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열반스쿨 중급반 38기 이루어]

  • 24.06.05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05.3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Chapter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경험 #의사결정 #우연


p32 우리가 만나게 되는 기회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내 앞에 펼쳐진 기회를 생각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투자의 성향에 있어 세대의 경험, 특히 성인기 초기의 경험으로 좌우된다니, 전혀 생각하짐 못한 이유라 너무 놀랐다. 내가 어디서 언제 태어났는지, 그런 우연으로 나의 투자성향이 결정된다니,

하지만 저자는 과거의 영향도 있지만 앞으로 내 앞에 펼쳐진 기회의 방식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이런 점을 생각해서 나의 투자성향은 안전지향적인지 위험선호형인지 메타인지를 해봐야겠다.


[Chapter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행운과리스크 # 행운과 리스크의 선 #실패와성공


p64 실패를 대할 때 중요한 것이 있다. 이때는 투자를 잘못했고 저때는 목표 달성을 못 했다는 식으로 자신의 금전 인생을 정리하려 들지 마라.

-모든 결과가 나의 노력과 나의 결정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다는 것을 인정하는게 중요한것 같다.

투자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해서 자만하고 오만하지 않고, 투자를 실패 했다고 해서 너무 스스로를 자책하지 말아야 겠다고 생각했다.

실패로 얻게 되는 배움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저자도 실패는 형편없는 스승이라 하는 거라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투자인생을 정리하지 말고 꾸준하게 버티는 것


[Chapter3.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목표 세우기 # 충분함을 아는 것

p81 당신이 부자가 되었을 때 다음 네 가지 질문을 던져보라

1.얼마나 더 벌고 싶은가?

2.누군가와 비교하고 있진 않은가?

3.충분하다고 느끼는가?

4.돈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충분함을 느끼지 못하고 더 많은 것을 얻기위해 욕심을 부리면 그 대가는 곧 따라온다는 것을 알아야겠다.

투자를 시작하며 무작정 빠르고 많은 돈을 벌고 싶은 마음이 커서 얼른 1호기를 하고싶은 조급함에 늘 불안하고

강의를 들으면서도 이게 맞는 건가 하는 의심이 늘 있었는데,오히려 그런 조급증으로 인해 투자생활을 오래 못하고 떠나게 되는 최악의 대가를 얻게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자만하지 않고 늘 저 네가지의 질문을 통해 스스로 충분함음 가지는 투자자가 되어야 겠다.


[Chapter4.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시간 #복리의 힘 #반복

p88 작은 것이 불어나면, 그러니까 작은 성장이 미래 성장의 동력 같은 역할을 하게 되면,그 출발점이 거의 논리를 거부하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비상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p94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 게 더 훌륭한 투자다.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 말이다.여기서 힘을 발휘하는 것이 복리의 원리다.

-꾸준히 열정적으로 최대한 많은 힘을 쏟아야 부자가 될거라 생각했다.

그래서 초반에 너무 나의 모든 것들을 쏟아부으니 번아웃이 빠르게 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의 에너지와 성향을 스스로 파악하고 조절을 하며 페이스를 유지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는 생각이 든다.

반복과 꾸준함으로 오랫동안 투자를 하는게, 수익률 좋은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저자의 말대로 투자를 했다면 닥치고 기다리자. 시간=복리다 꾸준함으로 반복적으로 오랫동안 투자하자


[Chapter5.부자가 될 것인가,부자로 남을 것인가]

#검소함 #편집증 #현명한 낙천주의

p99 부자로 남는 방법은 단 하나다.검소함과 편집증이 어느정도 합쳐져야 한다.

p103 돈을 잃지 않는 것은 검소해야 하고, 돈을 벌 때만큼이나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음을 두려워 할 줄 알아야 한다. 번 돈의 적어도 일부는 행운의 덕이므로 과거의 성공을 되풀이할 거라 믿지 말고, 절제하는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p105 대단한 성장을 이루고 지켜가기 위해서는 누구나 겪게 되는 예측 불가능한 수많은 오르막,내리막을 견디고 살아남아야 한다.

-돈을 많이 벌면 세상 행복하고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뤘으니 그걸로 행복하게 살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며 몸무게를 감량하는 것보다 어려운게 유지라고 하는 것 처럼 부자가 되어서도 돈을 유지하고 지키는게 어렵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았다.

돈의 두려움을 알고 검소하며, 번 돈의 모두가 나의 노력 덕분이라는 자만을 하지 말아야 겠다고 깨달았다.

절제하자.돈의 두려움을 알자. 모두 나의 덕이 아니다.


[Chapter6.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100퍼센트의 이김 #크게 이기고 작게 지는 것

p121 우리가 많이 실패하는 것이 정상적이다.

-투자를 하며 최대한 실패를 하지 않으려 행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나 또한 어느 정도 확신이 들어도 혹시나 실패하지 않을까 걱정하며 막상 고민만 하며 끝나는 일도 많았다.

저자는 매번 훌륭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사람은 없다고 했다.

실패와 리스크는 피할 수 없으니, 이길때 크게 이기고 작게 지도록 해야겠다.


[Chapter7.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

p151 내가 원하는 것을,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내가 투자를 하는 목적 아닐까 싶다. 내가 투자를 하기로 마음 먹은 것은 아이들의 교육을 돈 걱정없이 시켜주고 싶었고, 아이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 하고 싶어서였다. 그러기 위해선 저자의 말대로 돈이 필요했기 때문에 월부를 시작한 이유였다.

막상 경제적자유를 말했지만 제대로 된 의미를 알지 못했고, 공부를 하고 이 책을 읽으며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나의 투자 목적을 확립할 수 있었다.

시간의 복리를 이용해 꾸준히 반복적으로 행동하는 투자자가 되어 아이들과 함께 할수 있는 많은 시간을 한강이 보이는 1급지 나의 집에서 행복한 하루하루를 살기위해 최선을 다해야 겠다.


[Chapter9.부의 정의]

#부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자산부자 소비부자

p164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이는 부를 축적하는 유일한 길일뿐 아니라,바로 부의 정의이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부자는 돈을 쓰고싶은 만큼 쓰고 사람들에게 나의 부를 자랑하는 거였다.

하지만 오히려 저자는 돈을 쓰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내가 가진 돈으로 소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산을 사는데에 소비를 해야겠다.


[Chapter10.뭐,저축을 하라고?]

#저축 #투자의 기회

p179 저축이 있다면 월급은 적지만 내가 바라는 더 큰 목적이 있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저축이 있다면 간절한 순간 갑자기 찾아온 절호의 투자 기회를 잡을 수 있다.

-투자를 해서 번 돈으로 다른 투자를 하는 거라 생각했는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저축이라니, 작은 돈처럼 느껴지겠지만 그 저축으로 나의 투자와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게 된다는 저자의 말대로 열심히 모으고 또 모아야 겠다.

사실 그동안의 씀씀이를 줄이는게 어려웠는데 내가 제일 먼저 얻을 수 있는 성취감이 바로 저축이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


이루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