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투자로 멋진 삶의 여정을 만들어 나가는 원더여정입니다.
오랫동안 실전반 과정에 참여할 수 있기를 기다려 왔는데, 이번에 실전반 27기에 함께하게 되어 참 기쁘고 감사합니다. 소중한 기회인만큼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보겠다 다짐하며 1강을 시작했습니다.
1강은 제주바다님께서 현재 서울 수도권 시장을 모습을 해석하는 법부터 수도권 시장의 권역별 특징, 투자 전략까지 7시간에 걸쳐서 정말 디테일하게 알려 주셨는데요. 기초반 강의와는 또 다른 깊이에 중간중간 강의를 멈춰가며 최대한 이해하고, 나의 언어로 정리하면서 강의에 몰입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제주바다님께서 알려주신 많은 내용 중 꼭 제 것으로 가져가고 싶은 것 3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제주바다 멘토님께서는 많은 사람들에게서 비슷한 질문을 받는다고 하셨습니다.
특히, 최근 받는 질문이 수도권 가격 올라가는데 어떡하냐!? 라는 질문인데, 저도 자주하고 다니는 질문이라 왠지 부끄러워졌습니다.🤣 최근 수도권의 몇몇 단지들의 경우, 호가가 오르는 모습들도 많이 보이기 때문에 오히려, 종잣돈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조급해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셨는데요.
저 역시도 올해 초부터 서울 시장을 보고 있었던 터라,
'어? 어? 갑자기 가격 오르는데,, 이게 또 거래가 되네?' 하는 생각을 하며 조급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저는 매달 강의를 수강하며 강사님들께서 지금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눠주시며, 절대 조급할 것 없다는 말씀을 매달 듣고 있습니다. 강의를 들을 때는 끄덕끄덕-하다가도, 가족과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친구들과 이야기를 할 때에는 나도 모르게 그들의 걱정과 우려에 마음이 갈대처럼 흔들리는 모습을 발견합니다. 또, 네이버 부동산에서 지켜보던 단지가 거래되고 더 높은 호가의 물건만 남아있는 것을 보면서 '지금이라도 달려가야하나?' 라는 생각을 한 적도 많습니다.
멘토님 말씀을 듣고 나니, 이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왜? 나 스스로 시장에 대한 팩트를 찾아보고, 해석해 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실전투자자는 스스로 시장을 해석하고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이고,
스스로 시장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3가지 단계로 해 볼 수 있습니다.
*
*
알려주신 방법대로 매달 1번은 지금 시장에 대한 나만의 해석을 내려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이 과정을 자료와 함께 글로 기록해서 블로그나 월부닷컴에 올려두고 시간이 지난 후, 내가 과거에 내렸던 생각과 판단이 옳았는지, 틀렸는지, 만약 틀렸다면 어떤 부분에서 오류가 있었는지 점검해 보는 과정이 투자자로서 실력을 쌓는데 큰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월부에 온지 1년이 지났지만 아직 1호기 투자를 못했습니다. 왜 그럴까 생각해 보면, 내가 실제로 투자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지, 어떤 과정을 거쳐 돈을 벌 수 있으며, 어떤 시기에 어떻게 리스크가 발생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이 없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얼마 전 읽은 책 <퓨쳐셀프>에서도 내 미래와 목표하는 지점을 알고 그에 맞게 행동하라는 점이 인상 깊었는데요.
이것을 투자에 대입해 봤을 때, 좀 막연한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강의에서 제주바다 멘토님께서 과거 2012년에 투자했을 경우와 2016년에 투자했을 경우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해 주셨습니다. 이 부분을 들으면서 내가 할 투자의 미래가 어떤 모습인지 명료하게 그려졌습니다. 그리고 그 미래가 명료해지니, 내가 지금 할 일이 명확해졌습니다.
과거 2012년의 모습과 지금의 모습이 비슷하다고 할 때, 올해 수도권 투자를 하게 되면 저는 쾌 큰 종잣돈이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투자금을 줄이려는 노력보다는 투자금이 더 들더라도 더 좋은 것을 하려는 마음을 먹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왜? 이 투자금은 2년 후, 4년 후에 회수될 것이니까요. 또 지금이 절대적으로 가격이 싼 시장이니까요. 이 투자를 하게 되면 저는 투자금이 많이 묶이긴 하지만, 2년 후, 4년 후 회수된 투자금으로 재투자를 할 수 있고 역전세의 위험도 낮습니다. 이런 편익과 비용을 알게 되니 정말 '투자할 결심' 이 섭니다.
반대로 2016년의 모습은 지금부터 3-4년 후의 시장 모습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그때에는 더 적은 투자금으로 여러 채를 투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지금보다 매매가는 오를 것이고, 역전세의 위험이 있기에 대응방안도 생각해 두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꼭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 중에 어떤 것이 더 좋은가를 따지기보다는 내 상황에 맞는 투자를 선택하고 그 투자를 좋은 투자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강의를 다 듣고 느낀 점은, 어찌되었건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강의를 듣기 전에도 알고는 있었지만, 왠지 막연하고- 왠지 그림이 잘 그려지지 않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런데 강의를 다 듣고 후기를 정리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는 확신이 듭니다.
나는 투자할 거고, 분명 이 투자로 돈을 벌겠다는 생각이요.
투자할 결심을 하고 그 과정을 역산해서 생각해 봤습니다.
'나는 24년 12월에 어떻게 1호기 투자에 성공했지?'
내가 할 일이 명확해 집니다.
큰 목적지를 바라보되, 지금, 오늘 해야 할 일에 즐겁게 몰입해 보겠습니다.
좋은 강의 만들어 주신 제주바다 멘토님 감사합니다 💜
댓글
강의 후기 넘나 잘 쓰시는데요!!! 저도 다시 한번 복기하게 되네요 ^^ 오늘 임보 5페이지 파이팅! 여정님 올해 꼭 1호기 하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