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수도권에 투자할 결심✊ 실전반 1강 제주바다님 강의후기 [실전 27기 내프메 퍼뜩 등기증을 안7ㅣ고싶조 원더여정]

  • 24.06.07




안녕하세요 :)

투자로 멋진 삶의 여정을 만들어 나가는 원더여정입니다.


오랫동안 실전반 과정에 참여할 수 있기를 기다려 왔는데, 이번에 실전반 27기에 함께하게 되어 참 기쁘고 감사합니다. 소중한 기회인만큼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보겠다 다짐하며 1강을 시작했습니다.


1강은 제주바다님께서 현재 서울 수도권 시장을 모습을 해석하는 법부터 수도권 시장의 권역별 특징, 투자 전략까지 7시간에 걸쳐서 정말 디테일하게 알려 주셨는데요. 기초반 강의와는 또 다른 깊이에 중간중간 강의를 멈춰가며 최대한 이해하고, 나의 언어로 정리하면서 강의에 몰입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제주바다님께서 알려주신 많은 내용 중 꼭 제 것으로 가져가고 싶은 것 3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스스로 시장을 해석하는 법


수도권 투자를 접근할 때, 2가지 시뮬레이션


내가 투자할 결심 & 지금 할 단 한가지는?






스스로 시장을 해석하는 법




제주바다 멘토님께서는 많은 사람들에게서 비슷한 질문을 받는다고 하셨습니다.

특히, 최근 받는 질문이 수도권 가격 올라가는데 어떡하냐!? 라는 질문인데, 저도 자주하고 다니는 질문이라 왠지 부끄러워졌습니다.🤣 최근 수도권의 몇몇 단지들의 경우, 호가가 오르는 모습들도 많이 보이기 때문에 오히려, 종잣돈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조급해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셨는데요.


저 역시도 올해 초부터 서울 시장을 보고 있었던 터라,

'어? 어? 갑자기 가격 오르는데,, 이게 또 거래가 되네?' 하는 생각을 하며 조급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 이 시장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를 스스로 해 봤으면 좋겠어요.

강의에서 알려주는 것을 듣는 것도 좋은데,

사실 강사 말을 듣는 것만으로는 스스로 납득이 안되는 경우가 많아요.

스스로 생각해 보고 해석해 봐야 납득이 되요."


-제주바다 멘토님



실제로 저는 매달 강의를 수강하며 강사님들께서 지금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눠주시며, 절대 조급할 것 없다는 말씀을 매달 듣고 있습니다. 강의를 들을 때는 끄덕끄덕-하다가도, 가족과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친구들과 이야기를 할 때에는 나도 모르게 그들의 걱정과 우려에 마음이 갈대처럼 흔들리는 모습을 발견합니다. 또, 네이버 부동산에서 지켜보던 단지가 거래되고 더 높은 호가의 물건만 남아있는 것을 보면서 '지금이라도 달려가야하나?' 라는 생각을 한 적도 많습니다.


멘토님 말씀을 듣고 나니, 이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왜? 나 스스로 시장에 대한 팩트를 찾아보고, 해석해 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실전투자자는 스스로 시장을 해석하고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이고,

스스로 시장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3가지 단계로 해 볼 수 있습니다.



*

1) 기사 내용으로 상황을 확인한다.


2) 사실을 확인한다. (팩트체크)

(강의에서 팩트체크 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3) 사실을 바탕으로 해석하고, 대응 방안을 생각한다.

*



알려주신 방법대로 매달 1번은 지금 시장에 대한 나만의 해석을 내려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이 과정을 자료와 함께 글로 기록해서 블로그나 월부닷컴에 올려두고 시간이 지난 후, 내가 과거에 내렸던 생각과 판단이 옳았는지, 틀렸는지, 만약 틀렸다면 어떤 부분에서 오류가 있었는지 점검해 보는 과정이 투자자로서 실력을 쌓는데 큰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행동할 것 👊

블로그에 매달 1회, 시장 상황에 대한 기사, 데이터 찾고 내 생각 쓰기







수도권 투자를 접근할 때, 2가지 시뮬레이션



"목표를 향해 나가가기보다 목표라는 지점을 생각하고 행동하라."

-<퓨쳐셀프>, 벤저민 하디



저는 월부에 온지 1년이 지났지만 아직 1호기 투자를 못했습니다. 왜 그럴까 생각해 보면, 내가 실제로 투자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지, 어떤 과정을 거쳐 돈을 벌 수 있으며, 어떤 시기에 어떻게 리스크가 발생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이 없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얼마 전 읽은 책 <퓨쳐셀프>에서도 내 미래와 목표하는 지점을 알고 그에 맞게 행동하라는 점이 인상 깊었는데요.


이것을 투자에 대입해 봤을 때, 좀 막연한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강의에서 제주바다 멘토님께서 과거 2012년에 투자했을 경우와 2016년에 투자했을 경우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해 주셨습니다. 이 부분을 들으면서 내가 할 투자의 미래가 어떤 모습인지 명료하게 그려졌습니다. 그리고 그 미래가 명료해지니, 내가 지금 할 일이 명확해졌습니다.



"돈이 있는 사람이라면, 지금 싸게 사서

4년 후에는 무조건 전세금 회수되는거에요.

반대로 소액투자하는 분들은

상승장 직전이라 역전세 날 수 있는 걸 알고 대비해야 해요.


둘 다 좋은 투자이고, 상황에 맞는 투자를 하세요."


-제주바다 멘토님



과거 2012년의 모습과 지금의 모습이 비슷하다고 할 때, 올해 수도권 투자를 하게 되면 저는 쾌 큰 종잣돈이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투자금을 줄이려는 노력보다는 투자금이 더 들더라도 더 좋은 것을 하려는 마음을 먹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왜? 이 투자금은 2년 후, 4년 후에 회수될 것이니까요. 또 지금이 절대적으로 가격이 싼 시장이니까요. 이 투자를 하게 되면 저는 투자금이 많이 묶이긴 하지만, 2년 후, 4년 후 회수된 투자금으로 재투자를 할 수 있고 역전세의 위험도 낮습니다. 이런 편익과 비용을 알게 되니 정말 '투자할 결심' 이 섭니다.


반대로 2016년의 모습은 지금부터 3-4년 후의 시장 모습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그때에는 더 적은 투자금으로 여러 채를 투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지금보다 매매가는 오를 것이고, 역전세의 위험이 있기에 대응방안도 생각해 두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꼭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 중에 어떤 것이 더 좋은가를 따지기보다는 내 상황에 맞는 투자를 선택하고 그 투자를 좋은 투자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내가 투자할 결심 & 지금 할 단 한 가지는?




"최악의 경우는 계속 더 좋은 거, 더 좋은 거 찾으며 투자 못하는 분들이에요.


지방투자부터 하든, 수도권 투자부터 하든, 뒤늦게 하든,

결국 하다보면 30억 이상이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거든요.


그런데 투자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없어요."


-제주바다 멘토님



강의를 다 듣고 느낀 점은, 어찌되었건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강의를 듣기 전에도 알고는 있었지만, 왠지 막연하고- 왠지 그림이 잘 그려지지 않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런데 강의를 다 듣고 후기를 정리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는 확신이 듭니다.

나는 투자할 거고, 분명 이 투자로 돈을 벌겠다는 생각이요.


투자할 결심을 하고 그 과정을 역산해서 생각해 봤습니다.


'나는 24년 12월에 어떻게 1호기 투자에 성공했지?'


  1. 2024년 6월-11월까지 6개월간 수도권 앞마당 6개를 만들었다.
  2. 두 달에 한번씩은 코칭을 받아 튜터님, 멘토님들과 생각을 맞췄다.
  3. 이번 달에는 앞마당 탑 3 뽑고, 매물 코칭을 받았다.
  4. 6월 1-2주차에는 사전임보를 마감기한 내에 제출했다.
  5. 6월 7일 오늘은 임보 5페이지 이상을 썼다.




내가 할 일이 명확해 집니다.

큰 목적지를 바라보되, 지금, 오늘 해야 할 일에 즐겁게 몰입해 보겠습니다.



좋은 강의 만들어 주신 제주바다 멘토님 감사합니다 💜



댓글


월급쟁이쥰
24. 06. 07. 13:33

강의 후기 넘나 잘 쓰시는데요!!! 저도 다시 한번 복기하게 되네요 ^^ 오늘 임보 5페이지 파이팅! 여정님 올해 꼭 1호기 하시길 바랄게요 🥰

대흙
24. 06. 07. 13:58

수고하셨어요 여정님 올해 꼭 1호기 저도응원드립니다 ㅎㅎ

세이두
24. 06. 07. 14:08

와우.... 엄청난 후기...여정님 너무 완벽하게 깔끔하게 잘쓰셨네용ㅎㅎ 1호기 가즈아!!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