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두 딸을 키우며 나도 키워가는
꿈 많은 워킹맘 '별맘'입니다.
이번 지기반 3주차 강의를 들으며 제가 집중하고자 한,
원씽은
"'C지역을 분석한 관점을
어떻게 이번 천안 지역 임보
투자 결론으로 연결하는가'"
입니다.
권유디님의 강의는 현재 2강 듣고 있는 상황이지만,
후에 완강하고 다시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현재까지의 본깨적으로 말씀드려 봅니다.
완강하고 보완한 내용을 추가해 다시 올려봅니다.
본 - 강의 내용 중 쏙 들어온 내용
- C지역의 입지 분석을 할 때 일자리를 빼고 이야기 할 수 없다. 지역내 위상을 GRDP로 판단할 수 있다.
- 해당 도시가 지형적으로 더 확장할 수 있는 구조인지 본다
- 부산의 공급이 전세가에 영향을 미치는지 가설을 세워 확인해 본다. 즉, 전세가격지수/년별공급세대수 위에 전세가격지수 및 미분양 증가 감소 추이를 입혀본다.
깨 - 임장할 때 주의 깊게 봐야할 것
- 임보를 쓸 때 '직장'의 종사자수, 소득수준만 볼 것이 아니라, 지방의 경우는 지역내 생산 및 소득총액을 보고 직장의 질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해당 지역의 위상을 정립할 수 있고 부동산 투자의 여부를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 산단과 연구단지가 있는 경우에는 그 규모를 실제로 육안으로 확인해 보도록 한다.
적 - 천안 분임과 단임 때 내가 해야 할 액션!
- 천안의 입지를 결정하는 요소는 '직장' 이었다. 임보에 GRDP(지역총생산), GRNI(지역총소득)을 추가해보고 고부가가치 산업이 발달하고 있는지, 제조업이 우세한지도 판단해보고 소득 수준에 따른 환경과 학군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살펴본다.
- 지형적으로 천안이 더 확장될 수 있는 구조인지를 본다.
- 천안 근처 인구를 주고 받는, 아산 및 청주와 평택의 공급의 영향을 얼마나 받는지 분석해본다.
투자 원칙에 고려할 점!
- 지방은 직장! - GNRP를 보고 그 지방의 소득 수준과 인구증감의 전망을 해보고 부동산 투자로 연결하자!
- 지방 투자시에는 전세 가격지수, 미분양, 해당지역 및 주변 공급의 영향을 시기별로 보고 판단하여 해당 지역의 공급에 정직한 추이를 보이는지 아니면 주변 지역의 영향을 많이 받는지 체크한다!
마의 3주, 이번에도 예외 없었지만 한 주만 더 고생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