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부자인요정입니다.
월부인들이 입을 모아 좋다고 말씀해주시던 열반스쿨 기초반 강의!! 기대감 가득으로 들었는데 역시나.. 너무 좋더라구요
너바나님께서 말씀해주시는 한 마디 마다 생각이 많아지면서 몇 번을 멈췄다 듣기를 반복했습니다!
듣는 내내 든 생각은 아 '내 소중한 사람들에게 너무 추천해주고 싶은 강의이다' 였는데요! 암튼! 강의를 들으면서 '깨달은 점'과 '적용할 점' 위주로 후기를 작성 해보겠습니다 :)
스따뚜!
우리가 바라는 인생은 무엇인가?
> 그 인생을 살기 위해선 "돈"이 필요하다.
언젠가 우리의 근로소득은 멈추게 된다
> 그래서 근로소득을 자본소득(부동산)으로 바꿔 놓는 것이 중요하다. 회사는 우리의 노후를 보장해주지 않는다.
부모님께 생활비까지 드리면서 노후준비까지 함께 하기 어떤가?
> 우리가 노후준비를 안 하면 자녀에게 짐이 된다.
부자가 되는 것은 즉, 투자공부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이다.
너바나님께서 보여주신 평생소득손익그래프가 정말 아찔하더라구요..
나는 과연 언제까지 일할 수 있을 것인가? 보통 50세 정도에 소득절벽이 발생하는데 이후의 삶을 나는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 지금 돈을 버는만큼 못 벌 수 있고 아플 수도 있기 때문에 내가 가진 돈을 하루 빨리 자본의 가치로 바꾸어야 한다. 100억 이하의 사람에게 가장 큰 리스크는 자산이 없는 것이다!!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를 보고도 왜 부자가 되지 않았는가?
아 그렇구나~ 하고 행동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생각 -> 행동 -> 태도 -> 습관 -> 버티기(시간) -> 인생 -> 운명
적극적으로 벤치마킹 해야겠다! 라고 생각하고 행동이 바뀌어야 한다.
월부 들어오기 전 내가 이랬었다. 너나위님의 '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를 읽었다. 음.. 좋은 말이군 근데 뭐 어떻게 한다는거지? 하고 시간을 그냥 흘려보낸 후 1년이 지난 후 월부에 들어왔다. 나는 지금 어느 단계에 있을까? 아직 행동으로 태도를 만드는 단계에 있는 것 같다. 운명을 바꾸기 위해선 꾸준히 행동하여야 한다!
에이~ 잃지 않는게 당연히 중요하지. 뭐 그런 당연하고 뻔한 말을~
..이라고 생각하진 않았지만ㅎㅎ 너바나님께서 수익률에 따른 결과표를 설명해주신 것을 보고 놀랐다
수익률이 10%,20% 점점 올라가면 당연히 좋다는 것을 안다. 그런데 마지막 '10%,10%,-10%이면 뭐 수익률 10%와 동일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는데 전혀 아닌 것이 충격이었다. 그냥 적금 붓는 2%와 비슷하다니...
잃지 않는 것이 정말정말정말!! 중요하구나 수치로 깨닫게 된 순간이었다.
부모님 세대인 50대는 3,40대와 재테크를 대하는 관점이 다르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50대 이상은 잃지 않고 고정적인 현금흐름이 가장 중요하다. 나도 부모님의 노후를 챙겨 드리고 싶지만 월부 방식의 임장 가고 임보 쓰고 하는 힘든 과정을 내 욕심으로 강요할 자신이 없다. 이건 내가 열심히 하기로 하고 너바나님께서 말씀해주신 국민연금,퇴직연금,연금펀드,주택연금을 알아보고 부모님께서 놓친 것이 없는지 확인 해드려야 겠다고 생각했다.
내가 정말 원하는 삶이 뭘까?
과제하며 생각해보는 시간 가지기
다시 한 번 정리해보는 시간 가지기
한창 쓰다가 그만 둔 목실감 다시 시작하며 행동하자!!
투자를 방해하는 유튜브.. 빵.. 인스타.. 는 안되겠어요 너바나님 흑흑... 대신 그만큼 행동하는 행복한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댓글
강의 듣자마자 부자인요정님 후기가 궁금해서 달려왔어요~ 요정님 후기를 보니 강의 내용이 정리 되네요! 깨달은점 2번인! 행동한다!! 부분! 후기를 통해 행동하셨군요! 멋집니다!! 저도 얼른 후기 작성해봐야겠어요! 투자를 방해하는 요소.. 제거하기.. 너무 어려운것 같아요 ㅜㅠㅠ 조금씩 줄여 나가기로.....해요! ㅎㅎ 행동하는 행복한 투자자 부자인요정님 응원합니다!!!
부자인요정님 저희 조에서 가장 먼저 후기를 작성해주셨네요~ 부지런함을 본 받고 싶습니다^^ 저도 너바나님 강의를 들으며 느낀 점이 정말 많았습니다. 하나하나 곱씹어보고,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해볼지 고민하는 것만으로도 시간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좋은 후기 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 ) 화이팅입니다.