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05조 그린대로)

  • 24.06.05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하우절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6.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행운과 리스크는 똑 같은 강도로 서로 반대방향으로 작용한다]

모든 결과가 단순히 개인의 노력 말고도 여러가지 힘에 의해 좌우된다는 현실을 보여준다. 100퍼센트 우리의 행동이 100퍼센트 우리의 결과를 좌우하기에는 세상이 너무 복잡하다. 우리가 행운과 리스크를 제대로 존중한다면 사람들의 경제적 성공을 판단할 때 겉으로 보이는 것 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결코 없음을 깨닫게 될것이다.

모든 성공이 노력 덕분도 아니고 모든 빈곤이 게으름 때문도 아니다. 성공은 형편없는 스승이다 똑똑한 사람들을 꾀어내여 자신은 절대 실패하지 않는다고 믿게 만든다.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역할을 인정한다면 리스크의 존재는 우리가 실패를 판단할 때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뜻임을 아는 것이다

[가장 어려운 것은 멈출수 있는 골대를 세우는 일이다]

문제는 남과 비교하는 것이다. 충분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삶은 아무 재미가 없다.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면 그 천장은 너무 높아서 사실상 아무도 닿을수 없다. 충분한 것도 결코 적은 것은 아니다. 이것들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리스크를 언제 멈춰야 할지 아는 것이다. 내가 충분히 가졌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어마어마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반드시 어마어마한 힘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얼음층을 유발하는 것은 눈의 양이 많아서가 아니다 아무리 적더라도 그 눈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작은 성장이 미래 성장의 동력 같은 역할을 하게 되면 그 출발점이 거의 논리를 거부하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비상한 결과를 낳을수 있다. 그의 재주는 투자였지만, 그의 비밀은 시간이였다. 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말이다. 닥치고 기다려라

[어제의 성공이 내일의 행운이 될거라 생각해선 안된다]

번돈의 적어도 일부는 행운의 덕이므로 과거의 성공을 되풀이할 거라 믿지 말고 절제하는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전멸하는 일 없이 포기하는 일 없이 오랫동안 살아남는 능력이 가장 큰 차이를 만들어 낸다. 아무리 큰 이익이라도 전멸을 감수할 만한 가치는 없다. 그 대단한 성장을 이루고 지켜가기 위해서는 누구나 겪게 되는 예측 불가능한 수많은 오르막 내리막을 견디고 살아남아야 한다. 그는 살아남았다. 생존이 그의 장수비결이다. 우리가 믿기지 않을 만큼의 부자가 될거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는 부자가 되려고 서두르지 않았어요. 그저 썩 괜찮은 수익률이 중단없이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되기만 하면 결국엔 승리할것이다.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이 계획대로 풀리지 않을때를 대비한 계획이다. 중간에 많은 고난이 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균형이 맞춰져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는 믿음이다.  

[몇안되는 소수의 사건이 결과의 대부분을 책임진다]

절반을 틀려도 여전히 큰 돈을 벌수 있다는 사실은 직관적으로 잘 와닿지 않는다. 이말은 곧 우리가 많이 실패하는 것이 정상적이라는 뜻이다. 소수의 몇몇이 전체를 책임진다. 천재는 주변사람주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수 있는 사람이다. 남들이 모두 미쳐가는 몇 안되는 날에 당신이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는가 하는 점이다. 매번 훌륭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사람은 없다. 중요한 것은 옳았을 때 얼마를 벌었고 틀렸을 때 얼마를 잃었는가이다.  

[부는 쓰지 않은 소득이다]

우리는 자산부자와 소비부자의 차이를 신중하게 정의해야 한다. 부의 진정한 가치는 언젠가 더 큰 부가 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을 살수 있는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데 있다. 세상에는 검소해 보이지만 실제로 자산가인 사람도 많고 부자처럼 보이지만 한발만 잘못 디디면 파산해버릴 벼랑끝에 있는 사람도 많다.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수있지만 저축률이 높지 않고서는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없다. 저축을 늘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대가를 피하려고 하는 투자자는 결국 대가를 두배로 치른다]

돈의 신은 대가를 치르지 않고 이득을 취하려는 자들을 좋게 보지 않는다. 그 대가는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로 지불해야 한다. 변동성과 불확실성에 제대로 대처하는 방법은 그냥 참참는 것 아니라 지불할 가치가 있는 입장료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일이 잘 풀릴때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일이 잘못될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행운과 리스크는 모두 실재하며 식별하기가 어렵다 예측할수도 없다. 나를 판단할때도 남을 판단할때도 겸손을 찾고 용서와 연민을 생각하라. 자존심은 줄이고 부는 늘려라. 밤잠을 설치지 않을 방법을 택하라. 많은 것이 잘못되더라도 개의치 마라. 소수의 작은 것들이 다수의 결과를 책임지기 때문이다. 투자나 비즈니스에서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있어도 편하게 생각해야 한다 잘한 것은 실제보다 더 멋있어 보이고 실패한 것은 실제보다 더 후회스러워 보인다. 남에게 더 친절하고 자신에게 덜 요란해져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중요한것은 지금 당장의 성공이 아니라 그 성공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인 것 같다. 투자에서 성공하는 방법은 높은 수익률을 계속 얻는 것이 아니라 하락장에서든 상승장에서든 계속해서 적당한 수익률을 유지하며 투자를 멈추지 않는것이다. 그 와중에 성공한 투자도 있고 실패한 투자도 있을수 있겠지만 결코 중도에 그만두지 않고 지속할수 있어야 하는 것 같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마음안에 있는 조급함을 버려야 한다. 지금과 같은 하락장에서 투자 기회를 놓칠까 두려워 조급함을 가지면 무리한 투자를 하게 되고 서두르게 되는 것 같다. 단시간에 내 많은 것을 쏟아붓는 투자가 아니라 평생 중간 정도의 수익률이라도 지속할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야겠다.

2. 몇번의 투자가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그 성공이 온전히 나의 실력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행운이 함께했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겠다. 자만하며 더 이상 노력하지 않고 안주하면 언젠가는 도태될수 밖에 없는 것 같다. 항상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실패하더라도 크게 좌절하지 않고 성공하더라도 행운에 감사할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평생 반복할수 있는 투자를 하기 위해 아파트 임장과 공부를 계속해야겠다.

2.하락장속 불확실성과 변동성에도 흔들리지 않고 받아들일수 있는 마음의 힘을 키우도록 노력해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94) 인내심은 성공확률을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옮겨오기 위한 필수 요소다.

(p176) 저축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p127)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수 있는 사람


댓글


그린대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