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계약부터 전세까지 실전투자 A to Z
양파링, 게리롱, 식빵파파, 주우이
1주차 방랑미쉘님, 2주차 양파링님, 3주차 너바나님의 강의 내용을 압축해서 단시간에 정리를 해주셨습니다.
얼마나 지났다고 유진아빠님 설명을 들으면서 "아 맞다, 그랬지, 아 그랬었지, 그렇게 말씀하셨었지. 그게 그랬구나.." 이런 생각을 무한 반복 했던 것 같습니다.
강의 듣고 내 것으로 만들었어야 했는데, 그렇게 하지 못했구나... 반성하면서 들었던 강의였고, 압축해서 정리해주셔서 좋았던 강의였습니다.
다시, 이전 강의 내용을 복기해야 겠습니다.
하락장과 상승장 투자 방법을 실전 사례를 기반으로 투자 흐름 단계별 하나하나씩 집어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하락장이든 상승장이든 투자 프로세스는 똑같다는 거였습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월부에서 배운 단계별로,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갖고 차근차근 꼭 끝까지 밟은 다음에 투자를 하라고 강조하셨습니다.
튜터님들도 같은 프로세스로 지금까지 투자하고 있다고요. 말 그대로 월부에서 저희에게 알려주시는 건 돈을 버는 투자 법이었네요. 열심히 익히고 실천해서 그 발걸음을 따라가 보고 싶습니다.
월부라는 환경 안에서 동료들과 함께 될 때까지 계속 하는 것. 이게 가장 최대의 성과를 내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실전 강의 수강을 못했다면 다른 강의를 재수강하면서 다시 기초와 체력을 다지면 된다고요.
자산 시장은 장기적으로는 우상향 하지만, 직선이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그 장기적 우상향을 향해 가는 모양이 구불구불, 울퉁불퉁 거친 길 같다고요.
그 하락장에서도 버틸 수 있는 끈기가 있어야 하는데, 그건 바로 실력인 것 같습니다. 시장을 볼 수 있는 실력을 쌓아 그런 어려움들에도 견딜 수 있는 정신적 체력을 갖어야 겠습니다.
그래도 계속하기 위해 가장 좋은 건 습관을 만드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추천해주셨던 'Atomic Habbits' 의 내용처럼 습관화하면 자주 접하는 문제와 스트레스를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다고요.
책을 다 읽고 보니, 왜 이 책을 추천해 주신지 알 것 같습니다.
"미치지 않으면 미치지 않는다"
의심하지 말고, 할 수 있다는 것을 믿고, 현재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월부에서 강의를 수강하며, 동료들과 공부하다보니, 조금씩 믿음이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댓글
구름나무님~ 한달간 고생 많으셨습니다. 함께해서 즐거운 한달이었어요. TODO LIST에 적혀있을 "매일, 조금씩, 될때까지" 를 떠올리니 하루하루 얼마나 성장하실지 기대됩니다. 열중반은 끝났지만, 새롭게 또 시작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