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책 제목 : 돈의 심리학
- 저자 / 출판사 :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셜
- 읽은 날짜 : 2023.06.01
- 총점 : 8점/10점
#꽤괜찮은수익률 #꾸준하게 #시간의힘
p94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 게 더 훌륭한 투자다. 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 말이다. 여기서 힘을 발휘하는 것이 복리의 원리다.
p95 사람들은 언제나 최고 수익률을 원한다. 그러나 오랜 시간 성공을 ‘유지’한 사람들은 최고 수익률을 내지 않았다. 그들은 꾸준한 투자율을 보였다. 오랫동안 괜찮은 수준의 수익률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낳는다. '닥치고 기다려라.' 시간의 힘이, 복리의 힘이 너희를 부유케 할 것이다.
→ 최고의 수익을 원하지 말고, 꽤 괜찮은 수익률을 꾸준하게 유지하는 것이 더 훌륭한 투자다.
#리스크관리 #리스크감수 #성공의대가
p109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이 계획대로 풀리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이다.
p115 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로 남는 것이다. 바로 살아남는 일이다.
p127 당신이 만약 평생을 투자한다면, 당신이 오늘 또는 내일 또는 다음 주에 내리는 의사결정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남들이 모두 미쳐가는 몇 안 되는(아마도 1퍼센트도 안 되는) 날에 당신이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는가 하는 점이다.
p131 "지금 우리 회사는 히트작 비율이 지나치게 높습니다. 저는 늘 콘텐츠 팀을 닦달하는데요. 더 많은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고요. 미친 프로젝트를 더 많이 시도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엎어 지는 비율이 지금보다는 높아야 해요. " 이런 것들은 망상이나 무책임한 행동이 아니다. 꼬리가 성공을 주도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똑똑한 행동이다.
p134 맞는가, 틀린가 그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옳았을 때 얼마를 벌었고, 틀렸을 때 얼마를 잃었는가이다.
p265 ***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 붙는다. 그 비용은 달러나 센트가 아니다.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로 지불해야 한다.
→ 리스크 관리로 부자로 살아남자. 그리고 100% 성공하진 못한다. 10%의 성공을 위해서 리스크를 감수하자. 그리고 그 리스크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하자!
#돈이주는배당금 #부의정의 #부는쓰지않는소득
p140 ***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p164 '부'는 숨어 있다. 부는 쓰지 않은 소득이다. 부는 나중에 무언가를 사기 위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선택권이다. 부의 진정한 가치는 언젠가 더 큰 부가 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을 살 수 있는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데 있다.
→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을 갖고 싶다. 상상만 해도 좋다. 부는 아직 사용하지 않는 소득이다. 지출을 잘 다루자.
#나만의게임은?
p271 투자자들은 자신도 모르게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투자자로부터 신호를 읽는다.
p279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라. 그렇게 하는 사람이 얼마나 적은지 알면 놀랄 정도다.
→ 난 귀가 얇아서 다른 사람들이 앞마당을 늘려가는 곳을 쫒아 가려고 하다보니 우왕 좌왕 하는 맘이 컸다. 차분하게 나만의 게임을 찾아 그 게임을 진행해야겠다.
최고의 수익을 내려고 욕심 부리지 말고, 많은 것을 한꺼번에 해내려고 하지 말자.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적당히 꽤 괜찮은 수익을 내며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투자를 해 나가야겠다.
리스크가 전혀 없을 수는 없다. 하지만 최대한 리스크 관리를 하면서 최소한의 리스크를 감당 할 수 있도록 하자.
부는 아직 사용하지 않는 소득이다. 지출을 잘 관리하자. 나도 빨리 돈이 주는 큰 배당금을 갖고 싶다.
다른 사람들의 게임에 참여하려고 하지 말고, 나의 환경과 시간을 다시 한번 체크하고 나만의 게임을 해 나가야겠다.
당신이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라.
댓글
꼬마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