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7기 61조 묘바라기]

책 내용

  1. 책 제목 : 돈의 심리학
  2. 저자 : 모건 하우절
  3. 읽은 날짜 : 2024.5. 29.~24. 6.4


책 내용

P.53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경제학자 로버트 실러에게 이렇게 물었다. "투자와 관련해 우리가 알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요? 그는 이렇게 답했다. "결과가 성공적일 때 행운의 정확한 역할이요."


P.93

우리가 생각을 너무 많이 해서가 아니다. 잠시 멈춰 서서 복리의 잠재력에 관해 생각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복리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는데 읽으면서 복리가 늘어 난다는 건 어떤 것 일까?


P.177

구체적 목표를 위해 서만 저축하는 것은 예측 가능한 세상에서 합당한 얘기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예측 가능하지 않다. 저축은 최악의 순간 우리를 기절초풍하게 만들 수 있는 불가피한 가능성에 대비책이다.


P.194

인내심은 성공 확률을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옮겨오기 위한 필수 요소다. 이 점을 생각한다면 모든 금융 전략에서 '좋아하는 투자를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함을 깨닫게 된다.


P.385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은 제 시간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네가 원할 때, 원하는 일을,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래 할 수 있다는 사실은 그 어떤 고가의 물건이 주는 기쁨보다 더 크고 더 지속적인 행복을 준다. 비싼 물건을 소유하면서 얻는 기쁨은 금세 사라진다. 그러나 근무 시간을 조정할 수 있고 통근에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 일자리를 가진 기쁨을 질리기 않을 것이다. 넉넉한 저축이 있어 위기의 순간에 네가 적절한 시간과 선택권을 가질 수 있다면 이런 기쁨 또한 오래 지속될 것이다. 네가 원할 때, 네가 준비됐을 때 은퇴할 수 있는 기쁨 역시 대단할 것이다. 네가 모은 한 푼, 한 푼은 모두 남들 손에 맡겨질 수 있었던 네 미래 한 조각을 소유하는 것과 같단다.


느낀 점

돈의 심리학을 읽으면 너무 어렵고 한 장 한 장이 어려워서 겨우 겨우 읽었다.

챕터마다 나눠지는 내용이 집중이 안 되었지만 저축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지출을 줄여야 겠다고 생각했고, 복리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살았는데 현재 저축하고 있으니 복리에 대해 경험하는 시간을 느껴보고 싶다.

할 수 있다!!!!


그리고 P.385에서 내가 아들에게 해 주고 싶었던 말이 었는데 돈에 대해 얘기 해 주는 방식을 몰랐는데 알려 주어서 조금 쉽게 이야기 해 주면 좋겠다. 아직은 어리지만 어렸을 때 부터 돈을 대하는 태도를 알았으면 했는데 책에서 쉽게 알려줘서 해 봐야겠다. 아들아~~ 우리 같이 성장하자꾸나 우리 아들은 한글로 엄마는 경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홧팅!!!


적용할 점

-하루에 1만원이상 안 쓰기!!! (만원 도전!!!)


댓글


user-avatar
쏜님user-level-chip
24. 06. 05. 23:50

겨우 읽었지만 결과는 마무리했다! 크으! 멋져요~ 묘바라기님 한달동안 고생 많으셨어요!

나나24user-level-chip
24. 06. 08. 15:05

묘바라기님 멋지게 해 내셨네요 고생 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