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독서 모임] 자본주의 -독서 후기(몽꾸)

'자본 주의'란 무엇일까?

누군가 나에게 자본주의가 무엇인지 이야기 해보라고 한다면 나는 어떤 대답을 할 수 있을까?

내 머릿속에 여러 단어와 문장들이 명확하게 잡히지 않은체 스쳐만 간다.

한마디로 정의하기 힘든 나에게 이 책은 '자본 주의 경제 '라는 강을 건너기 위한 징검다리의 디딤돌과 같았다.



저자 및 도서 소개

정지은 프로듀서

고희정 작가

가나 출판사




내용 및 줄거리

돈은 어디서 어떻게 생기는 것일까?

이 책은 질문하였다.

그리고 나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치 못한 답을 주며 시작을 알린다.

돈은 빚이며 대출을 발생하여 만든다는 것,

세상에 거래되는 엄청난 돈이 실제로는 볼수도 만질수도 없는 숫자의 형태로 유통이 된다는 것, 그로하여금 자본주의 세계에서는 시간이지날스수록 돈이 불어갈수 밖에 없다는것 등 놀라운 사실들을 쏟아낸다.

그리고 그 중심에 '은행'이 있었다.


첫번째 파트에서는 돈이 어떻게 생기고 자본주의 체제에서 어떻게 몸집을 불리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지식을 안내해주었다


두번째 파트에서는 그렇게 만들어진 자본주의 세상에서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이 반복하고 그 안에서 사람들은 소비를 하거나 투자를 한다.

개인은 자신을 위해 스스로 하는 선택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역시 은행과 금융기관들의 의도에 따라 움직인다는 것을 알려준다.


세번째 파트는 우리가 왜 소비라는 행위를 하는지 과학적인 분석을 해준다.

어린 시절부터 끊임없는 소비에 노출되고 이는 어른이 될때까지 이어진다

또한 소비를 이끌어내기 위해 각종 마케팅 업체들은 우리를 관찰하고 분석하여 자연스럽게 소비를 유도한다.

이 과정에서 사람의 심리를 이용하여 소비욕구를 부추기기도 한다.


네번째 파트는 자본주의 경제 사회를 연구하고 분석한 위대한 철학자들이자 경제학자들의 이야기이다.

이들은 각자 자신이 연구한 이론을 바탕으로

'자본주의'에 대한 자신의 사상을 펼쳤다.

그리고 이는 현재 자본주의를 사는 우리들에게 아직까지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들의 사상이 서로 다른 주장을 하고 있지만

결국 최종적으로 말해주고자 하는 바는 무엇일까?

그리고 우리는 이 속에서 어떠한 경제적 삶을 일구어 가야하는지 알려주고 있다.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이 책은 '자본 주의'에 대해 알기 쉽게 안내해주는 서적으로 경제의 기초를 다지는데 매우 유용하였다.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이 책을 읽으며 가장 크게 느낀점은

내가 돈을 벌고 모으며 소비를 하고 투자를 하려고 했던 모든 행동이 단순히 내 머리속에서 이루어진 개인의 행동만은 아니라는 점이다.

이러한 행동은 '자본 주의'라는 커다란 장치 속 작은 톱니바퀴의 움직임과 같다고 느끼게 되었다.

이 책은 나의 경제 활동을 스스로 멀리서 관찰하고 보다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시야를 넓혀 주었다.

물론 이를 위해 보다 많은 독서와 공부를 해야한다는 것도 이책을 통해 느낄 수 있었다.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파트4에서의 내용들이 제일 기억에 남는다.

각기 다른 경제학자들이 자신들의 사상을 펼치며 말하고 싶었던 궁극적인 목표.

그것에 다다르기 위해 앞으로의 자본주의는 어떠한 방향으로 가야 하는걸까?

그것을 논하기에는 내가 가진 지식이 매우 얕지만 다른사람들의 의견은 어떠할지 궁금하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해주고 싶었던 이야기라고 느꼈던,

P.271 물질에 대해 돈을 쓰는 소비보다는 내 삶을 풍요롭게 하는 어떤 삶의 경험에 투자하는것이 훨씬 더 오래 기억되고 또 그 만족감과 행복감도 오래 지속됩니다.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금융은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가





댓글


몽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