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비지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3.09.2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art1.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Chapter2. 정체성 사람을 움직이는 가장 큰 비밀]
#정체성 중심의 습관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유형의 사람이라고 믿을 경우 그 믿음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행동과 정체성이 완전히 조화를 이루면 더 이상 행동 변화를 추구하지 않아도 된다 이미 스스로 그렇다고 믿고 있는 유형의 사람처럼 행동하기만 하면 된다.
Part2. 첫 번째 법칙. 분명해야 달라진다
[Chapter5. 아주 구체적으로 쪼개고 붙여라]
#습관 쌓기
습관에 시간과 장소를 부여하라. 시간과 장소를 명확히 제시하라.새로운 습관을 세우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이미 매일 하고 있는 현재의 습관이 무엇인지 파악한 다음 그 위에 새로운 행동을 쌓아 올리는 것이다. 이것이 습관 쌓기다. 습관 쌓기는 특별한 형태의 실행 의도다. 새로운 습관을 특정 시간 특정 장소와 짝 짓는 것이 아니라 현재 습관에 짝 짓는 것이다.
[Chapter6. 환경이 행동을 결정한다]
#신호
어떤 습관을 삶의 큰 부분으로 만들고 싶다면 그와 관련된 신호를 자주 인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라. 가장 좋은 선택은 가장 잘 보이는 신호다 좋은 습관에 대한 신호들이 눈앞에 정확히 놓여 있으면 좋은 결정을 내리기가 쉽고 자연스러워진다.
Part3.두 번째 법칙.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Chapter9. 왜 주위 사람에 따라 습관이 변할까]
더 나은 습관을 세우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화된 집단에 들어가는 것이다. 매일 어떤 습관을 행하는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그 습관을 새로이 습득하기 쉽다. 습관을 매력적으로 만들고 싶다면 자신이 원하는행동이 일반적인 집단, 자신과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집단으로 들어가라.
Part4. 세 번째 법칙. 쉬워야 달라진다
[Chapter11. 1만 시간의 법칙은 틀렸다]
모든 습관은 노력이 필요한 연습에서 자동적인 행위로 넘어가는 유사한 궤적을 그리는데 이 과정을 자동화라고 한다. 자동화는 각 단계를 떠올리지 않고도 행동을 수행하는 능력으로 행동이 무의식에 새겨질 때 일어난다. 습관은 시간이 아니라 횟수에 기반해 형성된다.
[Chapter12. 웬만하면 쉽게 갑시다]
동기가 일어나고 흥미를 느꼈던 처음에는 그 일을 시작할 만큼 힘을 모을 수 있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면 너무 큰 노력이 들어가기에 지치고 만다. 이와 달리 하루에 한 번 푸시 업 하는 것 같은 작은 습관은 시작 할 때 거의 에너지가 들지 않는다. 어떤 습관에 필요한 에너지가 적을 수록 그 일을 할 가능성이 커진다.
[Chapter13. 변화를 위한 최소한의 시간]
일단 첫 2분 가장 사소한 형태의 행동을 완전히 습득하라. 중간 단계로 나아가면 그 과정을 반복하라. 첫 2분과 그 단계를 완전히 습득하는 데 집중하면 다음 단계로 나아가게 된다. 결국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는 동안 원래 희망했던 습관이 만들어져 있을 것이다. 바로 첫 2분 행동에서 말이다.
Part5. 네 번째 법칙.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Chapter15. 재미와 보상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
아주 사소한 일일지라도 즐거운 감정은 강한 신호가 되어 뇌에 이런 말을 속삭인다. '느낌이 좋군. 다음에 또 해야겠어.' 즐거운 감정은 어떤 행동이 나중에 다시 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뇌에게 가르쳐준다.
습관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성공했다는 느낌을 필수적으로 받아야 한다 비록 아주 사소한 방식일지라도 말이다 성공했다고 느끼는 것은 습관이 성과를 냈고 그 일이 노력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Part6.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어떤 분야든 최고 자리에 있는 사람들은 단지 잘 훈련 받은 것만이 아니라 그 일에 매우 적합한 조건을 잦고 있다. 이 때문에 자신이 집중할 자리를 제대로 고르는 것은 정말이지 중요한 일이다. 끓는 물은 감자를 무르게 만들지만 달걀은 단단하게 만든다. 우리는 자신이 감자인지 달걀인지 결정할 수 없지만 더 단단해지는 게 나은 게임과 더 물러지는 게 나은 게임 중 어느 쪽을 선택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자신에게 더 친화적인 환경을 찾을 수 있다면 자신과 맞지 않는 환경을 친화적인 환경으로 변형 시킬 수도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한 해의 시작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설정하고 매해 반복하며 실패하기를 반복했다. 목표는 결과 이고 결과를 이끄는 시스템의 변화 없이 그저 반복만 했을 뿐이다. 시스템은 과정을 제대로 해 나가는데 필요하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결과를 유발하는 시스템을 바꾸는 것이다. 영원히 개선하고자 한다면 결과가 아니라 시스템 단계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매일 아침 다이어리를 편다. 2분 동안 그날의 할 일을 적는다.
매일 한 페이지의 책을 읽는다.
피곤해도 수영장에 간다.
강의 수강 시 핸드폰을 무음으로 둔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86. 당신이 근육질 트레이너와 똑같은 횟수로 운동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유전자의 축복을 더 많이 받고 있거나 덜 받고 있다고 말 할 수 없다 당신이 대단하다고 여기는 사람들만큼 열심히 일해보기 전까지는 그들의 성공이 행운 덕분이라고 말하지 마라
댓글
달리자 김조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