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p19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가 점점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
중요하지 않는 일을 쳐내는것도 실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걱정이 많은 성격이라, 해야될 일들이 많으면 과감히 놓거나 안하는게 아니라 항상 무리하게 끌고오려고 했었던 것 같은데 안중요한 일들은 과감히 놓는게 중요하다.
제2장 도미노 효과
p26
그래서 매일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이런 방법이 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모든일이든 요령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단계 한단계 밟아 나가는것만이 목표달성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제3장 성공은 반드시 단서를 남긴다
p37
이에 어찌할바 모르고 서두르다 보면 우리가 너무 많은 일을 시도하면서 너무 적게 성취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가지게 된다.(중략)성공의 핵심에는 '단 하나'가 자리 잡고 있다. 바로 그 단 하나가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 내는 시작점이다.
많고 다양하게 일하는것이 성과를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국 지금할 수 있는 단 하나를 하는것이 중요하다.
제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p46
바쁜 것과 생산성이 언제나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열심히 움직인다고 해서 사업이 알아서 돌아가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회사에서 업무를 할때 초등학생도 시키면 할 수있는 잡무일지라도 그것을 많이 맡게되면 바쁘게 일을 하게되지만 생산성은 전혀없는 상황이 된다. 바쁜것에 초점을 맞추는게 아니라 투입대비 아웃풋을 중점적으로 봐야된다.
p48
사실 대부분의 할 일 목록은 그저 생존 목록, 즉 스날 하루와 삶을 버텨낼 수 있게 해주는 목록일 뿐, 각각의 날을 성공적인 삶으로 이어 주는 디딤돌이 될 수는 없다.
회사가 인생을 정해주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목표의식 없이 하루하루를 보내게 되면 그저 많은 할일들을 하면서 생존해나가며 성장하는 것 없이 시간이 흘러갈 것이다.
p51
제도로 된 인풋 하나가 대다수의 아웃풋을 만들어 낸다.
제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p59
멀티태스킹이란 허상이다. 거의 모든 사람이 멀티태스킹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라고 믿고 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p61
이상한 일이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현대 인간의 이미지는 점차 멀티태스커로 변해버렸다.(중략)
해야 할 모든 일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만 한다고 느끼는 것이 문제다. 그래서 모든 일을 해낼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두 가지 일을, 아니 세 가지 일을 한꺼번에 한다.(중략)각종 연구에 따르면 평균 직장인들은 11분마다 한 번씩 타인의 방해를 받고, 하루 일과 중 3분의 1을 집중력을 되찾는데 사용한다고 한다.
업무를 할때에나 투자공부를 할때에 동시에 여러개를 해본적이 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연속성이 끊어져서 효율이 떨어지는데 오로지 내가 현재 하고있는일이 지겨워지거나 집중력이 떨어져서 멀티태스킹을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계획을 세우고 행할 때 현재 해야될 일들을 순차적으로 끝내면서 하나하나 지워가자.
p65
작업 전환에는 대가가 따른다. 그런 대가를 치르고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말이다.
p66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중략)호흡 같은 신체적 활동은 두뇌에서 집중력이 필요한 부위가 아닌 다른 부위에서 조종하기 때문에 두뇌 속 통로 간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다.
제6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p74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독/강/임/투를 행하면서, 하나하나 각개격파하여 습관을 들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단거리 달리기하듯 짧고 굵게 집중하여 자연스러운 습관화를 만드는게 중요하다.
★한달, 1주일 계획 중 내가 해야할 원씽을 정하고 습관이 될때까지 짧고 굵게 집중한다.
p79
올바른 습관이 무엇인지 정한 다음, 그것을 습관으로 확립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할애하고, 그것을 발달시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통제력과 훈련을 동원하라.(중략)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다른 이들보다 무엇이든 더 잘 해내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들은 가장 중요한 일을 주기적으로 하는 법을 알고, 그 결과로 다른 모든 일이 더 쉬워지는 것이다.
제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p99
많은 사람들이 "내 삶엔 균형이 필요해"라고 한탄한다. 균형 잡힌 삶에 대한 말을 자주 듣다 보니 그것이 우리가 반드시 추구해야 할 목표라고 자동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그렇지 않다. 목적의식, 삶의 의미, 중요성, 이런 것들이야말로 성공적인 삶을 만드는 요소다. 그것들을 추구하다 보면 당연히 불균형한 삶을 살게 될 가능성이 높다.
p104
균형을 추구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기적이 결코 중간 지점에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우선순위를 정하다보면 결국 중요한것과 덜 중요한것이 나뉘기 마련인데, 이 모든것을 동등하게 가져갈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p108
중요하지 않은 어떤 일들을 미완성인 채로 남기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대과 같다. 하지만 모든 것을 미완의 상태로 남겨 두어선 안 된다.
중요치 않는 것에대해 집착하지 말자. 항상 지금 가장 중요한것을 해내는걸 디폴트로 해야한다.
p110
짧게 가면 가장 중요한 모든 것들과 관계를 잃지 않으면서 그것들을 함꼐 움직여 나갈 수 있다. 직업적인 삶에서는 오랜 기간 활동하면서,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불균형 상태를 유지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가족, 건강의 경우 극단치로 불균형을 이루면 안된다. 원씽에 집중하면서 이따끔씩 소홀하게 될때가 있을지언정 항상 바로잡아주도록 하는 시기가 필요하다.
제9장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p117
닿을 수 있는 궁극적인 천장의 높이가 얼마나 되는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니 그것에 대해 걱정하는 건 시간 낭비일 뿐이다.
본인의 한계는 스스로만 정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기에 정말 높은 목표를 정하고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매일의 원씽을 헤치워나가자.
p120
오늘 만드는 상자가 내일이면 당신에게 더 큰 힘을 줄 수도, 당신의 움직임을 제한할 수도 있다.
p141
일반적인 의사결정이 아닌 최고의 의사결정을 말이다. '실행 가능한 것' 따위는 과감하게 무시하고 반드시 필요한 것,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추게 해준다.
제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p154
그것은 삶 전반에 걸쳐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뚜렷이 보여주고, 그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더욱 자세히 알려 준다. 생각해 보면 꽤 단순한 과정이다.
큰 목표를 세우고, 그 절차를 어떻게 채워 나갈 것인지 그려보는게 중요하다. 목표의 크기와 상관없이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가 당장 해야될것을 알고 행하도록 하자.
p156
낮은 목표는 대단한 행동의 변화를 요구하지 않는다. 그래서 남다른 성과로 이어지는 경우도 드물다.
p159
향후 6개월간 매출을 두 배로 높이기 위해 다른 모든 것들을 더욱 쉬워지게 하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라고 물어라. 큰 질문을 초점탐색 질문으로 바꾸면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된다. 기억하라. 큰 질문이 없다면 큰 성공도 없다.
p163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연구와 경험을 공부하라. 그곳은 최고의 탐색 장소다.
성공으로 가는 길중 벤치마킹에 대한 중요성을 상기시킬 수 있었다.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흡수하여 시행착오와 시간낭비를 막을 수 있다.
★약한 주제를 찾아서, 선배들의 칼럼을 필사하여 BM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자.
제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p177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는지가 곧 우리의 하는 일과 성취하는 바를 결정짓는다. 목적의식에 따라 사는 삶은 그 무엇보다도 강력하고 그 무엇보다도 행복하다.
p182
행복은 더 많은 재산보다는 더 큰 목적의식을 가졌을 때 나타난다. 그래서 행복은 만족으로 가는 길에 나타난다고 하는 것이다.
목표를 달성할 때보다 만족, 감사함으로 인해 행복이 온다는 건 월부 강의와 많은 책들을 통해 배웠던 내용이다. 감사일기를 통해 동료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상기심으로써 그동안 행복한 투자생활을 해왔던것 같다.
제14장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p187
하지만 목적의식을 가지고 어딘가에 가는 경우라면, 반드시 가야 하는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 '해야만 하는' 행동이 따르기 마련이다.
p188
사실 우리가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이유는 하나다. 삶에서 중요한 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다.
p192
지금 당장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 때까지 생각하는 법을 훈련하고, 하나의 목표를 다음 목표와 연관 짓는 법을 훈련해야 하기 때문이다.
큰 목표를 세운 후, 지금 해야되는 일까지 연결짓는 연습을 통해 지금 당장 하는일을 바로바로 알 수 있을때까지 연습이 필요하다.
p196
그중 자신의 목표를 직접 적어 둔 사람은 그것을 달성할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39.5퍼센트나 높았다. 목표와 가장 중요한 것을 적어 두는 것은 우선순위에 따라 살기 위해 당신이 해야 할 마지막 단계다.
그동안 월부 스케쥴이 나의 월부생활을 리드했다면 선배들처럼 주도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그에따라 매일매일 원씽이 무엇인지 상기시켜야겠다.
★월간 계획을 세우고 다시 주간/일일계획을 통해 지금 당장 어떤걸 해야할지 이끌어내자
제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p204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모든일들의 중요도는 동일 하지 않다. 생산성이 높은일을 발견하고 그 일에 집중하자.
p209
생산적인 사람들은 업무에 걸리는 시간에 따라 일한다. 그들은 자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을 완수할 때까지 일을 중단하지 않는다. 관건은 하루 중 최대한 이른 시간 중에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따로 확보해 놓는 것이다.
p215
텅 빈 달력을 보면 "세상에, 이걸 1년 내내 어떻게 하지?"라고 덜컥 겁이 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자신의 가장 큰 목표를 현재로 불러와, 단순히 다음 번 X를 표시하는 데에만 초점을 맞춘다. 정치인 월터 엘리엇이 말한 것처럼 "끈기는 장거리 경주가 아니라 계속해서 이어지는 여러 개의 단거리 경주이다. "이 짧은 경주를 계속 이어가면서 사슬을 연결하면 일은 점점 더 쉬워진다. 가속도와 동기가 노력을 대신해 줄 것이다. 하루하루 자신의 가장 중요한 도미노를 넘어뜨리면 마법이 일어날 것이다.
목표는 단거리 경주하듯이 해야된다. 내가 약한 부분이나 달성하고싶은 목표가있으면 그것에 다가가기 위해 매일매일 해야될것을 체크하고 달성하는 과정을 겪어봐야한다.
p216
그 책임을 가진 건 당신이다. 따라서 당신의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모르는 사람들로부터, 그리고 스스로 소홀해지는 자신으로부터 그 시간을 지키는 것은 당신의 임무다.
p217
관건은 단 하나의 일이 완수될 때 넘어가기 시작할 도미노의 모습을 머릿속에 확고히 그리고, 그렇게 되면 다른 모든 일이 더 쉬워지거나 불필요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는 것이다.
p218
그러니 해야 할 다른 일들이 수시로 떠오른다면 그것들을 할 일 목록에 적고 일단 눈앞에서 치워라. 그렇게 하면 그 일을 반드시 해야 할 시점이 오기 전까지 시야에서도, 마음속에서도 잠시 지울 수 있다.
제16장 세 가지 약속
p223
달리 말하면 우리는 경험한 것들에게 대해서는 '달인'이 되는 반면, 앞으로 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는 '견습생'이 된다.
매일 매일 배움의 느낌이 드는게 중요하다. 이미 배워왔던건 체화를 시키되 계속해서 배우고자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p224
오랜 시간에 걸쳐 하나의 일에 시간을 들이면 아무리 천재적인 재능이 있는 사람도 언제든 물리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시간을 '예약'하는 데 그치지 말고 그 시간을 '정하고 보호해야' 한다.
시간을 정하고 보호해야 한다는건 내가 원씽을 정할때 타협을 하지말고 무조건 이 일부터 끝내야된다는 생각을 해야한다.
p227
우리는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에 올랐다고 생각되면 즉각 배움의 스위치를 꺼버린다. 그때부터는 발전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 없이 그대로 항로만 유지하면서 성취의 가장 흔한 한계, 즉 OK 고원을 만나 거기에 안주하고 마는 것이다. 남다른 성과를 원한다면 자신의 단 하나를 위해 일할 때 OK 고원이나 다른 성취의 한계를 받아들여선 안된다. 고원과 한계를 넘어서고 싶다면 이때 필요한 접근법은 단 하나, 목적의식을 가진 접근법뿐이다.
OK고원에 머무르다가 더 올라가지 못하는 건 그 상태가 매우 편하기 때문이다. 좋은 동료, 열심히하는 동료들과 계속 같이해야 OK고원에 머무르지 않고 계속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월부생활을 하면서 꾸준한 강의를 통해 열심히하는 동료들과 같이 하는 환경에 끊임없이 노출되는 연속성을 주어야 한다.
p232
"자, 일이 이렇게 돌아가게 되었으니 문제에 책임감을 갖자. 어쩔 수 없다면 내게 달린 일이다." 현실을 정면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큰 강점이다. 남다르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위치에 서게 되기 때문이다.
책임감을 갖는 다는건 현실회피에서 벗어나 현실을 직시하고 현재 할 수 있는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p236
그들은 당신의 결심을 지켜 주는 것은 물론, 제대로 된 궤도에 벗어나지 않게 할 것이다. 그들이 당신의 다음 번 진척 상황을 궁금해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도 더 나은 결과를 향해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된다.
제17장 네 종류의 도둑들
p240
자신이 정해 놓은 시간을 보호하고 생산성을 유지하려면 당신을 퀘도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사람이나 사물에 반드시 거부 의사를 밝혀야 한다.
p244
당신의 재능과 능력은 한정된 자원이고, 시간 역시 한정되어 있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들로 삶을 채우지 않으면 당신의 인생은 십중팔구 거절해야 하는 것들로 가득하게 될 것이다.
모두에게 도움되는 사람이 되는 건 불가능하다.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언인지 알고 그것에 집중하는게 1순위이다.
p247
"자기에게 제약이 있다고 믿으면 제약이 생긴다." 이것만은 절대 양보해선 안된다. 곰곰이 생각하여 길을 찾아내라. 반드시 그래야 한다.
p248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생각에만 빠진 그들은 자기 몸을 해치는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것이라 믿지만 그런 도박은 반드시 실패하게 되어 있다.
건강 관리 역시 장기간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필수이다.
p251
하루 종일 완벽한 하루를 보내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매일 아침 활기찬 시작을 하는 데 전념하라. 정오까지 생산성 높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면 나머지 시간도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다.
p256
정신이 팔릴 만한 곳에 스스로를 놔두지 마라. 당신의 물리적 환경도 중요하고, 주변 사람들도 중요하다. 자신의 목표달성을 돕지 않는 환경 때문에 괴로워하는 사람은 너무나도 흔하다.
역시나 주변환경의 중요성을 말해주고있다. 항상 주변환경이 나를 도와줄 수 있는것으로 가득 채워야 한다.
제18장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p261
남다른 성과로 가는 길은 다른 무엇보다도 믿음을 바탕으로 다져진다. 자신의 목적의식과 우선순위를 믿을 때에만 비로소 단 하나를 추구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의 단 하나에 대한 확신이 들면 그 일을 행하기전에 가졌던 그 어떤 망설임도 이겨 낼 힘이 생길 것이다.
정말로 내가 원하는 것의 목표를 생각하고 목적의식을 구체화하여 믿음을 단단히해야 남다른 성과를 낼 수 있다. 이러한 확신이 밑바탕 되어야 망설임도 잠깐일 것이다.
p263
목적의식의 추구 또한 중요하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오래도록 지속되는 행복을 절대 느끼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p265
처음에는 어떤 행동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가장 큰 후회를 남기는 것은 바로 하지 않는 행동이다. 그러니 후회없이 살아라. 매일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하도록 해라.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알 때 모든 일이 이치에 닿는다.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모른다면 말도 안 되는 것들을 옳다고 판단하고 행동하게 된다.
적용할 것 정리 (BM)
계획을 세우고 행할 때 현재 해야될 일들을 순차적으로 끝내면서 하나하나 지워가자.
한달, 1주일 계획 중 내가 해야할 원씽을 정하고 습관이 될때까지 짧고 굵게 집중한다.
약한 주제를 찾아서, 선배들의 칼럼을 필사하여 BM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자.
월간 계획을 세우고 다시 주간/일일계획을 통해 지금 당장 어떤걸 해야할지 이끌어내자.
월부생활을 하면서 꾸준한 강의를 통해 열심히하는 동료들과 같이 하는 환경에 끊임없이 노출되는 연속성을 주어야 한다.
One Message
단 하나의 집중을 하는 것이, 여러일을 동시에 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이라는 사실을 탄탄한 근거와 사례를통해 알 수 있었던 책이였다. 월부에서 항상 강조하는 오늘의 원씽이라는건, 내가 가지고있는 목적의식의 거대한 여정에있어서 중요한 첫단추이자 작은 첫 도미도인것이다. 큰 목표에 좌절하지않고 하나하나 오늘 할일에 충실하다보면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다는 확신을 들게 해준 책이다.
One Action
최종 계획아래에, 내가 매일매일 해야되는 게 무엇인지 월간점검 및 계획을 통해 인지하고 행하자.
댓글
블랙하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