고 있습니다. 강한 사람이 살아남는게 아니고, 살아남은 사람이 강한거라눈 ㅋㅋ 우리 조원 모두 오래 오래 투자를 이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