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을 읽고 기억이 도통나질 않는다. 이게 내가 체화가 된 것일까?
두번째 읽는 돈의 심리학을 읽고 느낀 점이다. 어느새 나의 생활의 일부, 어느새 나의 생각의 일부가 되어 버린 듯한 말들......
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2. 어디까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행운과 리스크는 도플갱어다 쉽게 풀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재주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인지 알아냐지 쉽지 않다.
누구를 칭송하고 누구를 무시할 지 신중하게 결정하라.
특정 개인이나 사례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더 큰 패턴에 주목하라.
이때 투자를 잘못했고 저때는 목표달성을 못 했다는 식으로 자신의 금전인생을 정리하려 들지마라. 그렇게 정리한다고 해서 기록이 모두 없어지는 게 아니다. 또한 확률이 나에게 유리해질 때까지 계속 게임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더 중요한 것은 성공에서 행운이 자치하는 역할을 인정한다면 리스크의 존재는 우리가 실패를 판단할 때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뜻임을 아는 것이다.
3.결코 채워지지 않는것 - 오늘날에는 어대체 어디까지 가져야 '충분한지' 도무지 한계라는 것이 없어보인다.
가장 어려운 것은 멈출 수 있는 골대를 세우는 일이다.
스스로를 멈추게 하는 골대 즉, 목표를 세우는 것 이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다. 결과와 함께 기대치가 상승한다면 아무논리도 없이 더 많은 것을 얻으려 분투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다 나 자신이 뒤처진 것 처럼 느껴진다면 그걸 따라 잡을 길은 점점 더 많은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 밖에 없다.
'충분한' 것도 결코 작은 것은 아니다.
잠재적 이익이 있더라도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없는 것도 있다.
나의 가장 소중한 것을 지키는 최선의방법은 리스크를 언제 멈춰야 할 지 아는 것이다. 내가 '충분히'가졌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4.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 게 더 훌륭한 투자다. 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 말이다. 여기서 힘을 발휘하는 것이 복리의 원리다.
5.부자가될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부자로 남는 방법은 하나 분이다. 겸손함과 편집증이 어느 정도 합쳐져야 한다.
돈을 버는 것은 버는 것이다. 이를 유지하는 것은 별개다.
자본주의 는 녹록지 않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돈을 버는 것과 돈을 잃지 않는 것이 전혀 다른 별개이기 때문이다. 돈을 버는 것에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낙천적 사고를 하고 적극적 태도를 갖는 등의 요건이 필요하다. 그러나 잃지 않는 것은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재주를 요한다. 겸손해야 하고 또한 돈을 벌 때 만큼이나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음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한다. 겸손한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전멸하는 일 없이, 포기하는 일 없이 오랫동안 살아남는 능력이 가장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이 계획대로 풀리지 않을 때 대비한 계획이다.
계획이란 현실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때에만 쌀모가 있다. 그리고 알 수 없는 일로 가득한 미래야말로 누구나 맞닥뜨릴 현실이다. 좋은 계획은 이런 험준한 현실을 애써 아닌척 하니 않는다. 좋은 계획은 이 사실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오류의 여지를 강조한다.
'안전 마진'이라 불리는 실수를 허용할 수 있는 여유는 사람들이 금융의사결정을 할 때 가장 간과하는 부분이다. 다양한 방식으로 안전마진을 확보할 수 있다. 검소한 생활, 유연한 사고, 느슨한 일정. ㅇ생각대로 일이 풀리지 않더라도 만족하며 살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무엇이든 해당된다.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면서 동시에 비관적이어야 한다.
낙천주의는 흔히 '일이 잘될거라는 믿음'으로 정의된다. 현명한 낙천주의는 확률이 나에게 유리하며 중간에 많은 고난이 있더라고 시간이 지나면 균형이 맞춰져 좋은 결과가 나올거라는 믿음이다.
경제도, 시장도, 커리어도 종종 미슷한 경로를 따른다. 상실 한가운데서 성장이 일어난다.
투기꾼들이 자만하지 않는 법을 배울 수만 있다면 아무리 큰돈을 지불해도 좋다는 생각이 든다. 그토론 많은 똑똑한 사람들이 처참학[ 부서진것은 모두 자만 때문이다. - 참 돈이 많이 드는 병이다. 어디에 있는 누구든 감염될 수 있다.
6.꼬리가 몸통을 흔든다.-결과분포도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있는 끝단이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가진다. 몇 아노디는 소수의 사건이 결과의 대부분을 책임지는 것이다.
투자자로서 당신이 성골할 수 있느냐를 가늠하는 것은 간간이 끼어드는 공포의 순간에 당신이 보이는 반응이 될 것이다.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함께 할 수 있는 사실이야말로 행복하게 만드는 가장 뚜렷한 생황양식상의 변수였다. 돈에 내재하는 가장 큰 가치는 내 시간을 내 마음대로 쓸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현명한 늙은 부엉이가 떡갈나무에 살았습니다.
부엉이는 보는게 많아질 수록 말이 줄었습니다.
말이 줄어들 수록 듣는 게 많아졌습니다.
우리 모두 그 현명한 늙은 새처럼 되면 안될 까요?
8.부의 정의
운동은 소비부자가 되는 것과 같다.당신은 운동을 했으니 한끼 정도는 제대로 먹어야지 하로 생각한다.하지만 부는 그 한끼를 거절하고 순수 칼로리를 태우는 것과 같다. 어렵고 자기 절제가 필요한 일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내가 할 수 있었던 일과 내가 하기로 선택한 일 사이의 격차가 쌓인다.
10.뭐? 저축을 하라고?
석유파동을 극복한 가장 큰 이유는 우리가 이전보다 더 에너지 효율이 좋은 자동차와 공자, 주택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전 세계가 에너지 자산을 키운 방법은 가진 에너지를 늘린 것이 아니라 필요에너지를 줄인 것이었다. 에너지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대체로 우리가 조정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다.
부의 가치는 상대적이다.
저축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저축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생각보다 우리 손에 달려있다.
저축을 하는 데는 특별한 이유가 필요하지 않다.
은행에 있는 현금은 인행을 좌우하는 중요한 선택을 우리 스스로 할 수 있게 만든다.
남과 나를 구분짓는 경쟁 우위가 될 수 있다.
11.적당히 합리적인 게 나을까 철저히 이성적인게 좋을까?의사의 목표는 단순히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다. 환자가 팜을 만하고 적당히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적당히 합리적인 수준을 목표로 삼는 것이야말로 돈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내 생각에 현실세계의 사람들은 수학적으로 최적인 전략을 원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원하는 전략은 최대ㅑ한 방잠을 잘 수 있도록 해주는 전략이다.
13안전마진
나는 손실을 본 이후 지쳐서 그만둔 투자자들을 여럿 알고 있다. 그들은 육체적으로 지쳤다. 이숫자들이 말이 되는 지 안되는 지 알려주는 것은 스프레드시크가 잘한다. 그러나 방베 아이들을 재우면서 만약 이 투자 결정이 잘못됐다면 아이들의 미래가 망가지지 않을까? 라고 걱정하는 당신의 마음이 어떨지 알려주지 못한다. 실수의 여지를 생각할 때 엄밀하 ㄴ의미에서 견딜 수 있는 것과 정서적으로 가능한 것 사이의 차이를 간과하기 쉽다.
참 ....... 마음아프다.
큰돈을 벌려면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리스크 때문에 망할 수 있다면 그 어떤 리스크도 감수할 가치가 없다.
어떤 것이 맞을 확률이 95퍼쇼ㅔㄴ트이고 틀릴확률이 5퍼센트라면 이것을 사는 동안 안젠가는 불리한 경우를 분명 경험할거라는 뜻이다. 그 불리한 경우의 대가가 파산이라면 05퍼센트의 유리한 경우가 있다 해도 그 위험은 감수할 가치가 없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나는 나의 돈을 둘로 나누어 생각한다. 일정 부분은 리스크를 감수하고 다른 부분은 리스크를 아주 멀리한다.
성공하려면 살아남아야 한다.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의 ROI는 무한하다.
우리는 온갖 리스크에 대한 대비책을 세우지만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완전히 미친 일들이 일어난다. 가장 큰 손해를 끼친다. 그런 미친 일들은 생각보다 자주 일어난다.
실제로 모든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위한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다.
14 과거의 나 미래의 나
1) 금융계획에서 양극단은 피해야 한다. 복리의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나려면 어느 계획이 수년 혹은 수십년간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
2)우리 마음이 변한다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18.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죠. 실수의 여지에 대한 대비, 유연성, 경제적 독립성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중 하나다.
가장 위한한 무언가가 사실이기를 너무나 간절히 바란나머지 예측 범위가 현실과 아주 동떨어져버리는 것이다.
리스크란 내가 모든 경우의 수를 다 생각했다고 여길 때 남은 것이다.
우린는 내가 예측 가능하고 통제가능한 세상에 살고 있다는 믿음이 필요하다. 그래서 그 필요를 충족시켜주겠다고 약속하는 권위있게 들리는 사람들에게 의지한다.
통제 할 수 있다는 착각이 불확실 하다는 현실보다 오히려 설득력이 있다. 우리는 결과를 통제할 수 있다는 스토리에 집착한다.
우리가 정확성의 영역과 불확실성의 영역을 혼동하는 탓도 있다. 비즈니스 경제 투자는 불확실성의 영역이다.
19.돈에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가지
1)일이 잘 풀릴 때에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일일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2)자존심은 줄이고 부는 늘려라.- 저축이란 당신의 자존심과 소득사이에 생긴 틈이다. 당신이 아무리 많은 돈을 번다고 해도 지금 당장 그 돈으로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덮어두지 않으면 부는 절대로 쌓이지 않을 것이다.
3)밤잠을 설치치 않을 방법을 택하라.
4)시간을 보는 눈을 넓혀라.
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은 시간이다.
5)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보라.
6)내 시간을 내뜻대로 하는데 돈을 써라.
당신이 원할 때 원사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꼐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7)남에게 더 친절하고 자신에게 덜 요라해져라.
8)저축하라. 그냥 저축하라.
9) 성공을 위한 비용은 기꺼이 지불하라.
10)실수의 여지에 항상 대비하라.
11)장기적인 결정을 내릴 때 극단적 선택은 피하라.
12)리스크를 좋아하라.
13) 나의 게임이 무엇인지 정의하라.
14) 돈 문제에 있어 각자의 견은 다르다. 혼란은 존중하라.
댓글
소원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