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속성 책을 통해서 인상 깊었던 내용(적용할 점)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 투자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대응하는 것이다. (미래를 예측하는 투자는 하지 않는다.)
- 미래에 발생할 일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아는 것이 가장 덜 위험하다. (모든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비를 한다.)
- 30년 이상 시장에서 살아남은 사람의 철학과 방법을 배운다. (다른 사람의 말에 쉽게 선동되지 않는다.)
-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천천히 부자가 되는 것이다. (시장에서 오래 살아 남는 잃지 않는 투자를 한다.)
- 투자하는 물건에 대하여 경영자의 마음으로 접근하고 질이 좋은 돈을 투입하여 싸게 산다. (가치 있는 물건을 영끌하지 않고 싸게 구입한다.)
- 생활 루틴에 투자를 자연스럽게 녹인다. (투자 시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투자 관련된 습관을 형성한다.)
- 경제 기사를 대할 때는 사실 판단을 위해 실제 데이터를 기반한 자료를 참고한다. (기사 보다는 데이터를 신뢰한다.)
- 부채는 자본 확장에 사용하며 부채 자체에서 발생한 이익이 이자를 대신할 수 있어야 한다. (대출은 지출이 아닌 가치있는 자산 구매에만 사용한다.)
- 투자는 경험이고 공부이다. (투자는 남의 의견을 듣고 할 수 없다. 스스로 규칙을 만들고 투자한다.)
- 한 살이라도 젊을 때 투자하면 한 살이라도 더 어릴 때 부자가 된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하게 지속한다.)
돈의 4가지 방법(버는 방법, 모으는 방법, 유지하는 방법, 쓰는 방법)에 항상 관심을 갖고 성장할 수 있도록 행동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