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책 제목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 저자 및 옮긴이 : 너나위
- 출판사 및 발행일 : (주)알에이치코리아 / 1판 1쇄 2019.05.22 2판 1쇄 2022.06.20 · 9쇄 2024.01.15
- 완독 날짜 : 2024.05.20
- 돈은 당신의 간절함이 아닌, 실력에 담긴다.
- 그저 매일 묵묵히 임장 / 입지분석을 행동으로 옮길 것
1_39p. ‘인플레이션이 발생해 내 통장 속 현금의 값어치가 나날이 떨어지고 대한민국 집값은 도저히 감당이 안 될 정도로 치솟는 동안, 나는 무엇을 했는가?‘ 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
1_41p. 당신이 일해서 벌어 들이는 소득의 증가속도가 점점 더 느려진다는 것이다.
1_54p. 노후는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 당신 외에 이를 고민하고 해결해 줄 사람이 없다는 걸 인정하라. 마음이 불편하더라도 외면하지 말고 직시하길 바란다.
1_59p.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기 점검‘ 이다.
1_63p. 1단계는 바로 나와 내 가족에 관한 경제적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것. 즉 노후 준비다. (중략) 이것이 현실적인 목표 설정이며, 이 같은 목표를 세워야만 투자에 대한 시각이 ‘한 방에 인생역전’과 같은 잘못된 인식에서 ‘차근차근 미래를 준비하는 것’ 으로 바뀔 수있다.
2_69p. 당신이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해야만 할 것이다.
2_74p. 지금 당신이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2_83p. 막상 투자를 시작하고 나니,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라는 사실을 절절히 깨닫는다. 그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투자의 길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중간중간 체크해야 한다.
2_91p. 투자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그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하는 수준인가 하는 것이다.
3_118p. 내가 투자를 결정할 때 첫 번째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해당 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 하는 것이다. 이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선결 조건이다.
3_119p. 나는 부동산 호재를 투자 결정의 조건이 아닌 보너스 개념으로 생각한다.
(중략) 엄청난 호재가 있어도 그것이 부동산 가격에 이미 반영되어 저평가된 상태가 아니라면, 그 대상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
3_127p. 당신이 부동산 투자를 통해 좋은 성과를 내고 싶다면, 부동산의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을 갖춰야 한다. 문제는 그 가치가 쉽게 눈에 보이지는 않는다는 것이며, 그래서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중략) ’비교평가‘. 이것이야말로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3_128p. 비교 대상이 많을수록 물건의 가치 판단은 정교해질 수밖에 없다.
3_132p. 나는 무엇을 줄 수 있는가. 사람들은 통상 본인이 원하는 것만 주장한다. 그러나 협상의 기본은 주는 것에 있다.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3_140p. 무조건 비싸고 좋은 집이 아니라, 당신에게 투자 대비 쏠쏠한 수익을 안겨줄 알토란 같은 투자처에 집중하라. 그리고 잃지 않는 선에서 경험을 쌓아라.
3_143p. ’임장 후 모니터링‘은 각 지역의 부동산 시세 흐름과 변화를 찾아내고 그 원인을 공부함으로써 투자에 대한 안목을 쌓는 데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공부법이다.
3_153p.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투자할 수 있는 지역과 물건을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 그 결과 역시 달라진다. (중략) 이처럼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3_157p.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3_159p. 이러한 이유로 부동산 투자는 고되고 힘들다. 그래서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꾸준히 수익을 내는 투자자가 많지 않은 것이다. 다만 같은 이유로 부동산 투자는 정직하다. 땀 흘린 만큼 좋은 투자를 할 수 있게 되니까. (중략) 남보다 똑똑하거나 특별할 것도 없는 지극히 평범한 나 같은 사람에게 부동산 투자가 매력적인 이유다. 물론 당신도 충분히 해낼 수 있다.
- 비교 대상이 많을 수록 물건의 가치 판단은 정교해질 수 밖에 없다. 꼼수는 없다. 설사 타인이 한 것을 쉽게 취한다 해도 그건 진정한 비교일 수 없다. 결국 내 스스로 쌓아야 하는 것.
- 호재에 속지 않기
- 급해지지 않기 위해, 그리고 주도권을 갖기 위한 플랜 B 를 늘 준비하기
4_178p. 투자는 위험한 것이 아니다. 투자를 배우지 않는 것이 위험한 것이다. - 로버트 기요사키
4_180p. 쓰는 것부터 체크하라.
4_183p. 아무리 그래도 그렇게까지는 못하겠다고? 나는 이러한 작은 변화가 과거와 다른 삶을 만드는 씨앗이 된다고 생각한다. 돈을 대하는 자세를 바꾼 후 희생이 따르는 절약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시간을 보낸 사람이, 그저 기분 내키는 대로 돈을 써온 사람과 같은 내일을 맞이 한다면, 그거야말로 불공평하지 않겠는가?
(중략) 그동안 갖고 있던 경제적으로 여유롭고 폼 나는 투자자의 이미지를 머릿속에서 지우는 것이다. 오히려 주변 사람으로부터 ’왜 저렇게까지 할까?‘ 라는 소리를 들을 각오도 해야 한다.
4_189p. 노파심에서 한 번 더 이야기 하자면, 자본 재배치를 통해 무조건 돈부터 만들 게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실력이 뒷받침 된 후에야 비로소 돈을 만들 자격이 생긴다는 걸 기억하라.
4_198p. 당신이 이제 막 투자 시장에 입문하는 초보자라 해도, 2년 가량 열심히 노력한다면 투자처가 없어 투자를 못 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금이 떨어져 투자를 못한다는 선배 투자자들의 말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4_201p. 따라서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현재 가치 대비 싼 것을 산다면 가능하다.
4_210p. 당신의 두 다리가 튼튼하고 굳은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차트나 엑셀, 시계열, 통계 같은 것을 몰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부동산 투자는 결국 발로 하는 것이니 말이다.
4_215p. 용돈벌이가 아닌 인생을 바꾸는 투자의 과정 - 5가지
4_217p. 이러한 이유로, 처음부터 가급적 팔지 않을 가치 있는 부동산을 매입해야 한다.(중략) 그래서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 올해 이사를 앞두고 있어서, 그 시점에 맞춰 무조건 자산재배치를 올해 안에 한다! 가 목표 였는데, 그 때도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판단이 된다면, 시점을 미뤄야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력이 먼저다.
- 빠른 투자 이전에 실력을 먼저. 독강임투 먼저.
5_245p. 주변에 휩쓸리지 말고, 스스로 전문가가 되어라. - 도널드 트럼프
5_246p. 시행착오 없이 투자 시장에 연착륙하여 좋은 투자자로 성장하고 목표를 달성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다.
5_267p. 따라서 이런 아파트 시장의 흐름을 염두에 두고 임장지역, 즉 잠재적 투자 가능 지역을 살펴봐야 한다. 이때 몇 가지 지표를 활용할 수 있는데, 아파트의 전세율과 가격, 투자금의 규모, 입주 물량(공급)과 미분양 정도다.
5_272p. 초보 투자자라면 지역 선정에 특별한 방법이 있어 투자처를 바로 척척 짚어낼 수 있으리란 환상을 버려라. 나 역시 이와 같은 방법으로 임장지역을 선정한 후에는 묵묵히 현장에 나갔다. 거의 매일이 임장, 지역분석, 실전 투자를 반복하는 나날이었다.
5_290p. 나는 임장을 했다면 스마트폰으로 지도를 확인하지 않아도, 길을 잃지 않고 어디든 찾아갈 수 있는 정도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머리는 기억하지 못해도 발이 기억할 만큼 가봐야 한다.
5_299p. 무슨 일이든, 그 일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가 중요하다. 태도가 결과와 큰 상관이 없어 보여도, 나는 그것들 하나하나가 모여 나중에 중요한 차이를 만든다고 믿는다. 그동안 잘 몰랐던 부동산 투자를 진정 잘하고 싶고 이를 통해 돈을 벌고 싶다면, 무엇보다 그 일에 진지하게 임해야 한다.
5_300p. 현장은 내가 들이는 노력의 방점을 찍는 곳이다.
5_307p. 협상에 앞서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보라. 그 필요에 대해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은 없을지, 그렇게 해주는 대신 무엇을 요구할 수 있을지를 정리해 보라. 그렇게 준비한 제안을 중개인을 통해 예의 바르게 전달하라.
- 이번 열중 2주차 강의 때 게리롱 강사님께서도 비슷한 말씀을 하셨던 것이 생각이 났다. 임장 전, 후 에는 해당 지역이 내 머릿속에 있어야 한다. 지난 달 다녀온 분당의 어느 아파트를 지금 찾아가라면 핸드폰 지도 없이 갈 수 있을까?
- 임장 전 길 파악, 임장 중 지도 없이 걷는 연습, 임장 후 머릿 속으로 되감기
6_318p. 돈은 당신의 간절함이 아닌, 당신의 실력에 담긴다 - 너바나
6_323p. 당신이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6_326p. 당신이 지금 ‘그래, 이거야!’를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6_329p. 너나위님 추천도서. 분야별
6_336p. 그들은 말한다. 큰 성공을 바라기보다 우선 살아남아야 한다고. 살아남아 있기만 하면 늦더라도 멀리까지 갈 수 있고, 그렇다면 그것이 성공이라고.
6_344p. 좋은 투자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반드시 투자에 필요한 절대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6-350p. 당신이 결혼을 했다면 거기에 아이까지 있다면, 당신이 혼자 있을 수 있는 시간은 누군가가 만들어준 시간이란 걸 잊어서는 안 된다.
- 맞다. 간절하다고 다 부자가 될 수는 없다. 실력에 돈이 담긴다는 말이 어찌나 대쪽 같이 느껴지던지. 그리고 나 또한 나의 가족이 있기에 시간을 쓸 수 있다. 늘 감사를 넘치게 표하자.
6-362p. 이제 책을 읽은 당신에게 공이 넘어갔다. 앞에서 언급했듯 나는 당신이 ‘아는 것’에 그치지 말고 ‘행동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긴 호흡으로, 차근차근, 하나하나 시작하자.
- 넵! CANA 출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