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안녕하세요! 월부에서 오래오래 성장하고 싶은 투자자 블랙하트입니다.
회사의 업무가 바빠짐에따라 월부생활의 일부 루틴들을 조금은 내려놓음과 동시에 강의후기도 이렇게 늦게 쓰게되었네요.
열중과정을 하면서 임장을 다녀온지도 꽤 되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첫 임장이였던 지난 실준반때의 저의 모습을 생각하며 복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발품을 해야하는 이유
출처 입력
강의를 들으면서 2개월전, 실준반을 수강하면서 첫임장을 다녔을 때의 저의 모습을 떠올려보았습니다.
그 때는 임장시 살펴봐야될 점이나 월부에서 알려주는 경험글을 많이 보지도 못했어서 그냥 몸으로 부딛히며 '아 이지역은 이렇구나', '이 곳은 이런 분위기구나' 라는 수준밖에는 생각이 미치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실준반의 주차가 거듭될수록 봐야되는 부분이 어떤건지 신경쓰면서 다니게 되었고, 체크리스트를 손에들고 어떤부분을 봐야하는지 정도는 그 한달동안 많이 익숙해지긴 한 것 같습니다.
이번 양파링님의 강의를 수강하면서 배울 수 있던건, 결국 이러한 발품의 과정들은 다음의 목적을 위해서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1. 어디가 좋은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2. 어디에 살고 싶은지 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입력
강의를 들으면서, 결국 발품을 하는건 내가 그 지역과 아파트를 직접보며 느낀 가치와 요소들이 실제 가격(price)에 어떻게 입혀지는지 확인하기 위함이고 이러한 생각을 통해 좋은곳이 어딘지 파악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두 가지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차라리 나가지 말라고했던부분도 기억이 나는데, 이 두가지를 준비하면서 사고하는 과정이 결국엔 위에서 말한 발품의 목표에 가까이 다가는 것이라는 생각이들었습니다.
이러한 목적의식없이 임장을 다녔던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왜 저렇게 말씀하시고 강조하셨는지 너무나 이해가되는 부분이였습니다.
BM :
- 동선과 계획을 구체적으로 짜서 계획에 맞게 임장하기
- 다음 임장시 아파트에 가격을 입히는 습관을 가지고 임장하기
매물임장 : 입지평가의 최종단계이자 한번 더 싸게사는 기회
출처 입력
실준과정을 들으면서 마지막 매물임장을 했을 때, 매물임장의 경험이 적은 저로써는 '이집이 더 깨끗하군', '이집은 체리몰딩이라 촌스러운데 이것도 수리해야하나?'정도의 수준으로만 생각이 그쳤었습니다.
그저 1등 물건의 매물리스트들을 보는데 의의를 두었지, 이 매물들의 수리를 얼만큼 해야될지 또 비용은 얼마가 들어서 투자를 진행해야될지 등의 기준자체가 없었던 것입니다.
구축이지만 반드시 수리가 필요없는 물건, 연식이 애매하여 시세는 비싸지만 수리를 안하기도 애매한 물건등등 수리에 대한 기준을 확립해야만 이러한 물건들의 비교가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신발을 신고 나올 때 견적이 나와야 되요"라는 말씀을 들었을 땐, 정말 매물임장에서도 내가 최선의 선택으로 가는 과정을 끊임없이 연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매물들의 수리견적까지 계산을 한 뒤에는 마지막 단계인 협상으로 들어가는데 협상 역시, 한번 더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를 캐치하는 단계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 모든 일련의 과정을 거쳐야 내가 보는 물건의 진짜 금액을 알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투자란 결국 수익률 게임인데, 버튼 한번으로 매수가 결정되는 주식과는 다르게 수리부터 협상까지 등기를 치기전 곳곳에서 투자금을 낮추어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매력적인것 같습니다.
협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상대방이고, 가장 덜 중요한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세입자의 다양한 상황을 사례와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협상의 시나리오 역시 지난번 코크드림님 강의와 연계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매도자의 정보를 최대한 많이 파악한 후 내가 얻을 수 있는 부분과 줄 수 있는 부분을 체크하여 교환하는것. 계약시 반드시 기억해야될 원칙이고 실제 양파링님의 몇개월치 월급을 세이브 시킨 경험을 보며 협상이란 것 역시 반드시 연습하고 키워야될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BM :
1. 협상과 관련된 책을 통해 협상 능력 키우기
2. 인테리어 특강 수강 및 칼럼을 통해 매물 수리에 대한 기준 세우기
3. 다음 임장보고서 쓰기 전까지, 매물 임장시 살펴봐야될 부분 칼럼을 통해 정리하기
댓글
블랙하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