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부동산을 잘 모르는 부린이입니다 부른이분들 알려주세요

24.05.20

저는 지방에 거주하고있는 무주택자 부린이입니다.

제가 광역시도 아니고 중소도시에 살고있어서 이 지역에는 내집마련을 하고싶진 않고 전세로 거주하면서 수도권이나 광역시에 내집마련을 해야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있습니다.

쭉 혼자 살고있었는데 월부를 보면서 느낀점도 있고 내년에 결혼을 할 예정이라서 갑자기 주거에 대한 부분이 궁금해졌습니다.


  1. 현재 자취를 해서 월세로 거주하고있는데 전세집을 먼저 구하는것이 먼저인지, 수도권이나 광역시에 투자를 하고 그곳에서 나온 전세금으로 전세집을 마련해야하는건지 순서를 모르겠습니다.
  2. 만약 지금 거주하고있는곳에 전세집을 마련한다고 하면 대출을 일으켜서 전세집을 마련해야하는데 그럼 대출 상환을 하면서 그 다음 투자를 위한 종잣돈을 다시 모아서 투자를 해야되는건가요?


이건 위 질문들의 내용이랑 다르게 궁금한 내용입니다.

만약 서울에 내집마련을 위해서 투자를 하면 내 종잣돈 + 전세자를 구해서 내집마련하는건 알겠는데

매매금이 만약 6억이면

내 종잣돈 1.5억 + 전세자 4.5억이자나요

내가 매매하겠다고 하고 매매대금을 치루는데까지 시간이 얼마나 주어지는건가요?

전 집주인과 상의하기 나름인가요?

매매대금에 잔금치루는 시간이 촉박하면 매매를 깎아주기도하나요?


댓글


험블creator badge
24.05.20 15:58

황따리샤바라님 안녕하세요 :) 수도권이나 광역시에 내 집 마련이라니, 큰 결심 하셨네요! 전세를 끼고 먼저 사두는 것에 대해 질문 주신 내용에 대해 저의 의견이 도움이 될까싶어 글 남겨 봅니다. 1) 샤바라님의 보유현금 등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전세로 거주하시면서 내 집 마련을 할 여유자금이 있으시다면 전세로 거주하시는 것도 좋지만 종잣돈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당연히 월세가 낫겠죠? 마치 시소처럼 거주에 돈이 많이 들어가면 투자금이 줄고, 거주에 적게 들어가면 투자금이 늘어나는 것이라 이 부분은 샤바라님께서 결정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 2) 전세자금대출의 경우 대부분 만기일시상환입니다. 따라서 거주하시는 동안 대출금의 이자 정도만 부담하시면서 종잣돈을 모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세를 안고 매수한다면 보통 잔금기간은 3개월 정도의 여유가 주어집니다. 물론 매도자와 협의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잔금기간이 촉박하다고 해서 매매가를 깎아주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 같아요! 결혼도, 내 집 마련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빠이팅입니다!

후안리
24.05.20 16:22

황따리샤바라님 안녕하세요! 내년에 결혼이라니 너무 축하드립니다! 저도 결혼준비와 동시에 부동산공부를 시작해서 제 얘기를 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세집을 구할지 투자를 할지보다 더 중요한건! 배우자가될 연인과 어떤 방향으로 결정할지 대화해보시는게 우선일 것 같습니다! 황따리샤바라님은 투자에 관심이 있으시지만 배우자분은 아니실 수 도 있어서 부동산 투자?라고하면 걱정되실 수 도 있을 겁니다!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시고 결혼까지 시간이 남으셨다면 먼저 부동산공부를 시작할 것 같습니다! 유튜브도 좋고 책도 좋고 월부에서 강의를 들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도 유튜브로 관심을 갖기 시작해서 강의까지 듣고있습니다!! 결혼준비하면서 투자공부까지 하는게 물론 쉽지 않지만 배우자와 같은 목표를 갖고 시작하신다면 더 큰 원동력이 되실겁니다! 두번째 질문은 아무래도 종잣돈이나 소득상황을 알 수 없어 자세히 말씀드리기 힘들 것 같습니다ㅜㅜ 기회되시면 투자코칭 한번 받아보시면 자세한 답변 들으실 수 있을 것 같아요ㅎㅎ 마지막 질문은 보통 3개읠이긴 하지만 협의하기 나름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잔금을 치루는 시간이 촉박할 정도로 급한 사정이면 깎아줄 확률이 있을 것 같긴합니다!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면서 제가 원하는 것도 요구해볼 순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이것도 상황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결혼준비 하시느라 바쁘실테지만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홧팅!!

꽃을든둘리
24.05.21 02:04

샤바라님 안녕하세요 ^^ 거주와 투자의 방향성에 대해 고민이 있으시군요 ~ 투자를 목표로 하고 계신다면, 월세/전세로 살 때의 장단점을 알면 선택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만약 월세를 선택하신다면, 깔고 앉는 돈이 적어지기 때문에 투자로 종자돈을 더 빨리 불려나갈 수 있습니다. 반면에 내가 아직 아는 지역이 없어 준비가 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수중에 돈을 갖고 있는 것이 마음을 조급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전세를 선택하신다면, 말씀하신 것 처럼 대출이 생기기 때문에 투자를 시작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반면에 월 마다 나가는 돈이 적기 때문에 종자돈을 꾸준히 모아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샤바라님의 종자돈, 모을 수 있는 금액, 투자 목표를 고민해보시고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 매매 대금을 치루는데 시간은 보통 3~4개월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매도인과 상의를 해서 충분히 협의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화이팅입니다 샤바라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