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안녕하세요?
끝까지 살아남아서 목표를 달성할!!! 트레져!!!입니다.
이번 강의는 월부의 워런버핏인 너바나님의 강의였습니다.
열중을 1년 넘게 지나서 들었는데… 이번이 너바나님의 마지막 강의라니 더 소중하고 아쉬네요.
약 20년의 부동산 투자자의 삶에 많은 우역곡절이 있었음에도 그것을 덤덩하게 풀어내시는 너바나님을 보면서 진짜 뭔가 범접할 수 없는 영역에 계신듯했습니다.^^
너바나님의 열중 강의를 들으며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은
1.돈 벌기는 머니게임이다!
너바나님께서 돈 벌기는 게임이다라고 정의해주셨는데요. 이 비유를 통해 돈을 벌어 부를 쌓아가는 과정이 막연한 느낌이었는데 그 느낌을 뭔가 확실히 알게 된 느낌이었습니다.
게임(돈 벌기)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2개가 필요하다고 하셨는데
1) 스텝 바이 스텝으로 나아가야한다.
-> 돈 그릇을 점점 그 부의 크기에 맞춰 키워야한다는 의미로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돈 벌기를 쉽고 빠르게 하고 싶어하는데 돈의 그릇이 커지지도 않은 상태에서 많은 돈을 담으면 흘러 넘쳐 돈이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하셨던 것 같습니다.
2) 그 스텝마다 공략집이 있어야한다.
-> 스텝이 올라갈때마다 난이도는 높아져 성공이 점점 어려워지는데 1천만원 모으는 것보다 1억을 모으는 것보다 10억을 모으는 것이 더 힘든데 그 단계마다 같은 전략으로 나아갈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1천만원, 1억을 모으는데는 저축을 통해서 가능하겠지만 10억, 그 이상을 버는 것은 저축만으로는 어려워 복리로 돈을 불려야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결국 근로소득을 자산소득으로 바꾸는 작업이 필요한데 그러면 결국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강의를 들으면서도 투자 반드시 해야한다! 투자만이 살길이다!라는 생각이 더 많이 들었습니다.
요즘들어 투자! 이제는 무조건 해야할때가 왔다고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강의를 들으니 더욱더 그 생각이 강해지네요...
2. 수업을 들으면서 투자원칙 다시 생각하기
너바나님께서는 서울 1시간 전세가율 60%이상이면 투자 범위에 두면 된다고 하시면서 5급지의 투자를 말씀하셨습니다.
요즘 월부 강의를 들으면 좋은 급지부터 보는 것이 맞다.
실준에서는 나위님은 저 위쪽 북쪽은 서울이 아니다라며 투자의 선호도에서 밀리는 지역으로 투자 범주에서 아예 제끼는 느낌이었습니다.
하지만 너바나님께서는 그 지역을 투자의 범주에 넣는 것을 보고.... 헷갈렸는데요...
결국 좋은 것은 현재 가격이 비싸다면 투자자가 투자할 대상이 아니다라는 것과 함께
현재 가치대비 가격이 싸다면 급지가 떨어진다고 해도 그 가치는 찾아갈 것이므로 투자 대상에 넣어도 된다는 말씀을 하셨던 것 같습니다.
투자의 원칙인 저환수원리에서 가장 중요한 "저평가"인 물건에 대한 투자를 알려주셨던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너나위님께서는 같은 투자금이면 더 버는 투자에 초점을 말씀하셨던 것 같고
너바님께서는 돈을 불리는 차원에서의 투자를 말씀해주셨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너바나님의 삶의 태도
롤모델 그대로 따라하기
배움을 통한 레버리지 끊임 없이 하기.
학+습! : 배운 것으로만 그치지말고 나에게 적용, 내가 직접 행동하기
SWOT 분석을 본인에게 적용하기.
not A but B를 삶에 계속 적용하기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부분은 문제를 풀지만 그렇지 않고 안고가야하는 어려움이 있을때는 그냥 안고 간다.
1년 뒤에도 고민할 문제인가? 아닌가?로 고민 지속? 여부 결정.
정말 열심히 하는 모습이 무엇인지
절약은 정말 어떤 것이었는지
내가 생각한 시간당 금액에 해당하는 일이 아니면 하지 않기 등
이 모든 것들을 담담하게 강의를 통해 풀어 내시는 것을 보고 정말 배울점이 많았습니다.
이 중에 저에게 적용할 점은 학습!
월부를 통해 학을 하면서 멘토, 튜터님들의 경험을 레버리지 하면서
실전 투자를 통한 습! 익힘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너바나님의 마지막 열중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
감사합니다.
댓글
트레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