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투자에 대한 생각
2. 저자 및 출판사: 하워드 막스, 비즈니스맵
3. 읽은 날짜: 2024.06.01
4. 총점 (10점 만점): 8점 / 10점
[심층적으로 생각하라]
#실수가 발생할 수 있다 #투자는 과학보다 예술(art)
경제학은 한 치의 오차가 없는 과학이 아니라는 점이다. 투자는 과학보다는 예술이라는 점에서, 나는 투자를 공식화 할 수 있다는 말은 이 책이든 다른 어디에서든 절대로 하지 않는다. 내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 중에 하나는, 일정하고 기계적인 투자 전략보다는 유연한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주기에 주의를 기울여라]
#그 어떤 것도 영원히 한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근본적인 이유: 인간
무엇이 됐든 한 방향으로만 움직이는 것은 매우 드물다. 진척이 있으면 악화가 있고, 상황이 한동안 좋았다가 악화되기도 한다. 진척이 빨랐다가 느려지기도 하며 (중략) 그러나 중요한 원칙은 무엇이든 커졌다 작아지고, 증가했다 하락한다는 것이다. 이는 경제와 시장, 기업에도 마찬가지다. 상승이 있으면 하락이 있다.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라]
#우리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는 몰라도 지금 어디에 있는지는 알고 있어야 한다
요컨대 우리는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 무엇을 암시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무작정 확신하고 공격적으로 매수할 때 우리는 매우 신중하게 행동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공포심에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패닉 상태에서 매도할 때 우리는 공격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P. 107) 훌륭한 투자자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큰 수익을 올린 것보다, 같은 수익을 냈다 하더라도 리스크 관리를 통해 더 적은 리스크 속에서 그런 성과를 낸 사람일 것이다.
(P. 115) 장기적인 투자 성공으로 가는 길은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리스크 제어에 있다.
(P. 126) 증권시장의 심리 변화는 마치 시계추의 움직임을 닮았다. 양극단을 오가는 규칙적인 움직임은 투자 세계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특징 중 하나이다.
(P. 245) 수익을 위해 애쓰는 것과 리스크를 제한하는 것 사이에, 즉 공격과 방어 사이에 의도적인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
(P.284) 다시 한번 말하지만 호경기에는 평균이면 충분하다. 그러나 시장을 꼭 이겨야 할 때가 있는데, 바로 불황인 해다.
열중반 수강하며 선택 도서에 포함되어 있는 해당 책은
여태 읽어 본 경제 관련 책 중에 이해하는데 재밌는 부분도 있었고,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저자는 20가지의 중요한 투자 철학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용어와 예시들이 투자에 경험이 많거나 공부가 깊이 되어 있는 사람이 읽으면 더 깨달음이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
나중에 투자를 하고 시간이 지나 읽으면 또 깨닫는 부분이 다를 것이다. 그 때 재독하고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